2025/01/25 17

이런 삶을 살고 싶습니다

★ 이런 삶을 살고 싶습니다 ★오늘이 있어감사함을 알게 하고희망이 있어내일을 바라보고 싶습니다. 하루라는 짧은 시간을헛되게 보내지 말고한가지라도 분명히 해내는내가 되고 싶습니다. 모자람을 채우는 내일이 있어조급함을 버리고 조금 실수를 하더라도 천천히 생각하는느긋한 마음으로 살고 싶습니다. 오늘은 시간을 어찌 보낼까?보다는 할 일을 미리 찾아 알찬 시간으로 오늘 할 일을 될 수 있으면 내일로 미루지 않는노력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시작을 했으면마무리 까지 최선을 다하며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자신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노력하며 살고 싶습니다. 오늘이 있어웃을 수 있는 여유도 생겨너무 조급하게 달리는마라톤 선수가 되지 말고한 걸음 물러설 줄 아는넉넉한 마음도간직하며 살고 싶습니다.= 좋은 글 중에..

좋은 글 2025.01.25

인생은 둥글게 둥글게

★ 인생은 둥글게 둥글게 ★삶이란 참으로복잡하고 아슬아슬합니다.걱정이 없는 날이 없고 부족함을 느끼지 않는 날이 없으니까요.어느 것 하나 결정하거나결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내일을 알 수 없어늘 흔들리기 때문이지요.말로는 쉽게 행복하다 기쁘다고하지만 누구에게나힘든 일은 있기 마련입니다.얼마만큼 행복하고 어느 정도 기쁘게 살아가고 있는지알 수는 없지만그저 모두 늘 바쁩니다.나이 들고 건강을 잃으면아! 이게 아닌데...하는 생각을 하게 될 터인데왜 그렇게 열심히 어디를 향해 무엇 때문에바쁘게 가는 건지 모를 일입니다.결국 인생은 내가 나를 찾아갈 뿐인데 말입니다.고통, 갈등, 불안, 등등은모두 나를 찾기까지의과정에서 만나는 것들입니다.나를 만나기 위해서이렇게 힘든 것입니다.나를 찾은 그날부터삶은 고통에서 ..

좋은 글 2025.01.25

연인 같은 친구

🌷 연인 같은 친구 🌷나이 든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될그런 친구 하나 갖고 싶다!비슷한 시대에 태어나 애창곡을따라 부를 수 있는 그런 사람을!팔짱을 끼고 걸어도 시선을 끌지 않을 엇비슷한 모습의 그런 친구 하나 갖고 싶다!함께 여행하며 긴 이야기로 밤을 지새워도 지루하지 않을 그런 사람을!아내나 남편 이야기도편히 나눌 수 있는 친구같은 사람!설레임을 느끼게 하면서도 자제할 줄 아는 사람!열심히 살면서 비울 줄도 아는 사람!어제에 연연하지 않고오늘을 아름답게 살 줄 아는 사람!세상을 고운 시선으로 바라 볼 줄 아는 사람이면 더욱 좋으리!그런 사람 하나 있다면혹시 헤어진다 해도 먼 훗날!노인정에서 다시 만나자고 웃으면서말할 수 있는 그런 사람 하나 있다면어깨동무하며 함께 가고 싶다내 남은 인생의 세월..

좋은 글 2025.01.25

채우며 비우며 가는 길

♡ 채우며 비우며 가는 길 ♡인생의 종착역엔 일 등실,이 등살이 따로 없다.60대는 직업의 평준화,70대는 건강의 평준화, 80대는 생명의 평준화라 하지 안 했는가?잘 나고 못나고는 다 거기서 거기인 것을... 삶의 끝이요.생의 종착이다.품 안에서 벗어나고, 조직에서 벗어나고 모든 구속에서 벗어나고...미움도 짐도 벗어 버리고,원망의 괴로움은 끊어 버려 배낭을 가볍게 하여 불필요하고과도한 탐욕이나 욕심을 버리자.자유선언의 포즈,마음을 비운 해탈의 포즈평심서기(平心舒氣)의 포즈로한번 남은 마지막 고개를 넘어가자.인생의 배낭 속에 즐길 것낙(樂) 하나는 꼭 들어 있어야 한다.낙(樂)이 없는 인생은 사는 게 아니라생물학적인 연명뿐이다.등산의 쾌감을 "마운틴 오르가슴"이라고 한다.등산이든 무슨 취미든 최고의 낙..

좋은 글 2025.01.25

인생의 노을

◎ 인생의 노을 ◎인생은 먼길을 돌면서중년 이후 외모는 변해갑니다삼단복부 이중턱 구부정해지는 허리 등그리고 흰머리 빛나는 대머리또 늘어진 피부 자꾸 처지는 눈꺼풀 등그래도 말년을 앞에 둔 이들이 다른 사람에게 향기를 나눠 줄 수 있는 것은 德이 있기 때문입니다.덕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살아가면서 쌓이는 것입니다.이러한 덕목을 갖추려면 스스로에게 엄격해야 합니다.자신에게 견고한 자갈을 물리고삶의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시간은 인간에게 성실할 것을 요구합니다.잉여시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시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정신적 육체적 노력 없이는 시간을 차지할 수 없습니다.노년 이후에는 '진격'보다는'철수'를 준비해야 합니다.물러설 때를 늘 염두에 두며 살아야 합니다.오래 살게 되면 얻는 것도 있겠지만잃..

좋은 글 2025.01.25

마음에 문을 닫지 말고 열어 두어라

◎ 마음에 문을 닫지 말고 열어 두어라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어라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항상 열어두도록 하여라. 졸졸 쉴새없이..흘러내리는 시냇물은 썩지 않듯이, 날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언제나 활기에 넘치고, 열정으로 얼굴에 빛이 납니다. 고여있지 마시길... 멈춰있지 마시길... 삶은 지루한 것이 아닙니다. 삶은 권태로운 것이 아닙니다. 삶은 신선해야 합니다. 삶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삶은 사랑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열중하고 몰두할 때 행복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십시오. 고민은 어떤 일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생기기보다는 일을 할까 말까 망설이는 데에서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비와 인생

비와 인생삶이란 우산을 접었다 폈다 하는 일이요.죽음 이란 우산을 더이상펼칠 수 없는 일입니다.행복이란우산을 많이 빌려주는 것이고불행이란 아무도 우산을빌려주지 않는 것입니다.사랑이란한쪽어깨가 젖는데도하나의 우산을둘이서 같이 펼치는 것이고이별이란하나의 우산에서 빠져나와각자의 우산을 펼치는 것입니다.부부란비오는날 버스 정류장에서사랑하는 사람을 기다리는 모습이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고연인이란비오는날 우산속에서얼굴이 가장 예쁜 사람입니다.비를 맞으면서혼자 길을 걸을줄 알면인생의 멋을 아는 사람이고비를 맞고 혼자 걷는 사람에게우산을 건네주는 사람은인생의 의미를 아는 사람입니다.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비요사람을 아름답게만드는 것은 우산입니다.한사람이 또한 사람에게우산을 내어줄 때 또 한사람은 세상의 단비가 됩니..

우리가 잊고 사는 행복

★ 우리가 잊고 사는 행복 ★ 내 삶이 너무 버겁다는 생각이 들 때오늘 하루 무사히 보내감사하다고...가진 것이 없어 라고 생각이 들 때우리 가족이 있어행복하다고...나는 왜 이 모양이지 라고 생각이 들 때넌 괜챦은 사람이야미래를 꿈꾸고 있잖아 라고...주머니가 가벼워 움츠려 들 때길거리 커피자판기 300원짜리 커피의그 따뜻함을 느껴 보세요.300원으로도 따뜻해질 수 있잖아요.이렇게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는당신이 살아 숨 쉬는 고마움을때로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살아있어 내일이 오늘보다 더 나으리라는 희망을 생각한다면우리 행복하지 않을까요.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서인생의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당신의 삶을 늪에 빠뜨리는무모함은 없어야 합니다.긍정적인 사고로 변하여진 당신의 모습이 다른 사람에게 희망을 ..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꽃 피워라

♤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꽃 피워라 ♤지금, 불행하고 괴롭고 슬프고 아프고 두려운가?누가 그렇게 만들었는가? 불행, 슬픔, 괴로움, 아픔, 두려움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주체도 나(我)고, 거기서 벗어나기로 선택하는 사람도 나다.무엇이 있고 없는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 중요하지 않다.마음을 어떻게 정하는지, 또 어떤 선택을 하는지가 중요하다.대개 사람은 금요일에 평소보다 10% 더 행복을 느끼고 있으며,자살률이 가장 높은 날은 월요일이라고 한다.매일 월요일처럼 죽을 만큼 우울하게 살 것인가, 아님 매일 금요일처럼 신나고 행복하게 살 것인가?자욱한 인생의 안개 속에서 새벽처럼 밝은 한 줄기 빛을 일깨워라!"미소만큼 멋진 이력서는 없다!""장미 속의 가시가 아닌, 가시 속의 빛나는 장미가 돼라!""신..

그리움 따라 구름 따라 떠나는 여행

◎ 그리움 따라 구름 따라 떠나는 여행 ◎여행을 떠난다는 것은아름다운 일이다.떠남은 새로운 만남을 의미하고...떠남은 벗어 버림을 의미하고...익숙한 것들을 잠시 벗어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벗어 버림은 비움이다.그리고 비움은 집착을 버리는 것이다.집착을 버리면 초연해질 수 있다.참된 자유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두손을 펴는 것은 단순한 포기가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창조적인 개방성이라 말하고 싶다.두 손을 펼 때우리는...붙잡고 있는 것을버려야 하는 아픔을 경험하게 된다.그러나 두손을 펴서 붙잡고 있는 것을 놓을 때,비로서 새로운 것들을 붙잡을 수 있게 된다.그래서 인생은 역설적이다.떠남은 만남을, 버림은 얻음을, 비움은 채움을, 포기는 창조적인 개방성을, 파괴는 창조를 전제로 한다.피카소는 말했다.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