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 희망편지

인간관계가 오래가지 못해요

문성식 2022. 5. 17. 17:46


      인간관계가 오래가지 못해요 "저는 인간관계가 오래가지 못합니다. 이렇게 나이 들어 혼자될까 무섭습니다." 모든 관계가 오래 가야 좋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관계는 짧은 게 좋고, 어떤 관계는 오래 가야 좋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불륜은 짧을수록 좋고 결혼은 가능하면 길어야 좋겠지요. 길어야 좋은 관계가 자꾸 짧아지거나 짧아야 좋은 관계가 자꾸 길어진다면 개선을 하면 됩니다. 모든 사람을 만나 무조건 오래 간다면 인간관계가 너무 복잡해지고 다양한 사람을 많이 만날 수가 없습니다. 인간관계는 오고 가야지 꽉 묶여있으면 안됩니다. 늙어서 외로울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모든 인간은 혼자 왔다 혼자 가는 겁니다. 자기를 이기는 방법 부모 유전자가 자식 유전자에게 물려지듯이 정신적인 것도 그런 식으로 내려가요. 이걸 경상도 말로‘내리기’라고 해요. 아버지가 하는 걸 아들이 비슷하게 하면 ‘그 집 내리기다’이러잖아요. 누구나 다 그런 영향을 받고 있어요. 그런 데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그래서 자기를 이겨야 한다는 거예요. ‘자기를 이긴다.’할 때의 ‘자기’란 자기 업신, 자기 카르마, 자기감정을 말해요. 기분이 좋다 해도 거기에 취하지 않고 자유로워져야 해요. 감정이 일어나는 걸 통제할 수는 없어요. 감정은 일어나지만 그 감정에 치우쳐 들뜨진 않아야 해요. 그걸‘알아차림’이라고 해요. 기분이 좋다고 들뜨는 게 아니라 ‘음, 기분이 좋게 일어나는구나’ 하는 거예요. 기분이 좋은 것도 나쁜 것도 하나의 카르마에 불과한 거예요. 카르마가 그렇게 작동할 뿐이에요. 그렇게 알아차리면 업식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반쪽짜리 행복 우리는 보통 내가 원하는 대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되는 게 행복이고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가 원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객관적인 상황이 그렇게 될 때도 있고 그렇게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외적인 조건과 상황에 따라 행복하기도 하고 불행하기도 한 행복은 기껏해야 반쪽짜리에 불과합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행복할 수 있어야 온전한 행복입니다. = 법륜 스님 글 중에서 =

'법륜스님 희망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교성이 없어요  (0) 2022.05.17
늙은 부모와 잘 사는 법  (0) 2022.05.17
사랑하고 사랑 받는 출발점  (0) 2022.05.17
가난뱅이와 부자  (0) 2022.05.17
전생  (0) 2022.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