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공통의 화제가 필요하다

문성식 2020. 10. 22. 11:54
 


♣ 공통의 화제가 필요하다 ♣

대화에서 화제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

어떤 화제를 선택하느냐로 우리는 종종 망설이는 때가 있다.

화제 선택은 단 둘만의 대화 때는 되도록 상대편 중심의 화제를 택하고, 둘 이상이 모인 정황에서는 모인 사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통의 화제를 꺼내는 것이 교양에 속하는 일이다.

 

하지만 말할 때는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화제를, 누구에게 말을 시킬 때는 그가 말하고 싶어 하는 화제를, 누구에게 말을 시킬 때는 욕구, 행동, 지식, 상식, 호기심, 만족을 채워 주는 데 보탬이 되거나 도움되는 화제는 누구나 듣고자 한다.

 

또 화제에 유머나 위트가 곁들여지면 모두가 좋아한다.

그러나 유머는 화제와 화제 사이에 삽입하는 대화촉진의 윤활유나 촉매로 사용하는 편이 보다 슬기롭다.

사람이 말하기 쉽고 말하고 싶어하는 화제라면 그의 자랑, 경험, 이해득실, 또 그만이 알고 있는 것 등이 있다.

 

때로는 남에 대한 욕설, 독설, 험담이 우리가 나누는 대화의 화제에서 상당한 분량을 차지할 때가 있다.

그리고 이 화제를 놓고 열기가 고조되며 어떤 이는 간혹 핏대를 올리는 일 또한 없지 않다.

하지만 다같이 삼가야 할 일이다.

 

그렇기는 하나 공사 간 어떤 정황에서 누가 늘어놓는 제삼자에 대한 험담을 듣고 즉각, "이 자리에 없는 사람 얘기는 그만둡시다"라고 면박 주는 일은 좀 곤란하다.

그렇게 말한 사람은 사이비 군자처럼 보이겠지만, 사이비 군자의 문하생처럼 되기 쉬운 처지가 딱하다.

그러므로 남의 험담이 화제로 등장하면 그 화제를 슬며시 딴 화제로 바꿔놓는 것이 오히려 현명하다.

'향기나는 대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화를 피하는 아이와의 대화법  (0) 2020.10.28
문제 해결의 대화  (0) 2020.10.28
경청  (0) 2020.10.22
제대로 칭찬하는 대화 습관 5  (0) 2020.10.22
호소할 때의 말  (0) 2020.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