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주옥같은 말의 향기

문성식 2020. 9. 20. 19:57
 


♣ 주옥같은 말의 향기 ♣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말을 하며 삽니다.

어떤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이 평생 5백만 마디의 말을 한다”라고 합니다.

원석도 갈고 다듬으면 보석이 됩니다.

이처럼 말도 갈고 닦고 다듬으면 보석처럼 빛나는 예술이 됩니다.

 

주옥같은 말의 향기가 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1.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해라. 그곳에서는 히트곡이 여기서는 소음이 된다.

2. 이왕이면 다홍치마다. 말에도 온도가 있으니 썰렁한 말 대신 화끈한 말을 써라.

3. 내가 하고 싶은 말에 열 올리지 말고 그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하라.

4.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 체로 거르듯 곱게 말해도 불량률은 생기게 마련이다.

5. 상대방을 보며 말하라. 눈이 맞아야 마음도 맞게 된다.

 

6.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의 맛을 내는 훌륭한 천연 조미료이다.

7. 한 번 한 말을 두 번 다시 하지를 말라. 듣는 사람을 지겹게 하려면 그렇게 하라.

8. 일관성 있게 말하라. 믿음을 잃으면 진실도 거짓이 되어 버린다.

9. 말을 독점 말고 상대방에게도 기회를 주어라. 대화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쌍방 교류다.

10.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줘라. 말을 자꾸 가로채면 돈 뺏긴 것보다 더 기분 나쁘다.

 

11. 내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상대방의 의견도 옳다고 받아들여라.

12. 기어 들어가는 소리로 말하지 말라. 그것은 임종할 때 쓰는 말이다.

13. 상대방이 말할 때는 열심히 경청하라. 지방 방송은 자신의 무식함을 나타내는 신호다.

14. 불평불만을 입에서 꺼내지 말라. 불평불만은 불운의 동업자다.

15. 재판관이 아니라면 시시비비를 가리려 말라. 옳고 그름은 시간이 판결한다.

 

16. 눈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한다. 입으로만 말하지 말고 표정으로도 말을 하라.

17. 결코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향해 쏘아 올린 화살이 결국은 자신의 가슴에 명중된다. 남을 감싸주는 것이 덕망 있는 사람의 태도다.

18. 표정을 지으며 온 몸으로 말하라. 드라마 이상의 효과가 나타난다.

19. 미운 사람에게는 각별히 대하여라. 각별하게 대해주면 적군도 아군이 된다.

20. 재미있게 말하라. 사람들이 돈 내고 극장가는 것도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21. 누구에게나 선한 말로 기분 좋게 해 주라. 그래야 좋은 기의 파장이 주위를 둘러싼다.

22.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말라. 듣고 싶어 하는 얘기하기에도 바쁜 세상이다.

23. 말에도 맛이 있다. 입맛 떨어지는 말을 하지 말고 감칠맛 나는 말을 하라.

24. 또박또박 알아듣도록 말하라. 속으로 웅얼거리면 염불 하는지 욕하는지 남들은 모른다.

25.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과는 가까이 말라. 모진 놈 옆에 있다가 벼락 맞는다.

 

26.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라.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면 올바른 말이 나오게 된다.

27. 부정적인 말은 하지도 듣지도 전하지도 말라. 부정적인 말은 부정 타는 말이다.

28. 밝은 음색을 만들어 말하라. 듣기 좋은 소리는 음악처럼 아름답게 느껴진다.

29. 상대방을 높여서 말하라. 말의 예절은 몸으로 하는 예절보다 윗자리에 있다.

30.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는 사람은 경솔한 사람이다.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라.

31.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 간다. 말에는 지우개가 없으니 조심해서 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