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방법 ㅡ 4

문성식 2012. 7. 29. 14:42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방법


3. 하나님 자녀로서의 자신의 권리를 알라 (b)


믿음으로 살라

네째, 당신이 성령 안에서 살아가려면 당신은 믿음으로살 아야 한다. 훌륭하고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이 감정을 잘못 강조함으로써 속고 있다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감정으로 살지 않고 믿음으로 산다. 히브리서 ll: 6에서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라고 말하고 있 다. 또 갈라디아서 3 : 1l에서 바울이 우리는 믿음으로 산 다고 말하고 있다.

타당한 정서적 감정은 믿음과 순종의 부산물이다. 그러한 감정에 잘못된 것은 없다. 감정을 가진 것에 대해 하나님 께 감사하라. 감정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그러나 결코 그것 을 얻으려고 노력하지는 말라. 감정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감정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것은 믿음으로 살아가라는 명령 을 거부하는 것이며, 사실 그것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 다. 그리스도와 교제하면서 적당한 감정을 가지는 것은 괜 찮다.

요한복음 l4 : 2l에서 감정적인 경험을 갖는 가장 타당한 방법은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리 스도께서는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 하는 자니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고 말씀하 셨다.


감정적 위조품
순종하는 가장 큰 행동의 하나는 성령의 능력 안에서 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잃 어 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고 오셨고 우리에게 증인이 될 것 을 위임하셨으므로 이것 외에 다른 아무 것도 주님을 기쁘 게 할 수는 없다. 만일 당신의 경험에서 생명력있고 놀라운 그리스도를 알기 원한다면 성령 안에서 살아가며 일상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증거해 보라.

사람들의 계략이나 속임에 의해 발생된 인간이 만든 감정 주의를 피하라. 이러한 감정적 경험은 그리스도를 순종함 의 결과인 순수한 경험의 위조품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에 의해 하나님 자신의 온전함을 믿 는 믿음으로 산다. 믿음은 대상이 있다. 우리 믿음의 대상 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우리에 대 한 약속이 수없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리스도인은 그 약속 중의 어느 것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 께서 어떤 말씀을 하실 때 당신은 그 말씀에 당신의 삶을 맡 겨도 좋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으신다 는 것을 당신은 알 수 있을 것이다.


감사는 믿음의 표현
로마서 8 : 28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 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읽을 수 있다. 당 신은 이 약속을 믿는가? 믿는다면 데살로니가전서 5 :18 에서 말씀하신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고 한 하나님의 명령 을 따르는 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 몹시 슬플 때 "주님, 감사 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몸을 다쳐 고통스러울 때 도 하나님께 감사하는가? 재산을 당했을 때도, 시험에 실패했을 때도, 직장에서 해고를 당했을 때도 당신은 하 나님께 감사하겠는가?

아마 바보들만이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 을 거라고 당신은 말할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 랑하는 자 곧 뚯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기 때문에 그렇지가 않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감사하기를 명하신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이것에 대해 경험을 가진 한 사람으로서 내가 말할 수 있다면 일 이 잘 안될 때 감사하라는 교훈은 내가 배운 교훈 중 어떠 한 것보다 멋진 교훈이라고 생각한다.


더 좋은 계획
내가 이 사실을 알기 전에는 일이 원하는 대로 안될 때마 다 화를 내곤 했다. 닫혀진 문도 만일 필요하다면 가끔 억 지로라도 열려고 했었다. 그것이 열리지 않을 때 나는부 수려고 생각했다. 또 나는 가끔 긴장하여 다른 사람에게 화 를 내곤 했다. 그런데 나는 이것 이 얼마나 어리석은가를 깨 달았다. 우리의 조급함, 비평, 경솔로 인해 우리의 형제들 을 괴롭히는 것은 얼마나 슬픈 일인지 모른다. 그리스도인 들이 가끔 이와 같이 행동함으로쩌 그리스도를 괴롭힌다. 그 러나 하나님은 더 좋은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 는 마음을 놓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살고 있는 전세계를 멸망시킬 때에도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 주님이 주 권자이고 전능자이기 때문이다. 그는 전세계를 그의 손 안 에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를 신뢰한다. 그는 우리를 사 랑하시며 우리를 위해 싸워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는 우리를 돌보아 주시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염려를 그에게 맡기라고 명령하셨다 (벧전 5:7). 그는 몸소 우리 죄를 대신 지고 이 땅에 오셨다. 이제는 우리를 축복해 주 시고 우리를 사용하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그러나 우리가 걱정하고 믿지 않기 때문에 축복을 못하시고 사용하지도 못하신다. 우리가 불평하고 비평하며 비난하기 때문에 축 복해 주시지도 사용해 주시지도 않으시는 것이다.

얼마 전에 한 젊은 부인이 C. C.C. 국제 본부가 있는 애로우헤드 스프링스를 찾아왔다. 내 강의를 듣고 나에 게 상담하러 왔던 것이다. 그녀는 울면서 돌발적인 사고로 인해 남자 친구를 잃어 버린 이야기를 했다. 사고 당시에 그녀가 운전을 하고 있었다. 그들이 약혼 파티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도중 어떤 차가 접근하며 중앙선을 가로질러 그 녀의 차를 공중 전화 박스 쪽으로 들이 받았던 것이다. 사 랑하는 친구를 잃은 슬픔과 비극은 그녀가 차를 몰았다는 죄 의식과 혼합되어 가슴이 찢어지 듯 아파했다. '어떻게 하면 좋아요.'하고 그녀는 말했다.


당신은 하나님께 감사하는가 ?
몇 달 동안 그녀는 정신병 의사, 심리학자, 목사, 그 외의 많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얻으려고 찾아가 보았다. '당신이 나를 도와 주시지 않는다면 나는 정신 이상에 걸릴까 두럽 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나는 그녀가 크리스챤인지를 물어 보았다. 그녀는 크리스챤이라고 대답했다. 우리는 로 마서 8 : 28을 읽었고, 나는 그녀에게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을 믿습니까?'하고 물었다. 그녀는 믿는다 고 대답했다.


우리는 데살로니가전서 5: l8을 다시 펴서 그녀가 큰소 리로 그것을 읽었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 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나는 그녀에 게 묻기를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 버린 것을 하나님께 감 사합니까?'라고 했다. 그녀는 충격을 받았다. 그녀는 내가 한 말을 거의 믿을 수 없다는 듯이 불신의 눈으로 나를 바 라보며 "이와 갈이 슬픈 일에 어떻게 감사할 수 있읍니까?" 라고 말했다.


"당신은 하나님을 믿지 않죠?"하고 물었더니 그는 믿는 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왜 당신이 믿는다는 것을 보여 주 지 않습니까? 하나님을 믿고 범사에 감사하겠다고 하나님 께 기도하시겠읍니까?" 우리는 무릎을 꿇었고, 그녀는 눈 물을 홀리면서 '하나님, 나는 이해할 수 없지만 당신을 믿 을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라고 기도했다. 나는 감사하다 고 말했다.


믿음을 나타냄
그녀가 '감사합니다'라고 했을 때, 그 말은 하나님께 '나 는 당신을 신뢰합니다'라고 말한 것이다. 믿음이 없이는 하 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고, 믿음을 나타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이나 유산이나 돈을 끊어 버렸기 때문에, 혹은 사업에 실패했거나 건강이 나빠졌기 때문에 하나님을 증오할지도 모른다. '왜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이렇게 하실까?'하고 생 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은 '범사에 감사하라 고 말 씀하신다. 히브리서 3 : l7 ~4 : 2과 로마서 l4 : 23에 의하 면 믿지 않는 것이 죄이고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 게 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 다음 날 아침 일찍 그녀는 문자 그대로 기쁨에 넘쳐 나를 찾아왔다. "어제 밤 나는 사건이 있은 이 후 처음으로 수면제 없이 잠을 잘 수 있었읍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나의 마음은 기쁨과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가득 찼읍 니다. 나는 정말 당신이 가르쳐 준 '하나님께 감사하라' 는 그 말이 중요하다는 것 밖에 모르겠읍니다.'라고 말했다. 나 는 '범사에 감사하라'는 이 단순한 교훈에 의해 생활이 변 화된 수많은 그리스도인의 이야기를 해 주었다.


몇 년 전에 국제 C. C. C.의 본부인 애로우헤드 스프링 스를 구매하는데 50만 달러 이상이 부족하여 절실하게 필요 했었다. 이 일에 세계 선교의 장래가 달려 있었다. 보유하 고 있는 재정은 고갈되었고, 희망이 보이지 않았다. 본 선 교회가 무너질 위험 속에서 나의 명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 었다. 친구로부터 우리에게 약속한 그 이상의 돈을 쓸 수 없다는 말을 들었을 때,나는 무릎을 꿇고 '주님,어떻게 해야 합니까?'하고 기도했다. 나는 성경을 펴고 도움과 확신을 구했다. 나는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는 모든 것이 합력하 여 선을 이루고,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없 으며, 오직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되새기며 범사에 감사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 읽었다.


하나님은 신실하심

그래서 다시 무릎을 꿇고 나는 일어난 일에 대해 하나님 께 눈물을 흘리며 감사했다. 그는 나보다 이 일을 더 잘 알 기 때문에 이 혼란과 불확실 속에서 우리의 문제를 기적적 으로 해결해 주실 것을 믿고 그의 사랑과 지혜 안에서 감 사했다. 내가 이 커다란 문제에 대해서 감사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정말로 나에게 기적이 일어날 것이라는 확신 을 주셨다. 열흘이 채 못가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문제에 대해 거의 믿을 수 없는 해결 방법을 주셨다. 우리가 그를 신뢰할 때 그는 신실하시고 믿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주신다.


하나님을 좀더 신뢰하라

내가 배운 위대한 교훈 중의 하나이자, 내 생애의 커다 란 특권 중의 하나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믿음으로 사는 방법을 싸우라. 나는 지금 내가 신뢰하는 것 이상으 로 언젠가 커다란 일에 대해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으리 라고 지금도 배우고 있고, 믿고 있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 날 때부터 잘 때까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왕 중의 왕과 함쎄 동행하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


여러해 동안 나는 하루를 시작할 때와 잠자리에 들기 전 에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었고, 잠자리에 들 기 전에 주님의 신실성과 속성을 명상하게 되었다. 잠을 이 룰 수 없는 밤이면 나의 잠재 의식 속에서 하나님을 생각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맨 처음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감사하 는 마음으로 기쁨의 찬송을 부른다. 주님, 내가 당신의 것 임을 감사합니다. 당신이 내 안에 계시고 나의 죄를 용서하 심을 감사합니다. 또한 내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감사합 니다. 이제 내가 하루를 시작할 때 나와 '함께 동행하시고, 나의 마음으로 사랑하시고, 나의 입술로 말씀하시고, 나의 머리로 생각하시는 것을 감사합니다. 이 하루를 통하여 당 신이 이 세상에 계실 때 하신 것보다 더 큰 일을 나를 통하 여 하시고자 약속하신 것을 감사합니다. 믿음으로 내 생애 에 당신의 위대함과 능력과 권위를 인정하며, 나를 통하여 당신이 원하시는 일을 하도록 당신을 초청합니다.'


나는 침대에서 일어나 그의 능력을 인정하는 공식적인 행동으로써 무릎을 꿇는다. 하루가 시작될 때 그의 능력으로 가득찬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순간마다
매일. 순간순간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함을 받으며 인도받 기를 원한다면 다음의 사항을 기억하라.

첫째, 믿음으로 성령 충만을 확인하라.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에 의해 성령 충만을 확신해야 한다.

둘째, 영적 싸움에 대비하라. 적은 진정한 원수이다. 상 육신, 마귀가 우리를 유흑할 것이다.

세째,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자신의 권리를 알라.

힘은 주님으로부터 나온다. 우리는 그 안에 거해야 한다.

넷째, 믿음으로 살라. 매일 그의 사랑, 강건함, 지혜, 능력과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왜 그리스도인은 매순간 성령의 인도하심과 충만함으로 살아야 하는가? 여기에 몇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그의 자녀들과 동행하심을 기뻐하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 해, 우리 주님과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다 충만하고 풍 성하고 활기에 넘치며 모험에 찬 생활을 즐기기 위해, 주님 을 증거하여 더 많은 열매를 맺기 위해서이다.

감사의 표현과 주님께 순종하는 행동으로써 전도는 성령 의 충만으로 인도함을 받는 자연적인 결과이다. 우리는 주 님의 증인이 되라는 명령을 받았다. 따라서 불순종하는 것 은 성령의 지배를 받고 성령 안에서 사는 그리스도인의 행 동이 아니다.


영혼의 호흡을 계속하라
당신이 성령 안에서 살아가고, 영혼의 호흡의 개념을 믿음으로 적용시킬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이 세대에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을 이룩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위대한 십자군으로 쓰실 것이다.

 

복습과 토의 문제


당신은 기도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음 구절들은 기도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고 있는가?

히4:15-16
약5:16
삼상12:23
약1:5

 

그리스도인의 풍성한 삶을 어떻게 경험할 수 있는가?

'풍성한'이란 말은 생활 속에 어떤 갈등이나 곤란도 없다는 말인가?


설명해 보라.


다음 구절들은 전도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행 1 : 8
마 28:18~20

요 15 : 8

마 4 : 19

 

어떻게 하면 당신의 생활 속에 있는 죄의 세력을 극복할 수 있는가?

신앙 생활에 있어서 감정이 차지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

다음 구절들은 감사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살절 5 : 18
빌 4 : 11
엡 5 : 20
시 95 : 2
빌 4 : 6

 

하나님을 신뢰하며 순간마다 동행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요 14 : 21에 의하면,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무엇이라고 알려주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