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하게 하는 리더 ◆
1. 활력을 모으는 리더
리더의 성격에 따라 조직 분위기는 180도로 달라진다.
근래 들어 많은 취업 희망자들이 CEO의 자질을 꼼꼼히 살펴보려고 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기업의 조직 분위기는 매출곡선과 관계없이 결정되게 마련이다.
물론 여기에는 구성원 개개인의 역할이 뒤따르게 된다.
하지만 그 중심에 있는 리더가 조직을 응집력 있게 만들지 못하고
활력을 모으지 못한다면 분위기는 금세 퇴색해 질 수 있다.
활력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리더는 경우에 따라 상황연출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설사 위기에 봉착했다고 하더라도 리더는 항상 위풍당당하고 자신감에 차 있어야 한다.
"지금 우린 커다란 곤경에 빠져 있다는 태도로는 조직을 전투장으로 끌고 갈 수 없다".
AT&T의 전 CEO인 알렉스 맨들의 이야기처럼 리더의 얼굴은 언제나 밝고 희망에 차 있어야 한다.
2. 상황파악이 정확한 리더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불투명한 시대에서는 전문지식의 무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전문지식은 상황파악을 명확하게 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전문지식이란 상황흐름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진단을 할 수 있는 전문성을 말한다.
전문성이 결여돼 있는 상태에서 만약 당신이 권위적인 위치에서 명령을 내리거나
지시를 내린다면 회사를 구렁텅이로 빠트릴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수없이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들, 경쟁사의 정보들….
전문성은 이러한 상황에서 리더십을 강하게 만드는 묘약이 된다.
3. 수평적인 의사소통
제휴가 다반사로 이뤄지고 대외업무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독자적으로 무엇을 추진하기보다는 여러 명이,
다른 조직 또는 다른 기업과 함께 일을 추진하는 파트너십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제휴와 파트너의 시대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돋보이는 리더가 승자가 될 확률이 높다.
부하직원과 상대방을 보다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내편으로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디지털 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리더의 또 다른 자질이다.
그러나 의사소통만 원활하게 한다고 해서 기업을 흥하게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상대방의 직급에 관계없이 의사를 존중해 주어서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확산되어야 한다.
의견개진이 수직적이고 경직된 상태라면
위기에 몰린 회사를 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도 묵살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