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정

올바른 유아교육은 어떤 것일까요?

문성식 2015. 8. 4. 23:50


    .올바른 유아교육은 어떤 것일까요? 1) 유치원과 학원은 어떻게 다를까요? 유아교육은 일생동안 가장 왕성한 성장과 발달을 하는 생후 6년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전인적 성장기틀을 마련해 주는 준비교육이며 기초교육입니다. 학원과 유치원을 서로 비슷한 기관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님들도 더러 있는 것 같습니다. 유치원에서 하는 노래나 활동을 학원에서도 하는 것은 유아의 흥미유지를 위해서 혹은 학원의 운영적 필요에 의해서 하는 것이지 전체 교육과정 속에서 체계적으로 잘 구성된 교육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학원은 설립 기준이나 강사, 원장의 자격기준도 유치원과는 다르며 특수목적(특정 기능을 위해)에 의해 설립되어 자체의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됩니다. 2)유치원이 학교인 것을 알고 계신가요? * 유치원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학교입니다 (초,중등 교육법 제 2조). *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취학전 유아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초중등교육법 제 35조). * 유치원은 교육 인적 자원부 장관이 정한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 과정"을 근거로 유아를 교육하는학교입니다 (초,중등 교육법 제 23조), * 유치원은 교육청에서 장학지도를 하는 학교입니다 (초 중등 교육법 제 7조). 3) 올바른 유아교육은 어떤 것일까요? (1) 유아의 전인적 발달 목표로 유아기부터 하는 교육입니다. 유아교육은 일생동안 가장 왕성한 발달을 하는 향후 6년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전인적 성장의 기틀을 마련해주는 준비교육이며 기초교육입니다. 뿌리를 잘 뻗친 나무가 무럭무럭 잘 자라고 기초가 잘 다져져야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는 것처럼 인생의 기초를 잘 다져주어 튼튼하고 건강하며 지혜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유아교육입니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곳에 집을 지으면 부실 공사가 되듯이. 이 시기의 바르지 못한 교육은 이후의 교육을 점점 어렵게 합니다. (2) 유아의 발달과 학습하는 방식에 맞는 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유아교육은 책상에 앉아 책과 연필로 이루어지지 않고 놀이를 통해 직접 배우게 합니다. 유아들은 놀면서 때우고 놀이하는 기분일 때 가장 효과적으로 배웁니다. 유아교육이란 단순히 악기 다루기, 그림 잘 그리기, 등의 어떤 기능을 가르치거나 학교에 가기 전에 숫자와 글자를 미리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친구들과 노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3)유아교육은 '과잉 조기교육'이 아닌 '적기교육' 유아기는 교육을 통한 두뇌발달과 자아형성의 적령기, 자기조절과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 그리고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유치원 교육은 초등학교를 준비하기 위한 준비교육이 아니며 특정한 부분에 뛰어난 아이를 만드는 영재교육도 아니며 특정영역의 발달만을 강조하는 특기교육도 아닙니다. 1) 우리 아이와 다른 아이를 비교하지 마세요. 아이에게 빨리 배우도록 너무 재촉하거나, 성급하게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마세요. 그러면 아이신에 대해 실망하거나 열등감을 갖게 된답니다. 아이들의 발달 속도는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아이보다 발달이 조금 늦다고 조급해 하거나 실망하지 마십시오. 지금 다른 아이보다 조금 빠?나중에 반드시 앞서가는 것이 아닙니다. 숫자를 빨리 셀 수 있다고 말이나 글자를 빨리 배우는 것은 아닙니다. 신체발달이 빠르더라도 언어발달은 느릴 수 있고, 지능 발달은 빨라도 사회성이나 운동발달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 스스로 관심과 동기를 가질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2)유아기에 배워야 할 과제는 꼭 기억해 주세요. 인간 성장발달의 각 시기에는 반드시 배워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적기에 배우지 못하면 나중에는 =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의 발달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도 가족친밀한 관계를 갖는 것, 바른 생활습관 기르기, 친구를 사귀며 노는 것 등의 과제를 반드시 배워야합니다. 요즘은 세계화 시대를 맞아 영어를 잘하는 것이 최고의 경쟁력으로 부각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영기교육의 붐이 일고 있습니다. 특히 아주 어린 시기에 영어 비디오를 장시간 시청하거나 학습지 등을하는 것은 유아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 사는 유아는 학원이나 비디오 등으로 잠깐를 배운 뒤에 대부분의 시간은 한국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아의 발달과 적절한 학습을 통하여 적기에 배우도록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