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상식

성공을 좌우하는 낡은습관&새로운 습관

문성식 2011. 7. 28. 14:16

성공을 좌우하는 낡은습관&새로운 습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일상의 모든 일들은 알고보면 우리 몸에 밴 습관이다. 습관이 곧 '나'인 셈이다.

이 습관들이 나를 '유능하고 좋은 사람'이 되게도 하고 '무능하고 불쾌한 사람'이 되게도 한다.

그러므로 '낡은 습관'을 고쳐 '좋은습관'으로 바꾸는 일은 성공하는 삶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일이다.

 

1. 습관이 인생을 지배한다.

-건강도 습관이다 저녁늦게 밥먹는 습관,밤늦게까지 TV 보는 습관~

-자신감으로 나쁜습관 고치기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아주사소한 습관을 고치는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나쁜습관을 고치기 위한 3단계

   1단계 노트준비

   2단계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느 사소한 나쁜 습관 적기

   3단계 무의식의 나쁜습관 인식하기

 

2.불쾌한 사람이 되는 낡은 습관 바꾸기

 

-술주정도 습관이다 나쁜 술버릇은 대인관계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친다. 술버릇이 나쁜 사람과 어울리고 싶은 사람은 한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주량을 조절하도록 하자 이것이 어렵다면 차라리 술을 끊는것이 좋다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드는 대화습관 사람마다 자신이 듣기 좋아하는 말과 싫어하는 말이 있다. 악의없이 무심코 내뱉은 말이라도 상대방에 따라 오해와 반감이 일어날수 있다

=>사람의 외모나 종교에 대한 평가, 민감한 정치문제등은 신중해야 한다.

 

-불평,불만하는 습관 습관처럼 내뱉는 불평불만은 듣는 사람도 짜증나고 주변분위기까지 망치게 된다. 말은 전염병과 같아 쉽게 전염되기 때문이다.

=>"좋은 아침입니다." 같은 말로 하루를 시작하는 인사를 정해 놓자

 

-흉보는 습관 남의 흉보기를 일삼는 사람은 절대 좋은 이미지를 갖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내가 남을 헐뜯을때 상대도 누군가에게 내 흉을 보고 있다는 것을 잊지말자

=>비난보단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자

 

-매너없는 통화습관 업무시간에 전화해 불필요한 수다를 쏟아놓거나 공공 장소에서 큰 목소리로 통화하는 행동은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므로 고치도록 하자

=>공공장소에서는 통화를 피하고 전화를 걸때는 받는 사람의 신분을 확인 후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통화할수 있는 상황인지 묻는다.

 

-무례한 인사습관 먼저인사를 하지 않거나 상대의 인사에 고개만 끄덕이는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태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무례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신분고하와 나이가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무조건 먼저 인사를 하자

 

잘못된 호칭의 사용 대인관계에 있어서 자신보다 나이가 어리다고 "야","너"라고 부르거나 은연중에 상대를 "당신","이봐"라고 부르는것은 예의없는 호칭이므로 고쳐야 한다

=>나이가 많으면 "선배님"이나 직급을 붙여서 부르고 나이가 어리면 "XXX씨"라고 부르자

 

3. 생활속에 지켜야할 새로운 습관

 

자신을 낮추는 습관을 들이자 자신을 낮추는것은 인간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공손지수를 높이자 공손지수란 말그대로 사람과의 관계성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열기위해서는 상대방의 관심을 갖고 나를 낮추는 겸양의 자세가 필요하다.

 

웃는 습관을 들이자 웃는얼굴에 침못밷는다는 말처럼 미소는 나뿐만 아니라 상대에게도 행복을 전염시키는 기분좋은 바이러스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웃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약속시간을 지키자 약속에 늦는습관은 대인관계에 많은것을 잃게 한다. 상대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수 있도록 약속장소에 1분 미리 나가 기다리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거절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인간관계에서 때로는 NO 라는 말이 YES 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하기도 한다. 지키지 못할 약속이라면 애당초 거절하는 편이 낫다. 그러면 주변으로 부터 "저 사람은 지키지 못할 약속은 처음부터 하지 않는 사람이야!" 라는 평가를 받게 될것이다.

 

유머습관을 기르자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고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데 유머만한것이 또 있을까? 모든일이 그러하듯이 유머습관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주위에서 듣거나 인터넷상에서 재미있는 내용을 기억, 활용해 보자

 

남을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자 자신을 인정해주고 칭찬해 주는데 싫어할 사람이 어디있을까? 평소 창찬하는 습관을 기르자

남을 칭찬하는것만큼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것도 드물다.

 

4.나를 성공으로 이끄는 습관 들이기

 

메모하는 습관들이기 메모하는 습관은 그리 어려운것이 아니며 습관을 들이면 약속을 지키고 기억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아이디어를 끄집어 내는대도 효과적이다.단 메모를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정리하고 수시로 살펴보는 습관을 길들이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것을 잊지말자

 

커뮤니케이션 습관 들이기 우선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해 대화를 리드하는 기술과 남의말에 귀 기울이는기술 , 그리고 그에 앞서 대화를 준비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모든 인간 관계는 커뮤니케이션에서 비롯된다는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옷을 잘입는 습관 들이기 시간,장소,상황에 맞는 적절한 옷차림이 실력보다 더 중요할때도있다. 옷을 입는거 역시 평소의 생활 습관에서 비롯되므로 패션에 대한 정보나 상황에맞는 옷차림 매너를 익혀 두는것이 좋다.

 

시간을 계획하는 습관 들이기 시간관리의 필요성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도많을것이다. 하지만 시간관리를 하다보면 하루가 이틀이 되고 한달,일년,일생의 시간이 관리되는 것이다. 이는 곧 인생의 계획과 목표와 결부된다. 오늘부터 당장 시간관리하는 습관을 들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