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위해 고쳐야할 작은 생활습관들 - CNBC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생활습관들을 조금만고쳐나가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소비가 미덕인 미국인들에게 저축이란 단어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작은 생활습관의 변화가 곧 저축이라면 이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미국의 금융전문매체인 CNBC는 기획기사를 통해 부자가 되는 작은 변화20가지를 소개했다.
CNBC는 저축이 마음가짐의 문제라고 강조하며 돈을 아끼기 전에 소비를 되돌아볼 것을 주문했다. 매체는 생필품이 없으면 살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만 하며 꼭 사야만 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꺼낸 돈들을 저금해도 생활에는 아무런 불편이 없다고 주장했다. CNBC는 돈을 '물건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돈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라며 부자가 되기 위한 작은 변화 20가지를 소개했다.
- 소비로부터 구원해줄 구세주를 찾아라 = 구두쇠 친구를 찾아가 그의 생활을관찰하고 살기 힘든 시절을 보낸 친척어른들에게 당사의 얘기를 들으면 주위의 모든물건들이 사치품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 돈을 절약할 아이디어를 얻어라 = 인터넷에 '저렴하게 생활하기', '근검절약의 행복' 등을 검색해 고수들의 조언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몸의 편안함을 돈으로 바꿔라 = 값싼 음식을 먹고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타라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부끄러움은 마음가짐의 문제이다.
- 쓸 생각은 물론 볼 생각도 하지마라 = 돈은 쓰라고 세상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저축하라고 만들어진 것이므로 월급을 받자마자 보지도 말고 적금통장으로 이체시켜라
- 채식주의자가 되라 = 미국인들이 일주일에 고기를 먹는 횟수를 줄이면 일주일에 25달러를 아낄 수 있고 한 달이면 100달러 1년이면 1천200달러를 아낄 수 있다.
- 게임을 하라 = 주머니에 5달러가 모이면 따로 보관하는 게임을 하라 주머니에잔돈은 쓰기는 쉽고 모으기는 어려운 돈이다.
- 부수입은 무조건 저금하라 = 여름 휴가비 같은 예상에 없던 돈이 생기면 공돈이라는 생각에 쓰기가 쉬우므로 생기는 즉시 저금해야 한다.
- 팁을 주지 마라 = 비행기를 비롯한 호텔, 식당 등에서 의례 그런 것처럼 팁을주지만 이 역시 불필요한 지출이다.
- 모든 것을 돈으로 환산해라 = 한번 식당에서 저녁을 먹을 돈으로 일주일 내내식료품점에서 음식을 살 수 있다. 한번의 식사, 한번의 지출이라고 생각하지 말고정확하게 금액으로 얼마인지 환산해야 한다.
- 소득공제는 철저히 해라 = 세상에 세금을 적정하게 내는 사람은 없다. 항상연초의 소득공제를 통해 '적정한 세금'을 내야한다. 소득공제는 국가에서 주는 것이아니라 내가 더 낸 것을 가져오는 것이다.
- 보험공제 = 보험은 더욱 지나치기 쉬우므로 명심하고 있다가 공제를 받아야한다.
- 대출금리를 갈아타라 = 어느 금융기관이 더 낮은 모기지금리를 제공하는지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더 낮은 금리로 재 금융을 해야한다.
- 쇼핑 카탈로그는 보지도 말고 버려라 = 매일 집으로 배달되는 쇼핑 카탈로그는 특히 여성들의 불필요한 소비를 자극하므로 카탈로그는 집안에 들여놓아서는 안된다.
- 불필요한 수수료를 지불하지 말아라 = 자동현금인출기(ATM)에서 돈을 찾을 때마다 지불하는 1.50달러는 은행 영업시에 인출하면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돈이다. 비디오 연체료도 대표적인 예로, 기간 안에 못볼 것 같으면 빌려선 안된다.
- 옷을 깨끗이 입어라 = 실수로 흘린 커피방울 때문에 옷을 빨아야 하는 경우가종종 생긴다. 옷을 빨면 수도요금과 전기요금만 생각하기 쉽지만 세재와 각종 첨가제도 돈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 주면 받아라 = 옆집 여자의 자동차를 고쳐주었다면 집 욕실 청소를 시켜 돈을절약할 수 있다.
- 저축원금을 늘려 이율을 높여라 = 특정액수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지는 상품이많으므로 원금을 계속 늘린다면 이자를 늘릴 수 있다.
- 전화요금을 꼼꼼히 비교해라 = 각 전화회사마다 거리에 따라 책정하는 요금이다르므로 거리별로 꼼꼼히 비교, 가장 저렴한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애완동물은 돈 잡아먹는 기계 = 개를 키운다고 가정해보면 밥을 줘야하고 씻겨줘야 하고 데리고 산책하는 데에 필요한 기구를 사야한다 개는 의료보험도 되지않는다.
- 무조건 깎아라 = 세상에 적정한 가격은 없다. 온라인 상의 가격비교 사이트를통해 가장 낮은 가격에 파는 곳에서 물건을 사는 것은 물론이고 어떤 상황에서도 가격을 깎을 준비를 해야 한다. 세상에 정가제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