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상식

자기분야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는 법

문성식 2011. 7. 28. 14:13

자기분야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는 법

 

 

한 분야에 있어서 최고 전문가가 되는 것만큼 직장인에게 최고의 생존전략 방법이 있을까? 여러 분야
의 일을 잘 처리하는 멀티플레이어형 직장인도 좋지만, 현재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를 그 누구도 대신
할 수 없을 정도로 최고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가장 우선시 되는 직장인의 생존전략
이기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장기
적인 시간 투자와 피나는 자기 노력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한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고 회
사도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변화되는 지식을 늘 학습하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 뒤에는 자신의 능력을 다양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즉 남들보다
잘하는 한가지 분야를 든든한 백그라운드로 자신의 지식·기능을 다양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
러려면 늘 학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 자세 하나만으로도 남들이 못 가진 생존전략 하나
를 가진 셈이 된다. 전광석화처럼 변화하는 시대, 오늘의 지식과 내일의 지식에도 분명 차이가 있다.
따라서 매일매일 변화하는 시대를 읽고 꾸준히 학습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오늘내일 꾸준히 학습하는
직장인과 그렇지 않은 직장인. 그들 사이에는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금세 그 차이점이 발견된다.
바로 능력의 차이다.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하라!

개인의 생존을 뛰어넘어 내가 몸담은 회사의 생존이 가능해야 나의 생존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회사
를 생존하고 나를 생존하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바로 고객이다. 고객이 만족해야 회사도 그 회사에
속한 개인도 살아남게 된다. 이러한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투철한 서비스 정신이 필요하다. 이렇게 이
야기하면 ‘나는 직접적으로 고객을 상대해 일하지 않는데…’라는 생각이 들지 모른다. 이야기의 요
점은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든 고객만족을 늘 업무에 두자는 것이다. 즉 고객만족을 기본
으로 한다면, 고객 위주의 상품이 자연 만들어질 테고 그러다보면 고객만족과 회사성장이라는 당연한
결과로 이어진다. 고객만족 시대, 고객을 최우선시하는 서비스 정신이 직장인의 또 다른 생존전략으
로 떠오르고 있다.

원만한 대인관계로 업무능력을 배가시켜라!

직장 내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도 생존전략 중의 하나이다. 주변의 상사, 동료, 부하직원의 장단점을
파악해 그들에게 맞는 배려와 리더십 등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끌어나가자. 그들은 무형의 자산이
다. 어려울 때 자신을 도와주는 지지세력이 되어준다. 아무리 뛰어난 업무능력을 가졌다해도 직장 내
동료들과의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맡은 업무도 제대로 처리할 수 없다. 자신의 업무능력
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원만한 대인관계로 정보를 공유하고 모든 업무에서 발빠른 협력을 유지
한다면 생존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