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 상식

증상별로 보는 유방질환

문성식 2011. 5. 20. 21:01

[유방질환/가슴질환][유방암예방]증상별로 보는 유방질환  

유방통  

유방통을 느낄 때 유방암이 아닌가 걱정되기도 하지만 모두들 느끼는 증상이라고 무시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너무 걱정하는 것도 너무 무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유방 검진을 받기 위하여 병원을 방문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약 70%, 직장을 가지고 일을 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약 66% 정도에서 유방통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그 중 약 20-30% 정도에서는 심한 통증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검사 후 유방암과 관계가 없는 증상인 것이 확인되면 유방 통증이 다소 좋아진 것을 느끼지만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약 5% 정도가 됩니다. 유방통은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주기적 유방통과 월경 주기와 관계없이 나타나는 비주기적 유방통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방과 관계없이 유방 밑의 근육이나 연골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통증도 있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은 월경 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월경전 황체기에 그 통증이 매우 심하며 월경이 시작함과 동시에 다소 통증이 줄어듭니다. 보통은 양측 유방에 다 나타나지만 일 측에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주기적 유방통 유방통을 호소하는 여성의 약 10%에서는 월경과 관계없는 유방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주기는 월경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기도 하며 폐경전 혹은 폐경 후에 나타나기도 하며 위치나 범위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종종 숨어 있는 유방암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유방암 환자의 7% 정도). 유방의 국소적 염증으로 인한 통증, 흉곽 연골 접합부위의 손상으로 인한 통증, 임신이나 수유중 발생하는 통증등이 있습니다.

유방종괴  

유방에 종괴가 있다면 당연히 유방암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 종괴가 양성이라면 치료 시기가 다소 지연되더라도 별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악성 종양이라면 이미 상당한 크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 종괴에 대하여서는 바로 확인하셔야 될 것입니다. 가끔 유방의 조직학적 변화로 인하여 실제 종괴가 없지만 종괴같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종괴는 있지만 양성종양으로 암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종괴가 있는지 그리고 그 종괴가 암인지 아닌지는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성 유방 종양  

여성의 종양 중 제일 많은 질환은 섬유선종(fibroadenoma)으로 양성 종양입니다. 주로 20대나 30대 초반에 많이 발견되며 발견시 크기가 보통 1.5-2 cm 정도 되며 진찰시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잘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 여성들인 경우 미용상 세포검사등을 시행하고 지속적 관찰을 하기도 하지만 30대 이상의 여성들의 경우에는 간혹 예후가 좋은 수질암 혹은 점액성 유방암 등도 유사한 형태를 나타내기도 하므로 제거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유방의 변화로 생긴 낭종 및 수유중 젖이 고여 만져지는 유류(galactocele)도 만져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지 내용물을 흡입함으로써 진단 및 치료를 마칠 수 있습니다. 유관내 유두종(intraductal papilloma)은 유두의 혈성 분비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보통은 크기가 작아 잘 만져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2 cm 정도로 커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방종(lipoma) 및 피부에 생긴 피지낭종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흔히 보게 됩니다. 그 외에도 드물지만 과오종(hamartoma) 등 다양한 양성 질환들이 있습니다.  

유방의 악성 종양  

유방의 악성 종양 또한 어느정도의 크기가 되면 스스로 만져보고 병원을 찾게 됩니다. 보통 유두 밑의 부분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워 유방 내 종괴가 있는 경우 종양 형태로 감지가 되지만 유두 윗부분의 유방은 조직이 치밀하고 딱딱하여 유방내 종괴가 있더라도 감지하기가 어려운 여성들이 많습니다. 종양이 만져지진 않고 단지 유방 조직의 어느 한부분이 단순히 두꺼워져 있거나 표면이 거칠다는 느낌만 갖는 경우에도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유두분비물  

일반적으로 유두 분비물이 있다는 것은 젖이 아닌 형태의 분비물이 지속적이며 저절로 유두 피부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이 많을 수도 있지만 한두 방울 맺힐 정도로 작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러 가지 양성 질환이나 암과 연관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유방암과 관계가 적은 분비물의 형태로는 우유빛, 여러색깔이 혼재된 양상, 고름(농)형태의 분비물등이며, 유방암을 의심하여야 할 분비물의 형태로는 깨끗한 물형태, 노란빛을 내는 액체, 핑크빛이 나거나 피빛이 나는 경우등입니다.

 젖유종(galactocele)  

수유 중 발견되는 종양 중 젖유종이 많습니다. 이러한 젖유종은 국소 소엽내 젖이 배액되지 못하여 생긴 경우이므로 따뜻한 젖 마사지 등으로 풀어주도록 그러나 계속해서 종괴 형태로 남아 있는 경우에는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낭종임이 확인 후 주사기로 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을 흡입하여 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내용물을 검사하기도 합니다. 낭종이 아닌 고형질의 종양이 의심될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두 부위 습진  

유두 부위의 검게 착색된 유륜부위에 습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 습진일 수도 있겠지만 파제씨병(Paget's disease)으로 유방암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드문 형태의 유방암으로 주로 50대 여성에서 발견되며 주로 초기 유방암일 가능성 높습니다. 따라서 습진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을 찾아 조직 검사를 시행한다면 유방암이라 할지라도 아주 초기에 발견되기에 완치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과거 마음대로 습진 약을 약국에서 구입하던 때에는 스스로 치료를 하다가 보통 6-18개월이 지난 후 병원을 찾아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유방 피부의 함몰이 있는 경우  

유방의 어느 한 부분이 안으로 당겨 들어간 형태의 변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방 내 어떤 병변이 있어 유방 형태를 유지해주는 쿠퍼인대를 당겨서 나타난는 현상입니다. 이 원인으로는 유방암, 염증, 지방괴사 등이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야 됩니다.  

유방 피부가 두꺼워 지는 경우  

유방 피부가 특히 유두를 중심으로 중앙 부분의 유방 피부가 귤 껍질 혹은 돼지 껍질처럼 두꺼워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유방암으로 인하여 유방 피부의 임파관들이 막히거나 변화가 와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보통은 유방암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들입니다.  

유방 피부에 전반적으로 염증성 변화가 생긴 경우  

임신 중 생긴 유방염일 경우에는 그 염증 부위 유관의 분포에 따라 유두를 중심으로 삼각형 형태로 피부 발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임신과 관계없는 유방염일 경우에는 주로 유두 부근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유방 피부에 전반적으로 발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염증성 유방암을 의심하여야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런 변화가 있을 때 유방 피부가 두꺼워 지거나 유방 내 종양이 만져지는 증상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염증성 변화를 일으키는 유방암은 상당히 진행된 상태입니다.  

유두 함몰  

선천적으로 유두가 함몰된 경우는 유방암과 관계가 없겠지만 정상이던 유두가 어느날 함몰하였다면 유두 아래 부위에 염증이 있거나 유방암이 있을 가능성을 확인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함몰된 유두는 유륜 부위의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함몰 유두를 수술하여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양성유방질환  

유방에는 유방암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질환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이 아니라면 그리 심각한 상황을 유발하는 질환이 없기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소홀합니다. 그러나 이런 질환들 중 일부는 유방암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들이 많고 또한 증식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의 발생 위험도가 높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01 섬유낭성 변화 및 질환  

유방의 조직들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변하게 됩니다. 어느 부분은 더욱 자극을 많이 받아 변하게 되어 나타난 결과로 과거에는 질환으로 간주되기도 하였으나 현재는 하나의 변화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변화 중 종괴 형태나 증식성 변화를 일으킬 경우에는 유방암과 구분이 힘들어 수술로 제거하거나 조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에 의하여 나타나는 증식성 질환은 유방암 발생 빈도가 높기에 지속적 추적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약 50% 여성에서 나타납니다.  

1) 낭종(Cyst, 물혹)

보통 유관의 말단 부위에 생깁니다. 크기는 손으로 종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도부터 현미경으로만 확인이 가능한 크기등 다양하며 큰 경우 그 자체 외에도 주위에 작은 낭종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자체만으로는 유방암의 위험도가 없습니다.

 

치료는 주사기로 그 내용물을 흡입하고 관찰합니다. 낭종은 모두 양성이라고 하지만 간혹 낭종내 유두암종이 자라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계부위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낭종 내 액체를 제거 후 공기를 주입하고 사진을 찍음으로써 낭종 내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그 외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역시 절제하여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손쉽게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기에 크기가 작은 낭종들이 많이 발견됩니다. 작은 낭종들은 적절한 기간을 간격으로 추적하여야 되겠지만 경계가 불분명하다던지 낭종인지 고형질 종괴인지 분간이 안 될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조직을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2) 상피세포 증식 (epithelial hyperplasia)

상피세포 증식성 변화는 유관(ductal type)의 변화 및 소엽(lobular type)의 변화로 구분을 할 수 있으나 소엽내에는 소포(acini)와 말단 유관(terminal ductule)이 있어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관상피 증식은 일반적으로 유두(papillary type)형태로 변화가 있거나 유관이 다 막혀있는(solid type) 경우 혹은 군데군데 비어있는 형태(cribriform)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어떤 학자들은 유두상변화(papillomatosis)라고 따로 병명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관 세포들의 핵은 크기와 모양이 약간 변형되어 있는 정도입니다.  

3) 비정형 증식(atypical hyperplasia)

세포내 구조물 및 세포핵이 비정형된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일부 정상적인 세포와 비정형된 세포가 같이 존재하는 형태의 증식으로 이러한 비정형 세포들은 유방암 0 기에 해당되는 상피내암의 세포 형태와 같습니다. 그러나 전체가 다 그런 형태가 아니기에 상피내암이라 하지 않고 비정형 유방증식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02 섬유선종 및 유관 유두종  

섬유선종은 20대 후반 및 30대 초반에 나타나는 제일 많이 관찰되는 양성종양입니다. 이러한 종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어떻게 진단할 것이며 치료하여야 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조심하여야 하는가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를 하시고 치료에 임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유관 유두종은 유관 내 생기는 조그마한 종양입니다. 유두에서 피빛 분비물이 있을 때 유방암 및 여러 질환을 생각하게 되지만 우관유두종이 제일 많은 원인입니다.  

1) 섬유선종(fibroadenoma)

20 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에 주로 발생하여 발견되는 종양으로 여성들 중 가장 많은 양성 종양입니다. 정기적 유방 검사를 받지 않는 젊은 나이에 생기기에 보통은 스스로 멍울이 있는 것을 느끼고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발견 당시의 크기도 1.5~2.5cm 정도입니다.  

2) 다발성 섬유선종

10~15%에서 다발성 섬유선종이 있습니다. 한 부분에 모여 있기도 하지만 여러곳에 흩어져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어떻게 해야할 지 어려움이 따릅니다. 1) 그 중 한 개를 절제하여 조직을 확인하고 나머지는 관찰하는 방법 2) 각 종괴를 침생검을 하여 확인하고 관찰하는 방법 3) 그러나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다 제거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3) 유년(소아)섬유선종(juvenile fibroadenoma)

초경이 시작하기 전에 섬유선종이 있는 경우입니다. 흑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가족력은 없습니다. 빨리 자라 1~20cm까지 크지며 종괴 위 피부에 정맥이 확장된 것이 보이기도 합니다. 조직검사에서는 일반적인 섬유선종보다 간질세포가 많으며 상피세포도 증식되어 상피내암과 구분이 힘드는 경우도 있으나 암이 아니고 양성 형태의 종양입니다.

 

치료는 성장기의 유방인 만큼 최대한 정상조직은 손상이 없이 그 종괴만 절제를 한다면 양측 유방의 크기 차이가 없이 유방이 커질 것입니다. 대부분 재발은 없으나 간혹 다발성인 경우 재발이 되기도 합니다.

 4) 거대 섬유선종(giant fibroadenoa)

소아 섬유선종이나 양성 엽상종양도 이러한 거대 섬유선종으로 분류되나 병리 조직은 섬유선종과 같습니다. 치료도 섬유선종과 같은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5) 선종(adenoma)

간질이 분명하지 않는 양성 상피세포 종양으로 주위와 잘 구분되고 잘 움직이는 종양입니다. 이들 종양은 섬유선종과 혼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수유기에는 젖을 만드는 종류도 있습니다. 양성이기에 일반적인 섬유선종과 같이 절제함으로써 치료를 합니다.  

6) 유두 선종(nipple adenoma)

드물게 유두내 유관에 조그마한 선조직종양이 생깁니다. 이들 형태가 유관유두종과 유사하기에 유두의 유관유두종이라 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그 종양이 유두 피부면까지 뻗어 나와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03 염증성 질환  

유관 확장에 의한 유선염, 유방 농양, 임신에 의한 수유기의 유방염, 지방괴사, 정맥염 및 기생충 감염 그리고 결핵에 의한 질환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유관 확장증 및 유관주위 염증

젊은 여성에서는 유관 확장은 별로 없는 대신에 주위에 심한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서는 유관 확장이 심하며 주위의 염증은 그리 심하지 않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유관 확장증이 유선염의 원인이라기 보다 유관주위염증이 유관 확장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유두 함몰도 그러한 염증에 의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유관 확장증이나 주위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분비물내에 혐기성 및 다양한 박테리아를 발견하게 됩니다. 일부에서는 이런 세균이 없는 경우도 있어 박테리아가 원인일 것이란 견해는 아직은 불분명한 상태이며 오히려 일부학자들은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생각합니다.  

2) 유방농양

유방의 농양은 주로 유두 밑에 생기며 매우 심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유방의 주변부에 생기는 농양들은 당뇨, 스테로이드 치료 및 다른 피부 감염과 연관 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유방 농양은 수유와 관계없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수유중 유방 농양은 전체의 8.5%에 불과합니다)  

3) 유방 결핵

결핵에 의한 병변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폐결핵으로 인하여 액와부위 즉 겨드랑이 부위의 임파절 혹은 내유 임파절 즉 갈비뼈 사이의 임파절이 결핵으로 커지거나 곪게 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유방 자체에도 이런 결핵으로 농양이 형성된 경우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농양이 있는 경우에는 배농을 하고 1년 내지 1년반 정도 결핵약으로 치료를 해야됩니다.  

04 기타양성질환  

1) 유관 유두종(intraductal papilloma)

한 쪽 유방 유두의 하나의 구멍을 통해 노랑색 혹은 핏빛의 분비물이 나와서 병원을 찾게되는 경우 유관 유두종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두의 피빛 분비물이 있으면 유방암을 의심하나 90% 이상이 이 유관 유두종으로 진단됩니다.  

2) 다발성 유관 유두종(multiple intraductal papilloma)

유관 유두종이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유관 유두종과는 달리 더 젊은 나이에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륜부 아래보다는 유관의 말단부위에 주로 생기며 다발적으로 나타나며 반대편 유방에 나타나는 경우도 더 많습니다. 이런 다발성 유관 유두종을 앓았는 경우에는 추후 유방암 발생율이 일반인보다 조금 더 높을 수 있습니다.  

3) 유두종증(papillomatosis)

증식성 유방질환입니다. 증식된 형태가 유두상 모양으로 증식되어 이런 이름으로 불리며 주위에 다른 형태의 증식성 유방질환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양형태로 만져져서 발견하게 됩니다. 가끔 유즙 분비로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식성 질환처럼 유방암 발생 빈도가 1.5~2.5 배 높습니다. 절제한 유두종증 주위에서 암이 발견되는 경우(10~20%로 보고)도 많으므로 꼭 제거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4) 지방종(lipoma)

유방의 지방종은 깊은 곳에 위치하기에 진찰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진찰상으로는 멍울을 확인할 수 있으나 그리 딱딱하지 않아 정상 유방 조직과 구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에서는 주위의 지방층과 같은 형태로 비교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종양과의 구분은 이 지방종 내에 위치하고 있는 쿠퍼씨 인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방종은 우리몸 어디에든지 다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지방세포가 커지거나 수가 많아져서 생기는 종괴입니다.

 

커진 경우에는 간혹 가벼운 압통을 느껴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으며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관계없습니다. 그러나 미용상 문제 혹은 가벼운 불편함으로 제거를 원하는 경우에는 간단하게 절제가 가능합니다. 제거 방법은 약 1.5cm 절개를 통하여 지방종을 빼내는 수술법이 있으며 간혹 성형외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라이포흡입기구를 이용하면 0.5~1cm 절개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라이포 셕션 방법은 비용이 높고 반면에 절개창을 통한 수술은 비용이 싸고 깨끗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유방외 부분 중 깊은 근육층에 위치한 경우에는 다소 큰 절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