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녀 훈육 방법 ◆
이 글에서는 규칙을 설정하고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기 유아와 어린아이 훈육하기 초등학생 자녀 훈육하기 10대 청소년 훈육하기 관련 글.
훈육은 아이에게 처벌보다는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일컫는다.[1] 아이의 연령에 따라 훈육 접근법에 차이를 주어야 한다. 아이를 훈육할 때 아이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규칙을 설정하고, 항상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고, 아이를 격려할 수 있는 규칙을 마련한다. 또한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했다면 잘한 행동을 격려해 준다.
방법1, 규칙을 설정하고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기.
Step 1 규칙을 마련하기.
아이의 연령에 관계없이 적절한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의 차이를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집 안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마련해서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해주고, 잘못된 행동이 어떤 행동인지, 그리고 규칙을 위반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지 아이에게 알려준다.[2]
* 아이의 연령과 성숙도에 따라서 규칙과 결과를 조정해보자. 어린아이일 경우 친구나 형제를 때리지 않는다는 규칙, 조금 더 연령이 높은 어린이일 경우 통금 시간과 관련된 규칙이 필요할 수 있다. 아이가 자라나면서, 혹은 새로운 경계선이 필요할 때마다 유연하게 대처하자.
Step 2 스케줄을 마련하기.
아이들은 일정한 생활 패턴이 나타났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할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안정감을 느낀다.
아이가 매일 같은 시각에 힘들어하거나 피로함을 느낀다면, 이런 점들을 메모해 두었다가 아이의 특성을 반영하도록 스케줄을 조정해보자.[3]
* 아침과 저녁 스케줄을 예상할 수 있도록 해두면, 아이가 자신의 하루를 더 쉽게 그려볼 수 있다.
* 스케줄에 변화가 생기면(치과를 방문하거나 주말에 가족 행사가 있는 경우), 아이에게 미리 이런 점들을 알려준다.
* 하나의 활동을 하다가 다른 활동으로 넘어갈 때 힘들어하는 어린이들도 있으니, 자녀가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면 이런 특성도 스케줄을 짤 때 반영한다.
Step 3 아이의 행동에 자연스럽게 부합되는 결과를 제공하기.
아이가 원인과 결과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책임감을 길러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결과가 따라오는 상황을 마주하게 해준다.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고 어떤 선택을 했을 때 이에 따르는 결과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보자.
아이가 자신에게 일어날 일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경험하도록 한다.[4]
* 적합한 결과를 제공하면 아이가 자신의 실수를 통해 배움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5]
* 예를 들어 아이가 공원에 갈 준비를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공원에서 가질 수 있는 놀이 시간을 줄여보자.
Step 4 일정한 결과를 제공하기.
예외를 만들거나 결과 없이 그냥 지나가도록 두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어떤 일이 있더라도 아이가 결과를 회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예외 없이 결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6]
* 아이가 변명거리를 대거나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려고 해도 너무 놀라지 말고, 명확하게 “규칙을 어겼으니, 그에 맞는 결과를 감당해야지”라고 말해보자.
*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혹은 다른 가정의 아이들이 함께 있을 경우), 각각의 어린이를 대하는 태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아이가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Step 5 현실적인 기대감을 갖기.
아이에게 너무 달성하기 어려운 규칙을 책정하면 아이가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반면 기준을 너무 낮게 설정하면 아이의 버릇이 나빠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충분한 잠재력을 모두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다르게 발달해 나가며, 각자의 강점과 약점이 다르다. 연령이 조금 더 높은 어린이가 있다면, 더 어린 자녀들이 이와 동일한 기준에 맞춰서 행동할 것이라 기대하지 않는다.[7]
* 아이의 동일 연령대 어린이들이 어떤 적절한 행동들을 발달해 나가는지 익혀보자.
방법2, 유아와 어린아이 훈육하기.
Step 1 주의력을 돌리기.
유아기 아이들은 금방 어지르곤 한다.
유아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물건을 나눠 쓰는 것을 싫어한다면, 다른 활동으로 아이의 주의력을 돌려보자.
그리고 다른 활동을 아이가 잘 해내면, 이런 점을 칭찬한다.[8]
* 아이가 자신 혹은 다른 아이의 안전을 위협하면 바로 대응한다. 주의력을 돌리는 것보다 안전을 지키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
Step 2 경고를 주기.
연령이 어린 아이들은 기억을 상기시켜 줄 필요가 있다.
아이가 규칙을 어기거나 부적절하게 행동했다면 아이들에게 경고한다.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결과가 따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아이가 경고를 해보자.
그리고 경고와 함께 “만약 … 하면, 그 때는”이라고 설명하면 아이가 어떤 결과를 마주하게 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9]
* 예를 들어, “때리는 행동은 옳지 않아. 앞으로 누군가를 때리면 타임아웃이다!”라고 말해보자.
Step 3 타임아웃을 활용하기.
타임아웃은 어린아이들이 스스로 진정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기에 충분하다.
아이가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하면 타임아웃 시간을 주어보자.
타임아웃은 특히 어린아이들이 스스로 진정을 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의 행동에 즉각적인 결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10]
*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들의 나이에 상응하는 숫자와 동일한 분의 시간으로 타임아웃 시간을 설정하고 있다. 혹은 아이가 진정할 때까지 타임아웃 시간을 갖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Step 4 설명은 짧고 상냥하게 하기.
아이가 어휘력을 갖춰 나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아이의 설명이나 결과를 과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유아에게는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고, 아이가 어떤 점을 잘못했으며 왜 이런 결과를 마주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11]
* 예를 들어, “영희를 때렸기 때문에 타임아웃 시간을 가진 거야. 우리는 사람을 때리지 않아. 화가 나면 엄마를 찾아와”라고 이야기해보자.
Step 5 작은 결정권을 주기.
유아들은 독립심을 길러 나가면서 통제력을 갖췄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이 있기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한다면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어보자.
이렇게 하면 아이가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12]
* 예를 들어, 유아인 자녀에게 잠들기 전에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은지, 혹은 어떤 셔츠를 입을 것인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해보자. 아이가 신발을 신는 과정에서 성깔을 부리면, 아이에게 초록색 혹은 빨간색 신발 중 원하는 신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보자.
* 아이에게 외투를 입을 것인지 타임아웃 시간을 가질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너의 선택이야. 어떤 것을 택할래?”라고 이야기해보자.
Step 6 대안의 행동을 제시하기.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이라고만 이야기하지 말고, 대신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아이가 어떻게 바른 행동을 해야 할지 잘 모른다면, 올바른 행동에 대해 아이에게 이야기해보자.[13]
* 예를 들어, 아이가 반려견의 털을 잡아당겼다면 “이렇게 쓰다듬어 보자”라고 말해보자.
방법3, 초등학생 자녀 훈육하기.
Step 1 이성적인 결과를 제시하기.
아이가 자연스러운 결과를 경험해왔다면, 이제 여기에 이성적인 결과를 제시하기 시작해보자.
아이의 행동과 결과에 논리적인 관계를 적용하면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14]
* 예를 들어, 아이가 집안일을 끝냈다고 거짓말을 했다면 더 많은 집안일을 주어보자.
Step 2 아이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기.
학교 다닐 나이가 된 아이라면 자신이 한 행동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아이와 나누는 대화를 아이와 공감하고, 특정 행동들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보자.
아이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다.[15]
* 예를 들어, 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어린이들이 누군가의 주의를 끌거나 사람들의 인내심을 자극하기 위해 거짓말을 시작하기도 한다. 자녀가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면, 거짓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을 믿을 수 없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기 때문에 우정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해보자.
Step 3 아이가 책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아이들은 선택권을 갖는 것을 좋아하며, 선택한 일을 할 때 주도권을 가지고 일을 마치고자 하는 의욕이 솟아난다.
아이가 집안일 혹은 숙제를 마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아이에게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보자.
숙제와 관련된 일이라면, 아이에게 어떤 순서로 숙제를 하고 싶은지, 특정 시간 동안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선택하도록 한다.[16]
* 집안일의 경우 아이에게 6 가지의 옵션을 주고 4 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보자.
* 더 많은 집안일을 할 때 보상이나 용돈을 주는 부모도 있다. 아이가 무엇인가 겨루어 이기고 싶어한다면, 제비뽑기로 집안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보자. 더 힘든 일을 선택할수록 보상도 크게, 용돈도 많이 준다!
Step 4 아이가 부주의하거나 책임감을 느끼지 않으면 아이를 도와주기.
학교나 집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지 않는 어린이들이 있다.
게으름이 원인이라면 아이가 맡은 일을 잘 마칠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조성해보자.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살펴보고, 이런 부분을 채워주어 보자.[17]
* 아이가 매일 밤 숙제를 마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숙제를 하는 시간을 지정해보자.
* 아이가 아침에 제시간에 맞춰 등교 준비를 마치지 못하면 아침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짜보자. 등교 전날 점심을 준비하거나 입을 옷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보자.
Step 5 아이가 잘한 행동은 칭찬하기.
아이가 바른 행동을 했을 때 아이를 얼마나 자랑스러워하고 있는지 표현해보자!
칭찬이나 인정을 받는 것이 아이에게 큰 의미가 될 수 있다. 아이의 행동을 살펴보았고,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점을 알려보자.
대부분의 아이들이 부모의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마음껏 표현해보자.[18]
* 예를 들어, “네가 방 청소를 하고 싶어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잘 해내서 자랑스럽다! 이제 친구 집에 가서 놀아도 돼”라고 말해보자.
방법4, 10대 청소년 훈육하기.
Step 1 자녀와 함께 제한선 긋기.
10대 자녀가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설정하면, 아이가 이를 더 잘 실행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부모에게 최종 결정권이 있기는 하지만, 아이가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19]
* 집안 규칙에 대한 아이의 피드백을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10대의 자녀가 알 수 있도록 해보자. 자녀가 규칙을 변경하기를 원한다면, 어떻게 변경하는 것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보자.
Step 2 권한을 앗아가기.
10대 자녀가 멋대로 행동한다면, 권한을 회수해보자.
텔레비전 시청 시간, 휴대폰, 자동차 사용권 등을 박탈하고, 행동의 변화를 보이면 이런 권한들을 다시 누릴 수 있도록 한다.[20]
* 예를 들어, 13세의 자녀가 자꾸 말대꾸를 한다면 하루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보자. 휴대폰을 다시 돌려줄 때에도 같은 태도를 유지한다면, 휴대폰 사용 금지 시간을 늘리고, 태도의 변화를 보였을 때 휴대폰을 다시 얻을 수 있다고 말해보자.
Step 3 무례한 말대꾸와 결례되는 태도에 바로 대처하기.
청소년들은 부모에게 말대답을 하는 것으로 악명 높다.
자녀에게 여전히 당신이 부모이며, 서로 생각이 다르더라도 당신을 공경해야 함을 알려주어 보자.
10대 자녀가 자신의 태도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여전히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대화를 지속하지 않는다.[21]
* 10대 자녀에게 존중하는 법을 가르치고, 예의에 어긋나게 행동했다면 이런 행동에 대해 알려준다. 예를 들어, 10대 자녀에게 소리를 높이면서 욕설을 퍼붓지 않도록 이야기한다.
Step 4 아이가 하는 말을 들어보기.
10대 자녀의 공경심을 얻고 싶다면 자녀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자녀가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보자.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왜 이런 행동을 했는지 설명이 될 수 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심정을 이해해보자.[22]
* 예를 들어, “어제 늦게 들어왔던데, 왜 그랬는지 말해줄 수 있겠니?”라고 물어보자.
Step 5 아이와 협상하기.
10대 자녀가 규칙을 위반하며 반항하는 시기를 거칠 수 있다. 견고한 규칙을 마련했더라도 아이가 이런 규칙을 어겼을 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가 규칙에 대항하면 서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점을 마련해보자.[23]
* 예를 들어, 아이가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하는지 보고하기를 원한다면, 부모님과 자주 연락한다는 조건 하에 휴대폰을 지급하고, 규칙이 잘 지켜지지 않았을 때 회수한다.
팁.
* 아이를 위협하지 않는다. 아이 때문에 화가 나서 실제 의도와는 다른 말들을 뱉어낼 수 있는데, 이런 행동들은 부모와 휸육자로서 신뢰감을 쌓는데 매우 부정적이다.
* 매우 혹독한 처벌은 자제하자.
* 아이를 때리지 않는다. 신체적 처벌은 폭력이 문제 해결법이라고 아이가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행동을 교정하는데 효과적이지 않다. 또한 아이의 공격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24]
* 아이에게 자주 관심을 갖는다.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해 버릇없게 행동하는 것 같다면, 매일 아이와 단둘만의 시간을 가져보자.
* 아이가 유아기의 시기를 거칠 때 부모와 아이 모두가 훈육의 습관을 형성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훈육이 매우 중요하다.
* 아이에게 특별한 장애나 문제가 있다면 다른 아이를 대할 때처럼 강하게 훈육하지 않는다.
'아름다운 가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 (0) | 2025.01.15 |
---|---|
친구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 (0) | 2024.11.07 |
성공인을 키운 부모의 스무가지 습관입니다 (0) | 2024.11.07 |
잘못된 체벌 (0) | 2024.10.22 |
어느 부모의 사과 (0) | 2024.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