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 희망편지

행복한 삶

문성식 2022. 6. 27. 20:13


      행복한 삶 제가 스님이라는 기준을 잡으면 지금까지 결혼 안 하고 살아온 게 굉장히 잘한 것에 속하죠. 그런데 스님이 아니라는 관점을 가지면 여태껏 장가도 한번 못 간 실패한 인생이란 소릴 들을 수도 있어요. 이 나이가 되도록 결혼을 안 한 것은 성공도 아니고 실패도 아니에요. 하지만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성공적인 인생이 되기도 하고 실패한 인생이 되기도 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자기가 행복한 거예요. 남을 쳐다보며 항상 껄떡거리다가 자기 인생 제대로 못 살아보고 끝이나요. 그러니까 당장 오늘부터 나는 나로서 살아야 해요. 그리고 행복해야 합니다. 이성에게 인기 끄는 법 “저는 스물 아홉 살인데 결혼 전에 더 많은 여자친구를 만나고 싶습니다. 이성에게 인기 끄는 법을 알려주세요.” 인기가 많다고 꼭 좋은 것이 아니에요. ‘인기를 끌어야겠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되도 문제고 그렇게 안 되어도 문제가 됩니다. 인기가 없으면 원하는 대로 안 되니 괴로움이고 인기가 너무 많아도 피곤해집니다. 그 사람이 나를 좋아하고 말고는 오직 그 사람의 몫으로 그 사람이 결정하는 겁니다. 나를 좋아했으면 좋겠다는 건 평범한 요구 같지만 이기적인 맘입니다. 나를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은 그들의 문제라고 여기고 놓아버려야 합니다. 상대가 나를 좋아한다고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고 착각하면 나중에 다 거품이 됩니다. 또 나를 미워한다고 나를 못난 사람이라 생각하면 열등의식을 갖게 됩니다. 그것은 그들의 문제일 뿐 내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니 남의 눈에 놀아나지 말고 자기 나름의 인생을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혼자만 노는 남편 "남편이 다 좋은데 야구를 너무 좋아해서 주말마다 나가는 게 얄미워요."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부부라 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걸 상대가 다 해줄 수 없고 상대가 원하는 것을 내가 다 해줄 수 없습니다. 부부가 서로 옭아매면 스트레스를 받아 가슴이 답답해져요. 그러면 집에 오는 것이 꺼려지고 나중에 정이 떨어지는 계기가 됩니다. 서로 약간의 자유를 주고 생활할 때 두 사람의 관계가 오래 가고 좋아집니다. = 법륜 스님 글 중에서 =

'법륜스님 희망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렸다, 다르다  (0) 2022.08.03
천국과 지옥은 한 끗 차이  (0) 2022.06.27
좌절 혹은 극복  (0) 2022.06.27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0) 2022.06.27
사랑하라, 기대 없이!  (0) 2022.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