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 먹는 양이 줄어든 탓인지, 위장기능이 저하된 것인지 변비가 생기는 노인이 많다. 변비약을 먹지 않고도 변비를 해결하고 싶다면, 식습관을 변경해보자.
◇이완성 변비라면 수분·식이섬유 풍부한 음식 섭취를
노인성 변비는 크게 이완성 변비와 경련성 변비로 구분되는데, 두 가지 유형 모두 식습관 조절로 개선할 수 있다. 노인성 변비의 대부분은 이완성 변비인데, 이완성 변비의 원인은 주로 장의 운동이 느려지면서 발생한다. 그 때문에 이완성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선 장운동 정상화를 돕는 음식섭취가 중요하다.
이완성 변비 해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좋다. 불용성 식이섬유인 곡류, 콩류, 과일, 채소, 견과류, 버섯류 등과, 수용성 식이섬유인 해조류를 서서히 양을 늘려가며 꾸준히 먹으면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은 하루 1.5~2L의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다만, 경련성 변비라면 식이섬유 섭취가 변비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경련성 변비는 말 그대로 대장이 정상적이지 않는 움직임(경련)을 일으켜 배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 때문에 경련성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선 장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나 차가운 우유 등 장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게 변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자와 치즈, 각종 즉석 음식을 피하는 것도 변비를 해결하는 데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