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대화를 잘하는 12가지 지혜(후)

문성식 2020. 8. 21. 03:41



대화를 잘하는 12가지 지혜(후)


9.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심어주자.
이것은 그들에게 모든 관심을 기울이기만 하면 되는 일이다.
지금 이 순간에는 그의 혹은 그녀의 일과 고민, 문제점만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처럼 행동하자.
예전에 알았던 그들의 사정에도 관심을 보이자.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기억력 좋고,따스하고, 믿음직 스런 대화 상대로 존경받게 될 것이다.

10.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이해했다는 확신을 주자.
일하면서 가장 골치를 썩이는 것도 바로 '오해'이다.
잘못 해석하고 잘못 이해한 데서 비롯되는 오해가 다른 어떤 이유보다 우리를 속상하게 한다.
상대방이 한 말을 우리 자신의 언어로 반복하면서 확실히 이해하자.
그리고 그들에게 확실히 이해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자.
그러면 그들은 이해받은 사실을 고마워할 것이고 이해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감동할 것이다.

11. 회의나 약속은 시간을 꼭 지키자.
지각은 '이 일은 나한테 중요하지 않다'는 말을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늦게 될 경우에는 미리 전화하자. 늦는 이유를 솔직히 설명하고
언제쯤 도착할지를 정확히 밝히자.
늦게 도착해서 놀라게 하기보다는 미리 전화하는 우리의 사려깊은 배려에 그들은 호감을 느낄 것이다.

12.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자.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를 알고 받아들이려고 애쓰자.
그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하자.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나를 생각하려고 노력해 보자. ∼∼∼∼∼....
"어떻게 하면 내가 한 일에 내 상사가 만족할까?"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과 가까워질 수 있는지를 깨닫는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훨씬 훌륭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훌륭한 대화를 하기 위한 비결은 다른 사람을 우리 곁으로 가까이 다가오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가치있는 존재라는 느낌과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싶어 한다.
'가치있고 중요한'것이 바로 우리 인간의 본질이다.
자신을 열고, 힘을 합쳐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준비를 할 것이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준 우리를 신뢰하는 것은 물론이다.
열린 마음으로 서로 신뢰하면서 힘을 합치는 것보다 더 즐거운 유대관계는 없다.
우리의 열정과 자신감 그리고 힘을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자.
그러면 곧 우리와 일하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대화의 실천

1. 사람들을 친형제처럼 대하자.
우리의 사장이나 동료, 부하직원도 모두 포함된다. 일과 중에 만나는 모든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자.
우리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특별히 더 가치를 부여하자. 그들 없이는 우리도 있을 수 없다.

2. 잘 듣자. 대화의 절반은 듣는 것이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말할 때 그에게 모든 관심을 집중하자.

3. 건설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얘기만 하자. 냉소적이거나 비판적인 말은 삼가자.
우리와 정반대인 의견도 타당성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자.

4.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보자.
우리의 사장이, 바로 옆 동료가, 우리의 고용인이 되어 보자.
우리가 사무실로 들어설 때 낯선 사람이 우리에게서 느끼는 첫 인상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까닭은 또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