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8

어느 남편의 아내 사랑

어느 남편의 아내 사랑 출근길에 있었던 일이다. 옆 차가 바짝 붙어 지나가면서 내 차 문짝을 ′찌익′ 긁어 놓고 말았다. 나는 즉시 차를 멈추었다. 상대편의 차를 운전하던 젊은 부인이 허겁지겁 내리더니 내게 다가왔다. 많이 놀랐는지 얼굴빛이 사색이 되어 있었다. "미안합니다. 제가 아직 운전에 서툴러서요.변상해 드릴게요.˝ 그녀는 잘못을 인정하였다. 하지만 자기 차 앞바퀴가 찌그러진 것을 알게 되자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다. 이틀 전에 산 새차를 이렇게 찌그러뜨려 놓았으니 남편 볼 면목이 없다며 계속해서 눈물을 뚝뚝 흘렸다. 나도 그녀가 참 안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사고 보고서에는 운전면허증과 보험관계 서류 등에 관한 내용들을 함께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그녀는 필요한 서류가 담긴 봉투를 꺼내려고 운..

여유와 유머를 갖춘 아내가 되는 방법

여유와 유머를 갖춘 아내가 되는 방법 세상에 불행해지고 싶어서 결혼하는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결혼해서 살다 보면 상대방에 대해 가끔 갈등과 좌절을 느끼기도 하고 언쟁과 다툼이 일어난다. 그러나 아내들이여, 남편이 달라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나 불만일랑 떨쳐 버리고 여유와 유머 있는 아내가 되어 보자. 남편도 한결 사랑스러운 눈길로 대할 것이다. 1. 웃어 넘기는 법을 배우라 : 사이가 매우 좋고 행복한 부부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대개 양쪽 모두 적당히 웃어 넘길 줄 아는 사람들이다. 상대방이 실언을 한 경우에도 유머 있는 한 마디로 슬쩍 웃어 넘기는 연습을 해 보자. 또한 재미있는 이야기로 남편을 즐겁게 하자. 물론 유머 감각은 쉽게 길러지지 않지만 어눌한 유머조차도 마음을 밝게 만들어 준다. 2. 어리석은..

어떤 경우에라도 결코 말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어떤 경우에라도 결코 말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1. "미워 죽겠어" 이런 말은 듣는 이의 자존감을 파괴하고 배우자나 아이들이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2. "너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 자녀나 배우자에게 이와 같이 말함으로써 그들의 가치를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이 말이 현실이 될 확률을 높게 만든다. 3. "이 바보야." 이 말은 굉장히 모욕적이고 수치감을 주는 말로 가족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깨닫지 못하도록 만들 수 있다. 4. "당신을 만나지 않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이 말은 결혼 관계에 불안감과 불신을 조성할 수 있다. 5. "나는 너 같은 자식 낳은 적 없다." 혹은 "너는 내 자식이 아니다." 부모 자식간의 관계를 부정하거나 관계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것은 아이..

아름다운 가정 2024.03.14

정서적 이혼을 방지 하려면

정서적 이혼을 방지 하려면 한국인 부부관계가 크게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남 보기에 그럴 듯한 부와 명예, 교양을 갖춘 부부의 모습을 중요시했지만, 최근으로 올수록 진정한 의미의 인생 동반자, 영원한 친구․연인으로서의 소박한 부부관계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 앙드레 모로아는 “행복한 결혼생활이란 항상 너무나 짧게 생각되는 긴 대화이다”라고 말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이 열정으로만 채워지거나 지속될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 열정이 지나간 자리를 친구와 같은 부부관계, 우정의 성격이 가미된 부부간의 애정이 자리 잡아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대부분의 부부들은 결혼할 때 서로가 일생을 통해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될것이라고 확신 하지만 그러나 이혼이 결정되는 가정 법원을 통해 발표되는 통계에 의하면 이러한 확신은 ..

전문가들의 8가지 전략

전문가들의 8가지 전략 1) 만 2세 이하 절대로 스마트폰을 보여 주지 않는다. 몇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만 2세, 최소한 18개월 이전까지는 최대한 영상을 멀리해야 한다. 영아는 실제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을 알아간다. 이때까지는 부모가 아무리 힘들더라도 미디어에 의지하지 않도록 한다. 2)TV를 거실에서 없앤다. 유혹에서 승리하는 길은 대결이 아니라 피하는 것. 행동경제학은 환경설정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한다. TV시청을 줄이는 첫번째 방법은 바로 TV를 없애는 것이다. 완전히 없앨수 없다면 최소한 아이 방이나 거실에서는 없애야 한다. 독서전문가로서 추천하는 방법은 거실을 서재로 꾸미는 것이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TV를 멀리하고 책을 가까이 하게된다. 3) 아이앞에서 ..

아름다운 가정 2024.03.14

나의 대화 체크 리스트

나의 대화 체크 리스트 만담가나 재담가 중에서 일류에 속하는 사람은 처음 3분 이내에 ‘손님이 어디서 반응할까’ ‘이야기 전개 속도는 이 정도면 괜찮을까’ 등을 알아차린다, 명강연자는 듣는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서이야기하는 태도나 내용을 조금씩 바꾸어나간다. 분위기를 맞춰나가는 것은 주제에 집중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선천적으로 감성이 발달해 이를 잘 맞춰나가는 사람도 있지만 대개는 많은 훈련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때문에 대화 중간중간에 분위기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하다 1. 상대가 중간중간 웃음을 보이는가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상대가 단 한 번도 웃지 않았다면 굉장히 지루하고 어렵게 이야기를 이끌고 있지는 않은지 의심해 볼일이다 이야기가 제대로 통하고 있지 않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우스개 소..

남녀 대화법

남녀 대화법 곳곳에서 청첩장이 날아오는 결혼의 계절. 혼수며, 집 장만도 중요하지만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대화법이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은 결혼한 사람들이라면 절감할 것이다. 대화전문가 이정숙씨(53·SMG대표)는 “인류의 탄생 이래 남자는 사냥꾼의 역할을 해왔고, 여자는 집과 자녀를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해와 사고체계가 다르다”며 “남자와 여자의 반대되는 뇌모드만 제대로 이해해도 상당수의 갈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씨는 최근 ‘한가지만 알아도 쉽게 풀리는 남녀대화법’(나무생각)이라는 책에서 남녀의 다른 뇌모드에 적절한 대화법을 연애를 시작할 때와 연애 중, 결혼 초반, 결혼생활 경력이 쌓였을 때, 가족 사이의 남녀대화법, 직장에서의 남녀대화법 등으로 나눠 81가지의 구체적 상황..

남의 말을 들어주는 대화법

남의 말을 들어주는 대화법 기분 좋게 대화하기 위해서는 말하고 듣는 것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코미디언을 죽이는 데는 하품 한 번이면 족하다"는 말처럼 남의 이야기를 듣는 자세는 말하는 이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미친다. 1. 마음을 열고 즐겁게 듣는다. 상대가 이야기를 시작하면 갑자기 자세를 바로 잡고 귀를 쫑긋 세우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렇게 정색하고 말 떨어지기만 기다리는 표정을 짓는다면 오히려 상대가 부담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상대가 얘기를 하면 이야기를 듣게 되어 즐겁다는 표정으로 상대를 바라보는 것이다. 2. 맞장구를 쳐 준다. 이야기를 들으면서 눈을 마주치지 않거나 표정을 드러내지 않는다면, 상대는 자신의 이야기를 정말 알아들었는지 의심스러워한다. 이때“맞아요, 그 다음에는요?”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