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6

10가지 자녀 양육 지침서

10가지 자녀 양육 지침서 1.많이 사랑하라. 부모의 가장 훌륭한 임무는 자녀를 사랑하고 돌봐주는 일이다. 이것은 그들에게 안정감과 소속감과 지지감을 준다. 그것은 자녀들을 거친 사회의 변두리에서 쉽게 빠져 나오게 한다. 2.건설적으로 훈계하라. 자녀들의 행동에 대한 분명한 지시와 복종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해주라. 특별히 “저것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 보다는 “이것을 하라”는 식으로 강조하라. 3.가능할 때마다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그들과 함께 놀고 이야기 하고, 그들에게 가족에 대한 정신을 발전 시키기 위해 가르치고 그들에게 소속감을 주라. 4.당신의 배우자의 필요에 우선권을 두라. 남편과 아내는 그들의 결혼생활을 제일 위에 둘 때 가장 성공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자녀들이 차선으로 되는 ..

아름다운 가정 2024.03.06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 10 계명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 10 계명 1. 배우자가 완벽할 거라는 생각을 버려라 오하이오 주립대학 심리학과의 제임스 맥널티 교수와 플로리다대학의 벤자민 카너 교수가 2004년에 발행한 연구 결과를 보면, 결혼에 대해 기대치가 최고 수준인 사람들의 행복 곡선은 가파른 하강 곡선을 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가 모두 의사소통과 관계를 맺는 확실한 기술을 지니고 있지 않다면 결혼으로 행복을 얻을 것이라는 희망은 결국 실망으로 치닫게 된다. 2. 위임하라 배우자가 요리나 청소와 같은 집안일을 더 많이 돕도록 하라고 BBC 행복위원회의 제시카 프라이스 존스는 충고한다.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당신이므로 남편은 당연히 사용법을 모를 수밖에 없다.” 3.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전환하라 배우자의 고..

행복한 부부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8가지

행복한 부부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8가지 1. 사랑 부부는 사랑을 먹고사는 관계이다. 사랑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지 말라. 연애 시절이나 신혼 때를 생각해 보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은 쉽게 나오는 것이다. 그때는 무엇을 어떻게 해서 그렇게 좋았는지, 왜 떨어져 있으면 그렇게도 보고 싶었는가를 생각해 보면 된다. 2. 감사 감사하는 마음은 다른 사람의 수고와 행동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아무리 작은 노력, 사소한 일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은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꺼이 도 그만한 노력을 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할 것이다. 받은 사람도 준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그만한 보답을 하게 한다. 3. 이해 나의 시선으로 상대방을 보는 것..

아름다운 가정 2024.03.06

상황에 따른 올바른 대화 방법

상황에 따른 올바른 대화 방법 1 .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할 때 : ․상대방이 알 수 있도록 잘못을 확실하게 지적한다 모호한 표현은 설득력을 약화시킨다. 지금 꾸짖고 있는 내용에만 한정한다. 이것저것 함께 꾸짖으면 효과가 없다. ․상대방이 늦었을 때는 ‘늦었다’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은 괜찮지만, ‘당신은 왜 항상 늦는 거요?’라고 추궁하듯이 묻는 것은 금물이다. 2. 상대방을 칭찬할 때 :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먼저 칭찬으로 시작한다. ․‘사무실이 아주 좋은 곳에 있군요’같은 간단한 칭찬이 상대를 기쁘게 한다. ․자칫 잘못하면 아부로 여겨질 수 있으므로 칭찬에도 센스가 필요하다 . ․평소에 상대를 잘 관찰해 좋은 점을 파악해 둔다. 3. 상대에게 부탁해야 할 때 : ․남에게 부탁하기를 두려워하지 말아..

화내는 기술

화내는 기술 사람들은 '화' 가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사실을 모른다. 자라면서 분노를 억제하는 법을 철저히 교육받기 때문이다. 화는 참을수록 커진다.화를 담아 두는데는 한계가 있어 참다 폭발하면 예상치 못한 사태를 빗기도 한다. 단순히 폭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뜻을 전달할 수 있다면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힘을 발견할 수있다. 불쾌감을 알려라. 화는 생명과 명예, 재산을 지키기 위한 인간의 기본 능력이다. 만약 지하철에서 치한에게 성희롱을 당했다면 상대방을 노려보거나 피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만 하시죠!" 라고 큰소리로 외치지 못한다면 자기 보호 능력이 부족한 탓이다. 자책하지 마라. 남편의 폭력에 시달리면서도 분노조차 느끼지 못하는 여성이 있다면 분노가 만성화되어 감정이 ..

나를 표현하는 10가지 방법

나를 표현하는 10가지 방법 1,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다. 개인 감정이나 고정 관념을 보태지 않고 듣는 습관을 가져야 상대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할수 있다. 2. 논리적으로 말한다. 정확한 근거도 없이 무책임하게 말하면 의사전달이 모호해져 상대방의 오해를 불러일으키시 쉽다. 3. 감정을 앞세우지 않는다. 언어에 감정이 개입되면 참뜻을 파악하기 힘들다. 4. 핵심을 요약하고 압축한다. 말도 돈처럼 절약해야 한다. 쓸데없이 길게 말하면 핵심히 흐려진다. 또 말을 자꾸 반복하는 습관을 좋지 않다. 5. 예의를 지킨다. 무례하게 말하는 것과 나의 주장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과는 다르다. 반대 의견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상대의 대응도 달라진다는 것을 명심한다. 6. 상황과 대상에 따라 말하는 요령이 다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