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0 6

유태인의 탈무드가 전하는 자녀교육 가이드 (69)

유태인의 탈무드가 전하는 자녀교육 가이드 (69) 『1장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라』 1. 당신은 누구에게 화를 내고 있는가 2. 분노의 방아쇠는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3.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라 4. 상황을 긍정적으로 판단하라 5. 자녀의 인격과 행위를 구분하라 6. 스트레스는 스스로 예방하라 『2장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다』 7.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다 8. 후회는 짧을수록 좋다 9. 모든 부모가 다 똑같을 수는 없다 10. 부모도 잘못했을 땐 아이에게 사과하라 11.‘아이에게 관심이 부족하다’고 자책하지 말라 『3장 다른 사람의 눈을 두려워하지 말라』 12. 아이의 행복에 집착하지 말라 13. 때로는 자녀의 소망을 무시하라 14. 부모가 약해지면 아이는 더 억지를 부린..

아름다운 가정 2024.03.10

"행복한 가정" 비결 9가지

"행복한 가정" 비결 9가지 어떤 가정이 행복할까. 얼마전 미국에서 성직자 심리학자 가정 상담가 교육자 등 5백명의 의견을 종합한 책이 출간,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건강한가정의모습]이란 이 책에 따르면, 행복한 가정의 비결 9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가족 서로가 말하고 듣는 것을 성의있게 할 것. (잘 듣고, 빈정거리는 말투를 삼가라. 포옹하며 격려하고 손가락질하지 말아라) 2. 안정된 [자기 모습]을 보이라 3. 유머를 잃지 말라. (너무 점잖으면 가정이 박물관처럼 된다.) 4. 분쟁은 빨리 매듭지으라. 5. 모든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건강한 가정의 초석이 된다. (부모는 자녀에게 준법정신, 정의감, 정직, 공중도덕 등 바른 길을 택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6. ..

아름다운 가정 2024.03.10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행복 대화 법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행복 대화 법 행복한 관계를 만들어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싶다구요? 그럼 먼저 꼬리표를 떼세요! “너 같은 게으름뱅이는 처음 본다.” “지지리도 못났어. 정말!” “당신이 잘하는 게 뭐 있어요?” 이렇게 말해본 적 있으세요? 그렇게 말한 뒤 어떤 반응이 돌아왔는지 기억나세요? 상대방을 비하하고 비난하는 이런 말들은 당장 그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지라도 어김없이 관계를 일그러뜨리고 맙니다. 이런 말을 듣고도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오히려 뭐가 잘못되었거나 기적이지요. 자녀와 부모의 대화도 마찬가지입니다. 행복한 자녀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행복한 대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관계를 망치는 대화를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합니다.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이런 대화는 내 ..

아름다운 가정 2024.03.10

대화에 끼어들기 힘든 분

대화에 끼어들기 힘든 분 아래 글은 잡담과 공개스피치의 차이점과 대화에 끼어들기 어려움을 게시판을 통해 호소하신 회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글입니다. 잡담과 공개스피치의 차이는 다른 말로 해서 대화와 연설의 차이로 바꿔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대화는 한쪽이 말하면 다른 한쪽이 되 받아 말하는 쌍방향 교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만 연설은 서론에서 결론까지 연사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을 띠게 됩니다. 대화는 즉흥적, 상호 의존적인 성격이 강하고 그래서 순발력이 더 필요한 것이고 연설은 논리와 체계를 가진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가 더 필요 할 것 입니다. 말이란 측면에선 같다고 볼 수 있고요,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표현 스타일로 봐서는 다소 다른 점이 있겠습니다. 대화를 할 때 말을 ..

대화시 필요한 자세

대화시 필요한 자세 이야기의 시종이 논리 정연 줄거리 없이 이것 저것 이야기를 꺼내다 보면 상대방을 혼란과 곤혹에 빠뜨리게 되고 결국에는 의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분명한 목소리 말끝을 흐리거나 우물쭈물하면 의사가 정확히 전달되지 않을뿐더러 상대방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말의 속도를 적절히 유지 한꺼번에 많은 말을 하려고 하면 안되며, 급히 서둔다고 많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가 알아듣도록 차분하게 말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느리게 말하면 상대방이 짜증을 낼 수도 있으니 늘 말의 속도에 유의합니다. 대화란 상대가 누구이든 상대를 이해하고 다가가려는 자세 상대방의 말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딴청을 하고 비아냥거리..

대화의 11법칙

대화의 11법칙 첫째, 책과 마찬가지로 이득이 되는 친구를 찾아라. 자기를 향상하고 이득을 주는 것은 책과 훌륭한 친구이다. 네가 먼저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는 상대가 되도록 노력하라. 둘째, 친구의 인격을 배워라 자신보다 뛰어난 존재면 질문하고 경청하라. 자신보다 못하면 조언하고 힘이 되어주어라. 셋째, 좌중이 침묵에 빠지면 화제를 제공하여 입을 열게 하라. 적당한 화제를 마음속에 항상 준비해 두어야 한다. 화제는 중요한 내용이 아니고 간단하고 가벼운 내용도 좋다. 넷째, 대화 중에 중요한 내용이나 유용한 정보는 메모해 두어라. 메모하는 습관은 아주 중요하고 좋은 것이다. 메모한 내용 중에서 취사선택하여 활용하라. 다섯째, 있으나 마나 한 존재가 되지 마라. 활발한 대화가 오가는 자리에선 침묵은 악덕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