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를 보는 방법 ◆
1.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한다 해도 대부부은 변하지 않는다.
한시도 쉬지 않는 대중매체의 세계에서 유행하는 것은 변화이다.
생각해 보라.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날마다, 해마다 한결같은 상태로 운영된다.
그렇다. 제품과 시장은 변했고, 대개는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며,
우리가 사용하는 도구 또한 변했다.
그러나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숱한 경영 서적들에게도 아랑곳없이
실질적인 사업 관행-매매라는 기본 행위, 생존의 필수 조건이 이윤 창출-은
내가 경험한 지난 40년 동안 그다지 변한 것이 없다.
2. 휴대전화로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인터넷으로 전화 통화를 할 수 있게 된다고 해도,
욕조에는 옷을 벗고 들어가야 하고 배가 고프면 냉장고 문을 열게 마련이다.
이것들은 모두 일을 보다 쉽고 빠르게, 보다 멀리, 보다 많이
그리고 더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다른 방식일 뿐 삶의 본질은 아니다.
아무리 교육 개혁을 부르짖어도 우리가 학교에 가고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아 길러 다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낸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가정과 가족 그리고 일은 변하지 않는다.
3. 변화는 대부분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가'의 영역에서 발생한다.
떠들썩하고 과장된 세상 속에서 변화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사이의 차이를 잘 구분할수록, 우리는 새로운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그 속에서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4. 우리 대부분은 뉴스나 변화를 찾아 돌아다니는 게 아니라
이 혼란스러운 세상을 꿰뚫어볼 수 있는 것들과 미래의 방향을 찾는다.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질이다.
어떤 정보를 다루든 본질적인 변화와 외견상의 변화,
근본적인 전환과 일시적인 유행의 차이를 구분하고,
역사상 대부분의 것들은 언제나 변함없었다는 사실을 늘 명심하라.
5. 다음의 차이를 구분하라.
기초와 장식
기본 원리와 기술
흐름과 일시적 유행
약진과 개선
6. 과거에 시작되었던 사건들을 탐지하고 싶다면 조금 거리를 두고 관찰해야 한다.
너무 가까이 접근하면 일시적 유행이 우리의 시야를 방해할 수도 있다.
일시적 유행(fad)은 트렌드(trend) 속에 포함되어 있는 동시에 트렌드의 발현이다.
트렌드의 전환(shift)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지만
트렌드가 포함하고 있는 유행은 언제나 변화를 일으킨다.
그렇기에 '일시적 유행'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것이다.
7. 미래를 덮고 있는 커튼을 걷어 내는 데 필요한
지식의 가장 커다란 원천은 바로 신문이다.
세계적 연구 기관의 역할을 하며 이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일을 일일이 보고하는 신문은 '역사의 초고'라고 불린다.
그 어떤 것도 신문을 따라오지는 못한다.
과거를 연구하고 미래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신문을 제1의 정보의 원천으로 삼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8. 현재의 고민이나 우려가 아니라 사건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어라!
정보에 통달하는 것은 분명히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결정적인 것은 단순히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선택적이고 검증된 과정 속에서,
우리는 미래의 큰 그림을 만들어 주는 요소들을 찾을 수 있다.
= 존 나이스비트, <마인드세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