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
상식을 깨라
순서, 색깔, 맛, 방향 등의 상식을 깨라.
생활 속에 깊숙이 뿌리내린 모든 상식을 거부하고 새롭게 보라.
거꾸로 보라
우리의 생활, 습관, 생각, 규칙 등의 순서, 위치, 방법, 논리 등을 거꾸로 해보라.
거기에는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놀라운 시야가 존재하고 있다.
앞에서 가라
현재의 상황만 보지 말고 내일 혹은
일주일, 한 달, 일 년 뒤에는 어떻게 될 것인지 미리 생각하라.
천천히 가라
남보다 천천히 가면서 숙성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라.
뒤에서 보는 습관을 기르자.
경쟁자의 뒤에서 경쟁자의 태도를 보라. 경쟁회사 제품의 뒤를 보라.
경쟁 브랜드의 뒤를 파고 들어가라.
위에서 보라
같은 눈높이는 전체의 상황을 파악하기가 어렵지만 위에서는 한눈에 보인다.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지 않으면 지금까지 나온 생각들을 펼쳐두고 위에서 내려다보라.
부분보다 전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눈을 낮추어라
때로는 그 기준의 아래에서 사물을 바라보라.
그곳에 새로운 관점이 숨어 있다.
밖에서 보라
세상을 다르게 보고 싶을 때,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할 때,
혹은 더 훌륭한 아이디어를 찾고 싶을 때 밖으로 나서라.
자리를 박차고 나와 영화를 보거나 서점을 가거나 또는 가능하다면 여행을 가라.
안을 보라
사람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려면 먼저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라.
어떤 일에 관심이 있거나 취미가 있으면 동호회나 단체에 들어가라.
아이들을 상대로 하는 비즈니스라면 적극적으로 아이들 세계로 들어가라.
주부를 상대로 하는 기획이라면 주부 속으로 들어가 봐야만 한다.
두 개로 만들어라
흑백논리는 위험하다고들 한다. 그러나 가끔은 흑백논리가 유용할 때가 있다.
문제가 복잡하거나 해결의 기미가 안 보일 경우에는 흑백으로 나눠보라.
선택해야 할 것과 아닌 것을 나누면 답을 보다 빨리 찾을 수 있다.
하나로 합쳐라
하나만 고집하지 말고 두 가지를 합치는 연습을 하라.
짬뽕을 시키면 자장면이 먹고 싶은 사람의 심리를 고려해 두 가지를 합친 것이 짬자면이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져라.
주위를 둘러보고 1더하기 1은 2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색깔을 칠하라
젊은 세대들은 칼라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인다.
칼라 이미지가 명확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대개 성공을 했다.
긴 문장이나 설명으로 접근하지 말고 하나의 칼라로 어필해보라.
하얗게 만들어라
우리의 피 속에는 하얀색에 대한 염원이 담겨 있는지도 모르겠다.
아니 인간의 본성에는 하얀색에 대한 욕구가 강할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까맣게 만들어라
가장 완벽한 느낌을 주는 색이 검은색이다.
대형차는 검정이 태반이다. 특히 정치가나 기업인들의 차는 한결같이 검은색이다.
검정색이 권위적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각에 호소하라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우선 시각적으로 믿음을 줘야 한다.
신뢰를 받아야 하는 아이디어는 시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특히 잊지 말라.
청각에 호소하라
음악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고 구매를 자극한다.
미각에 호소하라
사람은 먹는 즐거움을 쉽게 버리지 못한다.
맛을 세밀하게 분석해 연구하라.
그 사람의 두뇌는 한 번 맛본 것을 오래 기억한다.
촉각에 호소하라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는 모두 촉각을 느끼려고 노력한다.
뭔가 색다른 것이 있으면 손으로 만져 느끼고 싶어 한다.
후각에 호소하라
후각 마케팅이라는 것은 아직 생소하지만
세계 곳곳에서 이를 시도하고 있고 또 성공을 거두고 있다.
거리를 넓혀라
현대 마케팅에서는 거리에 대한 관심이 크다.
무엇보다 거리 넓히기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항공기 좌석의 등급을 거리에 따라 나누고 있다.
심리적 거리가 우리에게 주는 효과를 잘 생각하라.
거리를 좁혀라
거리를 좁혀보라. 사람과의 거리도 좋고 강아지와의 거리도 좋다.
거리를 좁히면 그 자체가 또 다른 삶이다.
가까이 보라
『파랑새』도 바로 곁에 행복이 있는 걸 모르고
멀리 찾으러 간 어리석음을 표현한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도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늘 가까이에 있다.
한 번에 하라
시간이 없는 요즘 직장 여성들 사이에서는 복합기능성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이 복합적 기능의 편리함을 존중하게 된 것이다.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라. 한 번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라.
나누어라
사람들의 욕구는 자꾸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다
빠르게 하라
속도전쟁이라는 말이 있다.
빨리빨리 하고자 하는 마음이 반드시 안 좋은 것만은 아니다.
무엇이든 ‘빨리’를 외치면 안 되겠지만 급할 때는 일종의 에너지 역할을 한다.
느리게 하라
하루에 30분이나 한 시간 정도라도 벽을 보고 앉아 명상의 시간을 가져보자.
메모를 하라
에디슨은 보고 들은 것을 수첩에 꼼꼼하게 기록하는 메모광이어서,
그가 죽은 후 발견된 수첩이 무려 4,200개나 되었다고 한다.
영화를 보라
책이나 영화를 보는 것은 간접 경험 중 가장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효과가 좋다.
영화를 보면서 중요한 장면이나 좋은 대사는 메모를 해두라.
여행을 하라
여행을 할 때는 반드시 카메라와 노트 그리고 지도를 준비하고,
여행 목적지에 관한 자료를 꼼꼼히 찾아라.
여행은 여행자에게 에너지를 준다.
여행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만들어주며 생각의 폭과 깊이를 확대시킨다.
사진을 찍어라
세월은 가도 사진은 남는다는 말이 있다.
머릿속의 기억은 희미해져도 사진은 결코 바래지 않는다.
신문·잡지를 보라
잡지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종이에 인쇄된 신문은 인터넷으로 느낄 수 없는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일찍 일어나라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뇌가 활발히 움직이는 시간대가 아침이기 때문이다.
밤을 활용하라
낮에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고 밤은 발전의 시간으로 활용하라.
일기를 써라
아주 간단하게라도 일기를 남기는 것이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잊지 말라.
편지를 써라
종이 위에 펜으로 한 자 한 자 써내려간 편지는
사무적이고 딱딱한 이메일과 다르게 감동을 줄 수 있다.
아이들과 이야기하라
만약 당신이 아이와 같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생각을 한다면
당신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다.
= 세상을 다르게 보는 55가지 방법 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