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토릭 성지

경기 광주시***한국 천주교 聖地 순례ㅡ퇴촌면. 천진암 성지(天眞菴 聖地. 순교자 묘).

문성식 2022. 4. 3. 13:41

경기 광주 퇴촌면ㅡ천진암 성지(天眞菴 聖地)




천진암성지는, 한국천주교회 창립주역 하느님의 종 이벽 성조께서 약 15년간(1770~1784) 학업과 수도에 전념하던 독서처(讀書處) 천학도장(天學道場)이 있었고, 1777년부터는 이승훈,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권상학, 김원성, 이총억, 등 젊은 선비들과 함께 천학(天學)을 연구 실천하였으며,


때로는 권철신 같은 당시 저명한 학자들도 참석하는 천주교 교리연구 실천 강학회(講學會)가 개최되어, 학문적 수준에 있던 천학을 종교적 신앙차원으로 승화(昇華)시켜, 천주교 기도와 음력주일 제정, 실천 등 천주교 신앙 실천의 도장(道場)이 있던 곳이다.

젊은 선비들이 모여들어, 이벽 성조를 웃어른으로 삼자, 문하생들에게 이벽성조께서는 성교요지(聖敎要旨)를 지어 받아써서 배우게 하였고, 선비들은 천학총림(天學叢林), 즉 천주교 신앙공동체를 이루었으며, 1783년에는 새로 개종하여 입교한 선비들과 힘을 합하여, 이승훈 진사를 대표자로 북경 천주교회에 파견하여, 1784년 봄 2월에 영세하고 귀국하자, 그 해 4월, 즉시 서울 수표동의 이벽성조 자택으로 본부를 옮겨, 집회소를 차렸으니, 천진암은 바로 한국 천주교회 신앙운동의 국내 최초 본거지(本據地)다.

1785년 봄에는 명례방 김범우 통역관의 집으로 장소를 옮겨, 더욱 더 천주교를 발전시켜, 1785년 을사년의 국내 첫 박해를 겪으면서 1885년 말까지 100년간에 잔혹한 박해를 이겨내면서 오늘의 한국천주교회로 발전하게 하는 기초가 되었다. 이처럼 천진암성지는 한국천주교회의 움이 트고 싹이 돋은 한국천주교회 신앙의 고향이며, 전 세계에 유례가 없이, 한국천주교회만이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천주교회 발상지(發祥地)다.


▲천진성역



경기도 광주군 퇴촌면 우산리 앵자봉 기슭에는 놓여 있던 조그만 암자, 이 암자가 바로 한국 천주교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는 천진암이다.

 

한국 천주교회의 출발은 이승훈이 북경에서 영세하고 돌아온 1784년 봄으로 잡는다. 하지만 그보다 5년이 앞선 1779년 겨울 바로 이곳 천진암에서 이미 교회사가 시작됐다. 당시 천진암 주어사에서는 당대의 석학 녹암 권철신이 주재하는 강학회가 있었다. 권철신, 권일신 형제와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형제, 이승훈 등 10여 명의 석학들은 광암 이벽의 참여와 함께 서학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종교적 신앙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강학회가 끝날 무렵 이벽이 지은 '천주 공경가'와 정약종이 지은 '십계명가'는 이러한 강학회의 결실을 잘 드러내 준다. 이벽의 권유로 이승훈이 북경에 가서 세례를 받고 귀국한 후 가장 먼저 이벽은 그로부터 세례를 받고 마재의 정약현과 그 형제들, 양근의 권철신, 일신 형제들에게 전교한다.


또 그해 가을에는 서울 명례방에 살던 통역관 김범우를 입교시키고 수도 한 복판에 한국 천주교회의 터전을 마련했다. 한국 교회의 발상지로서 천진암은 교회사적으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사실은 오랫동안 잊혀져 왔다. 지난 1960년에 와서야 이곳 지명들이 문헌에 근거해 밝혀졌고 마을 노인들의 증언과 답사를 통해 한국 천주교의 요람으로 천진암의 가치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1970년대 말부터 천진암 성역화 사업이 급진전되었고 1980년 6월에는 천진암 일대 12만 평의 땅을 매입, 그 초입에 가르멜 수녀원이 문을 열었고 노기남 대주교의 이름으로 그 해 6월 24일 제막된 한국 천주교 창립200주년 기념 비석이 그 웅장한 모습을 드러냈다.


조선 교구 설정 150주년을 기념한 1981년 한해에는 괄목할 만한 변화가 있었다. 정약종, 이승훈, 권철신 일신 형제의 묘가 이벽의 옆으로 나란히 모셔진 것이다. 광암 이벽 선생을 기념하기 위한 광암 성당이 세워졌고 100년이 걸리는 한국 천주교회 창립 기념 순례 대성당을 비롯해 창립사 연구소, 박물관, 신학 연구소, 강학당, 피정의집 등이 지어졌거나 지어질 계획이다.


▲천진암 성지 위치도


▲성지 올라 가는 길


▲십자고상


▲성모상과 12 제자상 


▲성모상과 12 제자상


▲베드로


▲안드레아


▲야고보(제베대오 아들)


▲야고보(알패오)


▲요한


필립보


바르돌로메오


▲시몬(가나안인)


▲토마


▲마태오


▲마티아


▲성 유다 (유다 타대오)


▲광암성당, 광암 이벽 선생을 기념하여 지은 성당


광암성당 내부


▲제대


▲성모상


▲성모동산


▲한민족 100년 계획 천진암대성당 건립 터 입구


▲한민족 100년 계획 천진암대성당 건립 터


▲한민족 100년 계획 천진암대성당 건립 터


▲한민족 100년 계획 천진암대성당 투시도 사진


천진암 대성당은 한국 천주교회 창립선조들의 자발적인 교회 창립정신과 거룩한 순교정신을 오늘에 기리고, 또 후대에 전하기 위하여 건립되는 민족 대성당인 동시에, 한민족이 대를 이어가며 건축함으로써 길이길이 민족화합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100년계획으로 건립되고 있는 성당이다.


동서남북의 길이가 각각195m, 지붕높이가 85m인 천진암 대성당은. 유교의 서원과 불교의 대웅전 지붕과 처마 및 천주교회 성당의 내부 구조를 종합하여 설계되었는데, 이는 천진암이, 유교 학자들이 불교암자에서 천주교를 시작한, 儒ㆍ佛ㆍ天이 합류한 성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성당터에는 교황 요한 바울로 2세의 천진암 대성당 강복문이 새겨진 머릿돌(27톤, 4m X 1.5m X 1m)과, 대성당 중앙 제단에 놓일 제대석 (길이 10.5m, 넓이 2.3m, 높이1.5m, 무게 87톤)이 있다.

토목공사 1985- 2000 (15년), 골조공사 2000-2020 (20년), 마감공사 2070-2079 (9년)


▲성모경당,  한민족 대성당 윗편에 있다


▲성모경당 고해실 


▲박물관


▲박물관, 성모경당 윗쪽에 있다.


▲박물관


▲박물관


▲세계의 유명한 성당 사진 전시실, 박물관 오르는 길 입구에 있다. 


▲100년 계획 천진암대성당 투시도


▲세계 유명 대성당 사진


▲세계 유명 대성당 사진


▲박물관 1층 전시실


▲박물관 2층 전시실 내부


▲천진암 박물관 2층에 전시 중인 권일신 선조 관, 2011년 현재 내부 전시실 공사 진행 중.


▲천진암 박물관 2층에 전시 중인 이벽 선조 묘지석


▲천진암 박물관 2층에 전시 중인 이벽 선조 묘지석


▲한국천주교 창시 200년 기념비


▲이벽성조독서처지, 강학당지 소개문


▲이벽성조독서처지


▲이벽성조독서처지


▲이벽성조 강학당터


▲이벽성조 강학당터


▲이벽 등 초기 천주교 강학모임 모습


▲가르멜 여자수도원


▲가르멜 여자수도원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묘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묘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묘


조선 교구 설정 150주년을 기념한 1981년 정약종, 이승훈, 권철신, 권 일신의 묘가 이벽의 옆에 모셔졌다.


< 5 성인 이장 과정>


1979 이벽성조 묘 발견, 이장

1980 이벽성조 묘 방분석 완공 및 제대돌 완공

1981. 3. 24 조선교구설정주역 정하상 묘 답사 확인

1981. 10. 3 충주에서 정약전 묘 지석 확인

1981. 11. 1 화성에서 명도회장 정약종 순교자 묘 이장

1981. 11. 21 양근 효자봉에서 천진암강학회 개최 주동인물 권철신과

권일신 2위 순교자 묘 이장

1981. 11. 29 인천 만수동에서 이승훈 순교자 묘 이장

1982. 한국천주교회창립성현5위 묘 역 돌계단 44계단 완공(폭 7m)

1984. 창립성조 5위 묘비 건립

1984. 정하상 묘비 건립

1987 조선교구설립자 묘역조성 1단계토목공사 완료

한국천주교회창립선조직계가족 묘역조성 및 이장완료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묘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이벽 묘


▲이벽


이벽은 조선 후기의 학자로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덕조(德操), 호는 광암(曠庵), 세례명은 요한세자이다. 경기도 광주출신인 그는 무반으로 이름 높은 가문의 후손으로, 이부만(李溥萬)의 아들이다.


목민심서로 유명한 다산 정약용(丁若鏞)의 누이와 결혼하였다. 이벽은 이익(李瀷)을 스승으로 하는 남인학자의 일원이었으며, 이가환(李家煥)·정약용·이승훈(李承薰)·권철신(權哲身)·권일신(權日身) 등과 깊은 교유관계를 맺었다. 그는 무반으로 출세하기를 원하는 아버지의 소원을 뿌리쳤으며, 문신으로도 진출하지 않고 포의서생(布衣書生)으로 생애를 마친 인물이다.


이른 시기부터 조선 후기 주자학의 모순과 당시의 유교적 지도이념이 흔들리고 있음을 깨달아 새로운 사상을 모색하던 중, 사신들을 통하여 청나라로부터 유입된 서학서(西學書)를 열독하였다. 당시 중국에 와 있던 서양선교사들과 중국의 실학자 서광계(徐光啓)·이지조(李之藻) 등이 저술한 한문으로 된 천주교서적들은 천주교의 교리·신심·철학·전례와 아울러 서구의 과학·천문·지리 등의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는데, 이러한 서적들이 이벽을 중심으로 치밀히 연구됨으로써 한국에서 자발적으로 천주교를 수용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였다.


1779년(정조 3년) 권철신·정약전(丁若銓) 등 기호지방의 남인학자들이 광주의 천진암(天眞庵)과 주어사(走魚寺)에서 실학적인 인식을 깊이 하고 새로운 윤리관을 모색하려는 목적의 강학회(講學會)를 열었는데, 이때 그가 천주교에 대한 지식을 동료학자들에게 전하고, 후일 우리나라에서 자생적으로 천주교신앙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1784년 이승훈이 중국에 서장관으로 가게 되었을 때 이벽이 그에게 영세를 받아올 것을 부탁하고, 그 절차를 잘 가르쳤다. 그리하여 이승훈이 세례를 받고 많은 천주교서적들을 가지고 오자, 다시 그에게서 세례를 받아 정식으로 천주교신자가 되었다. 이후 서울 수표교(水標橋)에 집을 마련하여 교리를 깊이 연구하는 한편, 교분이 두터운 양반학자와 인척들 및 중인계층의 인물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천주교를 전교하였다.


이때 세례받은 사람들은 권철신·권일신·정약전·정약용·이윤하(李潤夏) 등 남인 양반학자들과 중인 김범우(金範禹) 등이었다. 그뒤 천주교의 의식이나 전교를 위하여 교단조직과 교직자가 있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다른 신자들과 더불어 우리나라 최초의 교단조직인 이른바 ‘가성직자계급(假聖職者階級)’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교단조직은 자발적으로 수용된 한국천주교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벽은 이 교단조직의 지도자로서 그의 집에서 포교(布敎)·강학(講學)·독서·사법(師法) 등의 천주교 전례의식(典禮儀式)을 주도하였으며, 새로 입교한 남인학자들이 모두 그의 제자가 되었다.


1785년 봄에는 장례원 앞에 있는 김범우의 집에서 사대부·중인 수십명이 모인 가운데 ‘설법교회(說法敎誨)’하는 모임을 매우 엄격하게 진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천주교모임은 그해 을사추조적발사건(乙巳秋曹摘發事件)으로 세상에 드러나 커다란 타격을 받았으며, 성균관유생들의 척사운동으로 인하여 일단 해산되었다.


그뒤 그의 천주교신앙에 대해 결사적 반대를 했던 문중의 질책과 아버지 이부만의 자살소동으로 당시 사회에서 포기할 수 없었던 효정신(孝精神)의 윤리관과 새로운 진리로 체득한 천주교사상 중에서 양자택일을 하여야 하는 심각한 갈등을 겪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의 죽음은 아직까지 미궁으로 남아 있다. 1786년 문중의 질책을 받은 아버지에 의해 연금되어 아사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나, 1979년 그의 무덤이 발견된 후 독살에 의한 사망설, 혹은 흑사병에 걸려 사망했다는 설도 제기되고 있다.


그는 《성교요지 聖敎要旨》라는 저서를 남겼는데, 그 전반부는 신구약성서를 중심으로 한 한시를 사용, 기독교성서의 이해와 복음정신의 사회화인 구세관(救世觀)을 표현하고, 후반부는 로마서를 중심으로 하여 사회정의론(社會正義論)이라 할 수 있는 정도관(正道觀)을 서술한 것이다.


이 저서는 저자의 성서에 대한 철저한 인식과 해박한 지식을 드러내는 동시에, 당시 우리나라의 자발적인 천주교수용이 성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준다. 그는 기독교사상과 동양유학사상이 결합된 윤리와 규범을 제시하였으며, 그것은 후일 한국천주교가 유례없는 대박해를 이겨낼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이벽 포천 묘 발굴, 195년만의 발굴 현장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이승훈 묘


◆이승훈 성조(蔓川,子述, 李承薰, 베드로)


이승훈 성현은 1756년 서울 반석방에서 당시 대문장가였던 평창이씨 이동욱 공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현께서는 학문을 사랑하던 정조시대에 정권을 잡고 있던 남인시파의 선비로서, 일찍이 1779년에 열렸던 천진암 강학회를 통하여 광암 이벽성조에게서 당시 천학이라 부르던 천주교의 진리를 배우게 되었다.


북경 천주교회와 연락을 도모하던 이벽 성조의 명을 받은 이승훈 성현께서는, 동지사로 북경에 가게된 아버지 이동욱공을 따라 1783년 늦가을 북경 천주당에 가서 세례를 받고 이듬해 이른 봄에 귀국함으로써 국내에서 선교사없이 한국인들에 의해서 갓 태어난 조선천주교회 발전에 큰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승훈 성현이 북경 사절단에 자기 아버지를 따라 가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이벽성조께서는 몹시 기뻐서, 즉시 그를 찾아갔는데, 그 시대의 문헌에 의하면 이벽성조께서 이승훈성현에게 한, 주목할 만한 말은 다음과 같다. "자네가 북경에 가는 것은 참된 교리를 알라고 하늘이 우리에게 주시는 훌륭한 기횔세. 참 성인들의 교리와 만물의 창조주이신 천주를 공경하는 참다운 방식은 서양인들에게는 가장 높은 지경에 이르렀네.


그 도리가 아니면 우리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그것 없이는, 자기 마음과 자기 성격을 바로잡지 못하네. 그것이 아니면 임금들과 백성들의 서로 다른 본분을 어떻게 알겠는가. 그것이 아니면, 천지창조며 남북극 원리며 천체의 규칙적 운행을 우리는 알 수가 없네. 그리고 천사와 악신의 구별이며, 이 세상의 시작과 종말이며, 영혼과 육신의 결합이며, 죄를 사하기 위한 천주성자의 강생이며, 선인은 천당에서 상을 받고 악인은 지옥에서 벌을 받는 것 등, 이 모든 것을 우리는 알 수가 없네." 사실 종교서적을 아직 많이 접하거나 깊이 연구하지 않아서 천주교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던 이승훈 성현은 이벽성조의 말씀에 크게 감명을 받아서, 책을 몇 권 더 보자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이벽성조께서 가지고 있던 책들을 대강 읽어 보고 나서, 기쁨에 넘쳐, 자기로서 할 일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자네가 북경에 가게 된 것은 천주께서 우리나라를 불쌍히 여기사 구원코자 하시는 표적일세. 북경에 가거든, 즉시 천주당을 찾아가서 서양인 학자들과 상의하며 모든 것을 물어보고, 그들과 교리를 깊이 파고들어, 천주교의 모든 예배행위를 자세히 알아보고, 필요한 서적들을 가져오게. 삶과 죽음의 큰 문제와 영원의 큰 문제가 자네 손에 있으니, 가서 무엇보다도 경솔하게 행동하지 말게." 라고 했다. 이벽 성조의 이 말씀은 학문의 갈증보다도 종교의 갈증이 그에게 더욱 절실하였음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하느님의 은총이 그의 마음을 준비한 것이니, 그에게는 구령대사가 점점 더 유일한 중대사가 되어 갔던 것이다. 이벽성조의 말씀은 이승훈 성현의 마음 속 깊이 파고 들어갔다. 이승훈 성현은 이벽성조의 말씀을 대도사님(大道師)의 말씀으로 받아들여 부여된 사명을 완수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승훈 성현은 드디어 1783년 11월 18일 동지사 일행에 섞여서 아버지 이동욱 공을 따라 그 해 말 경에 북경에 도착하였고, 북당에 가서 1784년 이른 봄 귀국 전에 드 그라몽신부 에게서 세례를 받고 서울로 돌아왔다. 그가 조선 천주교회의 주춧돌이 되리라는 희망으로 베드로란 세례명을 받았다. 즉, 갑진년(1784) 봄에 이승훈성현은 북경에서 얻은 많은 책과 십자고상과 상본과 성물을 몇 가지 가지고 서울로 돌아왔다.


그에게 제일 급한 것은 이벽 성조에게 자기 보물의 일부를 보내는 것이었다. 그 동안 날을 세어가며, 사신들의 귀국을 몹시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었던 이벽성조는 이승훈 성현이 가져온 많은 서적을 받자마자, 외딴 집을 세내어 독서와 묵상에 전념하기 위하여 들어갔다.


이벽성조께서는 천주교 진리에 대한 더 많은 논증 방법서적과, 중국과 조선의 여러 가지 미신에 대한 더 철저한 반박서적, 7성사의 해설서, 교리문답과 복음성서의 주해, 그 날 그 날의 성인행적과 기도서 등을 가지게 되었다. 그것을 가지고 그는 천주교라는 것이 어떠한 종교인지를 전체적으로, 또 세부적으로 대강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책을 읽어 가면서 새로운 생명이 자기 마음속에서 움터 나오는 것을 느꼈다.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그의 신앙은 이렇게 생장하고 있었고, 신앙과 더불어 자기 동포들에게 하느님의 은혜를 알려주고자 하는 의욕도 커갔다.


얼마 동안 연구한 뒤에, 자기 은둔처에서 나온 이벽성조는 이승훈과 정약전, 약용 형제를 찾아가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은 참으로 훌륭한 도리이고 참된 길이오. 위대하신 천주께서는 우리 나라의 무수한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가 그들에게 구속의 은혜에 참여케 하기를 원하시오. 이것은 천주의 명령이오. 우리는 천주의 부르심에 귀를 막고 있을 수가 없소. 천주교를 전파하고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오." 이리하여 우리 나라 선비로서 처음으로 정식 세례를 받게된 이승훈 성현은 자신을 북경에 파견한 이벽성조와 그 동지들에게 세례를 주었다.


이승훈 성현으로부터 [요한세자]라는 교명으로 세례를 받은 이벽성조는 그 때부터 전교에 나서서, 권철신 형제와 정약종, 약전, 약용 삼형제와 중인이던 김범우, 등에게 세례를 주고, 차차 믿는 사람이 늘어감을 보고, 서울 명례방에 있던 김범우 선생의 집을 교회로 삼아, 이승훈 성현과 함께, 최초의 주일행사를 지내게 되었다. 머리에 책건을 쓰고, 집회에 모인 수십명의 교인들에게 교리를 가르침으로써, 자신이 처음 창립한 조선 천주교회를 더욱 튼튼히 발전시켜 나갔다.


이와 같이, 밖으로부터 어떠한 성직자가 들어와 전교함이 없이 자발적으로 교회를 세우게 된 것은 온 세계의 전교 역사상에 있어서,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자랑스러운 일이었다. 이때부터 우리 선조들은 서로 교우라고 불러, 엄격했던 그때의 계급제도를 타파하면서, 조상의 신주를 신처럼 모심을 걷어치우고, 언문이라고 불러 업신여기던 한글로써 한문 교리책을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사랑의 복음을 전파하기에 힘썼다.


그러나, 이렇게 하여 세워진 조선 천주교회는 이듬해 1785년 3월에 관헌에게 발각되어 해산되고, 그 집을 교회로 쓰게 하였던 역관 김범우선생은 잡히어 혹독한 형벌을 받고 단장으로 귀양가 2년후 즉 1787년 정미년 음력 7월 16일에 장독(杖毒)으로 죽으니, 2년 전 을사박해 당시에 순교한 이벽 성조의 뒤를 이어 한국천주교회가 두 번째 바치는 殉敎祭가 되었다.


이리하여 모처럼 세워진 교회가 첫 박해를 받게 되니, 동방의 [베드로]이던 이승훈 성현은 문중의 유림으로부터 또 가정의 형제들로부터 많은 고통을 당하였다. 이 을사박해로 서울의 양반들이 모두 통문을 돌리며 들고일어나자, 문중의 유림들과 원로들이 연쇄반응으로 일제히 분격하여 일어났으며, 서울 양반들의 영향은 문중으로 가정으로 점점 강도를 더해서 심한 박해로 발전할 수밖에 없었다.


이승훈 성현의 아버지는 아들이 보는 모든 천주교 책들을 빼앗아 안마당에 쌓아 놓고, 문중대표들과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불을 질러 태우게 하니, 이른 바 분서(焚書) 사건이 바로 이것이다. 그래도 이승훈 성현께서는 굴하지 않고 신유박해 때 목이 칼에 떨어질 때까지 신앙 전파에 전력을 다하였다.


그리하여, 이승훈 성현은 그 처남들과 더불어 글을 닦던 반촌에 집회처를 정하고, 자신과 이단원, 유항검, 최창현, 정약용 등을 함께 신부라 일컬으면서, 주일미사 등의 행사를 가졌다. 이러한 임시준성직자단을 만들어 얼마동안 지내는 사이에, 그 임시준성직자단 중의 어떤 이가 이러한 직무가 교회법에 잘못되고 어긋나는 것을 알고난 후, 1789년 10월 북경에 윤유일을 보내어서, 그 제도가 잘못된 것임과 조상의 제사를 지냄도 옳지 못하다함을 알게 되었다.


이러는 사이에, 이승훈 성현은 임금의 특별한 보살핌으로, 1789년 33세 때에는 경기도 평택현감이 되었으나, 그는 그 벼슬자리에 나아가서도 천주교신앙 때문에 공자 위패를 모신 향교의 문묘에 절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림의 지탄을 받아, 2년 후 그 벼슬을 그만두게 되었다.


그후 다시 조선 교회를 이끌어 가던 이승훈, 권일신 등은 북경 주교로부터 임시준성직자단을 없애라는 지시를 받자, 곧 윤유일을 그곳에 거듭 보내어, 정식 신부를 보내줄 것을 간청하였다. 이 요청에 따라, 북경 주교 구베아는 1794년 12월에 중국인 주문모 신부를 조선으로 보냈다.


이리하여, 주 신부가 이듬해 정월에 서울로 들어와보니, 조선천주교회는 이벽성조의 창립 이후, 임시준성직자단의 활동으로 이미 4000여명의 영세신자를 가진 큰 교회로 성장되어 있었다. 주신부는 강완숙이라는 여회장의 집에 숨어서 4천명의 교우를 다스리게 되었다.


이때, 우리 정부는 외국인 신부가 들어와 있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잡으려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최인길, 윤유일, 지황 사바만을 잡아죽이고 이승훈 성현을 충청도 예산으로 귀양보냈다. 그러나 주 신부는 다행히 살아서, 이후 충청도, 전라도 지방까지 두루 다니면서 전교에 힘쓴 결과, 1801년까지에는 많은 수의 교우들을 거느리게 되었다.


이러한 때에, 정조가 갑자기 그해 6월에 죽고, 그의 계조모이던 벽파의 김대비 정순왕비가 11세의 어린 임금 순조를 대신하여 수렴청정의 정권을 잡게 되니, 그녀는 그해 12월부터 교인들을 잡기 시작하여, 이듬해(1801)에는 삼백여명의 교우들을 죽이는 신유박해를 일으키게 되었다.


이승훈 성현은 체포되자마자 박해자들의 잔인하고 무서운 형벌로 매일같이 고문을 당하였다. 그러나 신앙을 고백하며 굽히지 않으므로, 억지로라도, 천주교를 버린다는 소문을 내야만 하는 박해자들은 그의 취조문에 이승훈 성현의 대답이 아닌 자기들의 생각을 추가하여 허위조작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장안의 선비들이 모두 존경하는 대학자 이승훈 성현이 천주교를 버렸다는 소문을 꼭 내야만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배교선언자들은 모두, 죽이지 않고 살려서 귀양을 보내었으나, 박해자들이 조작한 허위배교자들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허위조작의 탄로가 새로운 불씨가 되므로, 천주교를 안 하기로 하고 배교한다고 말했다고 허위조작한 후, 즉시 처형하였다. 이승훈 성현의 경우, 천주와 교회를 위해서 신앙 때문에 칼에 목이 떨어진 사실을 모든 이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사실이다.


처형되기 직전 최후의 형벌을 참관한 박해자 대표단이 직접 보고한 바를 읽어보자. 즉 성현이 순교하시기 겨우 12일 전인, 2월 14일 대사간 신봉조(申鳳朝)는 이승훈 등 3인의 추국 광경을 목도하고 상소하기를, "신이 추국하는 자리에 참석하여 친히 눈으로 보오니 승훈 등 3인은 똑같이 완악한 패기가 서로 서려 있고, 마수(魔手) 이용하기를 상습으로 삼고, 차꼬보기를 초개같이 하고, 형륙에 나아가기를 낙지에 나감같이 하고,


그 단서가 이미 드러났건만 형장(刑杖)을 참으려 굴복치 않고, 사찰이 당장 잡혔건만 죽자 하고 실토치 않으니 천하에 이같이 모질고 흉측한 종류가 어디 또 있으리까?" 하였고, 또 며칠 전「헌부신계」 (憲府新啓)에도 이와 비슷한 말이 나오는데 거기도, "어허, 통탄할 노릇이로다! 가환, 승훈, 약용의 죄여! 칼과 톱 보기를 낙지로 삼고, 이미 대각의 성토가 극률을 청하는데 이르렀건만, 모질게도 움직이지 않고 끝끝내 고치지 않는도다!


지금 이 3인을 치죄하지 않고는 비록 날마다 백 명씩을 베어도 종당 금할 길이 없으리니, 그러므로 이 3인을 먼저 엄히 추국하여 그 정상을 얻어 쾌히 나라의 형법을 바로잡아야 하겠나이다" 라고 했다. 서소문에서 칼을 받기 직전 동생 李致薰 공이 따라가서, 피투성이가 된 이승훈 성현의 소맷자락을 잡아당기며, " 형님, 천주학을 하지 않겠노라고 한 말씀만 하시면 상감께서 살려주신다니, 아버님과 조카들과 형수님과 저희들을 생각해서라도 한 말씀만 하시어 우선 목숨을 보전하고 보십시다" 하자, 이승훈 성현은 "무슨 소리냐, 달은 떨어져도 하늘에 달려 있는 것이고, 물은 치솟아도 못이 마르면 다하느니라(月落在天水上池盡)" 하시어, 당신의 신앙은 변함없이 하느님께 있고, 세도가들의 칼날은 스스로 소멸될 것임을 말씀하시고,


장엄하게 순교의 칼을 받으시니, 1801년 음력 2월 26일, 양력 그해 4월 8일이었고, 당시 나이는 45세였다. 박해자들이 서둘러 이승훈 성현의 목을 칼로 자른 이유는, 북경에 가서 최초로 영세하고 왔다는 사실 자체를 박해자들이 몹시 미워하였고(in odium fidei), 이승훈 성현의 목을 잘라야 다른 선비들이 천주교를 믿지 않을 것이니, 교육상 필요했고, 박해자들 자신이 허위로 조작한 배교문장이나 배교소문이 탄로가 날까 우려했기 때문에 서둘러 참수하게 된 것이다.


<이승훈 베드로 성지- 인천직할시 남동구 장수동 반주골>


반주골 (이승훈 성지 )


인천직할시 남동구 장수동 반주골에 한국천주교회의 선각자요, 최초의 영세자인 이승훈(베드로)과 아들 택규(宅墾)의 묘가 있다. 반주골은 새들이 많이 찾아들어 조곡(鳥谷) 마을이라 불렀고, 평창(平昌) 이씨가 대대로 살아오는 곳이다.


▲이승훈 성지


1801년(44세) 신유교난이 일어난 2월, 이승훈, 이가환, 정약용 등 사학의 원흉으로 의금부에 구금되어 6차의 신문을 받고, 이승훈은 정약종, 최필공, 최창현 등과 함께 서울 서소문 밖에서 참수되었다. 시신은 자택으로 옳겨진 후 선영산이 있는 이곳 인천 만수동 반주골로 옮겨 묻히게 되었다. 그리고 그해 3월, 부친 이동욱은 자식의 죄로 추삭(追削)이 내려지고, 5월에는 동생 이치훈(李致薰)은 사학의 괴수의 동생이라고 향리(鄕里)로 축출되었다.


▲이승훈 묘


1973년, 인천시 도시계획으로 이곳에 있는 선영의 묘는 시흥군 군자면 군자리 낙화산골로 이장되었고, 이승훈과 그의 아들 신규, 택규 묘만 남게 되었다. 1981년 11월 28일, 이승훈 묘가 개봉되어 유해가 한국천주교 발상지 천진암으로 옮겨졌다


▲이 베드로 승훈 (承薰) 묘비 전문


이승훈(李承薰)은 본을 평창(平昌)에 두고 동욱(東郁)을 아버지, 이가환(李家煥)의 누이를 어머니로하여 1756년에 서울 중림동에서 태어나, 자를 자술(子述), 호를 만천(蔓川)이라 일컬으다. 재주가 뛰어나 열 살 때부터 글을 잘하고, 24세때에는 진사과에 급제하여 성균관에서 공부하다가 벗들과 더불어 천주교를 연구하여 이를 믿기 시작하다.


이 때 아버지를 따라 북경에 들어가서 그라몽 신부에게 한국 사람으로서는 처음 세례를 받고 1784년에 귀국하여 동지들에게 대세를 주고 서울 명동에 있던 김도마 범우(範禹)의 집을 빌어 교회를 세우다. 이 교회가 이듬 해에 발각되어 해산되자, 한 때 마음이 흔들렸으나 2년 뒤에는 마음을 돌려 권일신(權日身)을 주교로 삼고 스스로 신부 행세를 하다가 의심이 생겨 이를 그만두고, 북경 주교에게 편지를 보내어 신부를 보내 줄 것을 간청하다.


그리고 평택 현감을 3년 동안 지내다가 1791년에 일어난 박해로 그 벼슬을 빼앗기고 1795년에는 중국인 주문모(周文謨) 신부가 들어 온 일이 발각되어 예산으로 귀양가다, 1801년에 큰 박해가 일어나 먼저 잡히어 음력 2월 26일에 서울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45세의 나이로 목을 짤려 순교하다. 1968 년 10월 6일 유 노렌조 홍렬 글 짓고 서울 대교구 성직자 일동 비 세움


▲이승훈 베드로 묘비


▲순교자 이신규


1868년, 이승훈의 셋째 아들 신규와 손자 재의(在誼)는 서학 관련자로 서소문 밖에서 참수 치명되었고, 손자 재겸(在謙)은 옥독(獄毒)으로 순교했으며, 1871년, 증손자 연구(蓮龜), 균구(筠龜), 재겸의 부인 정(鄭)씨가 제물포에서 참수 치명했다.


▲순교자 이신규묘


▲순교자 이택규 묘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정약종 묘


순교자 정약종 아우구스티노(1760-1801)


정약종(丁若鍾) 아우구스티노는 1760년 경기도 광주의 마재(현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능내리)에 있는 유명한 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1839년에 순교한 유소사(체칠리아) 성녀는 그의 두 번째 부인이고, 1801년에 순교한 정철상(가롤로)과 1839년에 순교한 정하상(바오로) 성인, 정정혜(엘리사벳) 성녀는 그의 아들과 딸이다.


아우구스티노가 천주교 신앙을 접하게 된 것은, 한국 천주교회가 창설된 지 2년 후인 1786년에 형으로부터 교리를 배우면서였다. 이후 천주교 교리를 깊이 이해하게 된 아우구스티노는 세례를 받고 교리 연구나 가족들을 가르치는 데 전심하였다. 그러다가 자유로운 신앙 생활을 위해 양근 분원(현 경기도 광주군 남종면 분원리)으로 이주하여 살았다.


그의 형제들은 이 무렵부터 조금씩 교회를 멀리하였으나, 그는 오히려 교리를 실천하는 데 정성을 다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우구스티노의 열심은 더욱 빛을 발하였다. 인근 지역의 신자들과 자주 교류하였으며, 몇몇 교우들을 자신의 집에 받아들여 교리를 가르치기도 하였고, 직접 교회 일에도 참여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그의 교리 지식은 교우들 가운데서 아주 뛰어나게 되었다. 1794년 말 중국인 주문모(야고보) 신부가 조선에 입국하자, 아우구스티노는 자주 한양으로 올라가 성사를 받았고, 신부와 교우들을 도와 교회 일을 처리하기도 하였다. 또 오랫동안의 교리 연구를 바탕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한글 교리서인 <주교요지> 2권을 완성하였는데, 이 책은 주 신부의 인가를 얻어 교우들에게 널리 보급되었다.


한편 주 신부는 평신도 단체인 ‘명도회’를 조직한 뒤 아우구스티노를 그 초대 회장으로 임명하였다. 1800년 정약종 아우구스티노는 고향 인근에서 박해가 시작되자 가족들을 데리고 한양으로 이주하였다. 그러나 이듬해 신유박해가 발생하면서 교회 전체가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아우구스티노는 박해가 시작되자마자 체포자의 명단에 그 이름이 오르게 되었다.


특히 박해 초기에 그의 책 상자가 관청에 압수되자, 조정에서는 즉시 그를 체포해 오도록 명령을 내렸다. 그 결과 그는 음력 2월 11일에 체포되어 상급 재판소인 의금부로 압송되었다. 체포 이튿 날부터 아우구스티노는 엄한 형벌과 문초를 받아야만 하였다. 그러나 이미 순교할 원의를 갖고 있던 그에게는 어떠한 유혹과 형벌도 소용이 없었다.


그는 교회나 교우들에게 해가 되는 말은 한 마디도 입밖에 내지 않았으며, 오로지 천주교 교리가 올바르다는 것만을 설명하는 데 노력하였다. “천주를 높이 받들고 섬기는 일은 옳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천주는 천지의 큰 임금이요 큰 아버지입니다. 천주를 섬기는 도리를 알지 못한다면, 이는 천지의 죄인이며, 살아 있어도 죽은 것과 같습니다. 박해자들은 아우구스티노를 굴복시키기 위해 갖은 수단을 다 사용하였다.


그러나 그의 신앙은 조금도 흔들림이 없었으며, 그의 입에서 나오는 교리는 오히려 박해자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결국 조정에서는 의금부의 사형 선고를 허락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아우구스티노는 체포된 지 15일 만에 형장으로 정해진 서소문 밖으로 끌려나가게 되었다. 이때 그는 사형수가 타는 수레에 올라 주변에 모인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들은 우리를 비웃지 마시오.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천주를 위해 죽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오.


마지막 심판 때에 우리의 울음은 진정한 즐거움으로 변할 것이고, 당신들의 즐거운 웃음은 진정한 고통으로 변할 것이오.” 형장에 이르자 곧 참수형이 시작되었다. 이때 아우구스티노는 “땅을 내려다보면서 죽는 것보다 하늘을 쳐다보며 죽는 것이 낫다.”고 하면서 하늘을 바라보고 순교하였으니, 그때가 1801년 4월 8일(음력 2월 26일)로, 당시 그의 나이는 42세였다.


▲정약종 천진암 이장


평신도 단체인 ‘명도회’ 초대 회장인 순교자 정약종(아우구스티노)은 서대문에서 참수 당한후 그의 고향인 마재 가까운 웃배알미 검단산 기슭에 묻혔다가, 나중에 후손들에 의해 선산인 경기도 화성군 반월면 사사리 앞산으로 이장한 뒤, 이 산이 팔리자 다시 그 주변 가족묘지로 이장되었다가 천진암 성역화에 따라 1981년 11월 1일 천진암 한국천주교회 창립성현 제위 묘역으로 이장되었다.


사사리는 정약종의 시신이 이장되었던 곳이다. 조선 왕조에서는 "사학(邪擧)의 3대 괴수"라고 지칭했을 정도로 이들의 활동이 뛰어났던 것인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정약종(아오스딩)을 들 수 있다. 정약종은 실학자 정약용의 형으로 그의 가문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주문모 신부가 세운 명도회(明道會)의 초대회장으로 교회를 위해 봉사하였다.


또한 그의 아내, 아들 정하상, 동정녀인 딸 등도 모두 순교하여 시성의 영예를 함께 누리고 있다. 정약종은 1801년 당시 온갖 고문에도 불구하고 하느님과 겨레를 위하여 열렬하게 신앙을 증거한 초기 교회의 표본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1801년 2월 26일(양력 4월 2일) 서소문 밖에서 참수치명을 당하였다.


순교 후 그의 시신은 가족들에 의해 그의 향리인 경기도 광주땅 배알미리에 매장되었다 한다. 그리고 정약종이 죽은 후 그의 동생이던 정약용이 사망하게 되자 정약용도 정약종의 묘소 부근에 매장되었다. 두 형제의 무덤과 관련하여서 특이한 구전이 그 마을에 전래되어 내려오고 있다.


즉 언젠가 구름다리형의 무지개가 두개의 묘 사이를 이어 훤한 광채를 오랫동안 내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목격한 동리 인들은 대대로 이를 영광스러운 사실로 구전을 통하여 보전해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원래 배알미리에 있던 정약종의 산소는 그 후 경기도 화성군 반월면 사사리 내곡(현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사3동 안골)으로 이장되었다.


순교자현양회에서는 1959년 4월 15일과 16일 이틀간에 걸쳐서 정약종의 묘소를 사사리로 이장하였다. 마재에서 거주하던 정약종의 후손들은 대개 박해를 피해 강원도로 피신해 있다가 100여년 전에 다시 조상의 고향 인근인 사사리로 이전하계 되었다(정덕진 신부 증언). 따라서 사사리에는 정약종의 후손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이었으므로. 그의 묘소를 좀더 정성을 들여 돌보기 위해 이곳에 새로운 안주지를 마련해 드리게 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그의 묘소를 이장할 때 약간의 문제점이 있었다. 즉 문중에서 정약종외 묘소라고 하던 묘는 묘 형상을 완전히 갖추어 있기는 하였으나. 이장하기위해 묘를 파헤쳐 보니 그의 유해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았었다는 점이다. 이와같이 명확한 유해는 나오지 않았으나 정씨 문중인들은 모두 그 묘가 정약종의 산소임을 거듭 말하였었고 또 약간의 흔적도 있었으므로 이를 정약종의 무덤으로 순교자현양회 전문위원들은 확증을 하고 이장하였던 것이다.


정약종의 묘소를 이장할 당시에도 특기할 만한 기상변화가 일어났다 한다. 즉 몇 십년을 두고 보지 못하던 비바람이 온 동리를 휘몰아쳐 모든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는 점이다. 이러만 사실을 본 정씨 문중인들은 정약종이 특별한 인물임을 하느님이 기상변화를 통하여 알려주는 것이라고 해석하였다 한다. (金有喆 채집) 그러나 정약종의 묘소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몇가지 문제점이 미해결 상태에 놓여 있는 듯 하다. 이러한 여러 문제점을 풀기 위하여 좀더 많은 검토 연구가 있어야 되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확고한 과학적인 판결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정씨 문중의 증언을 존중하여 사사리에 이장되어 있는 묘소가 정약종의 요소임을 일단은 수긍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이장된 정약종의 묘소는 그 산(마을 사람들은 ‘앞산’이라 부름)이 다른 사람에게 팔리게 되자 1973년 5 월 10일 다시 그 부근에 있는 정씨의 가족묘지로 이장되었다.(참고 : '교회와 역사', 15호, 한국교회사연구소,1977) 마흔 둘 나이로 순교한 정약종의 시신은 마재 가까운 웃배알미 검단산 기슭에 묻혔다가, 나중에 후손들에 의해 선산인 경기도 화성군 반월면 사사리 앞산으로 이장한 뒤, 이 산이 팔리자 다시 그 주변 가족묘지로 이장되었다가 천진암 성역화에 따라 1981년 11월 1일 천진암 한국천주교회 창립성현 제위 묘역으로 이장되었다


▲천진암으로 이장 되기전 정약종의 묘 (안산시 상록구 사사3동 안골, 사사리)


▲천진암으로 이장 되기전 사사리 정약종의 묘


▲천진암으로 이장 되기전 사사리 정약종의 묘


▲권철신 성조(鹿菴, 權哲身, 암브로시오)


1736 : 경기도 양평군 양근면 양근리 갈산에서 탄생

1779 : 천진암 강학회 참석, "유한당 언행실록" 서문 저술

1784 : 이벽 성조에게서 영세

1801 : 신유박해 때, 서울 감옥에서 옥중 고문으로 장타순교(杖打殉敎)


▲천주교 창립 5인의 성인 권일신 묘


권일신(權日身, 프란치스꼬 사베리오)

 

1742 : 경기도 양평군 양근면 양근리 갈산에서 탄생

1779 : 천진암 강학회 참석

1784 : 이벽 성조에게서 영세

1785 : 명례방 집회에 참석

791 : 신해박해 때 서울 감옥에서 혹심한 장타(杖打)로 귀양도중 순교(杖打殉敎)


▲이벽, 이승훈, 권일신 성인 유해


▲정하상, 유진길 조선교구 설립자의 묘


▲정하상, 유진길 조선교구 설립자의 묘


▲정하상, 유진길 조선교구 설립자의 묘


▲성 정하상 바오로(1795-1839, 신학생, 기해박해 때 참수)


정하상(丁夏祥)은 한국 천주교회의 가장 훌륭한 순교자의 한 분인 정약종(丁若鐘)과 유세실리아의 둘째 아들로 어려서부터 기도와 교리를 배워 깊은 신앙을 가졌으며, 한국천주교회 초기 평신도 지도자였다. 외국 선교사의 영입을 위해 신명을 바쳐 일했고 유명한 "상재상서"(上宰相書)를 지어 천주교의 교리를 당당하게 변호했던 주님의 참된 용사이다. 그는 또 덕행과 지혜와 능력이 뛰어나 범(앵베르) 주교에 의해 이신규(李身逵)와 함께 신학생으로 뽑혀 라틴어와 신학 공부까지 했으나 박해로 인해서 신품을 받지는 못하였다.


정하상은 7세 때인 1801년 신유박해로 전 가족과 함께 체포되어 아버지와 이복형인 정철상(丁哲祥, 가롤로)이 순교하자 가산을 몰수당한 채 나머지 가족들과 함께 석방되었다. 몸붙일 곳이 없게 된 하상은 하는 수 없이 고향인 양근 땅 마재로 내려가 숙부인 정약용(丁若鏞)의 집에 의지하여 어린 시절을 보냈다. 1813년 홀로 상경하여 조증이(趙曾伊, 바르바라)의 집에서 기거하며 교리를 배우고 열심히 교회 일을 도왔고 그후 더욱 깊게 교리를 배우기 위해 함경도 무산(茂山)에 유배 중인 조동섬(趙東暹, 유스티노)을 찾아가 교리와 한문을 배우고 다시 상경, 성직자 영입운동을 전개하였다.


1816년 역관의 하인으로 들어가 동지사 일행과 함께 북경에 갔으며 그곳에서 북경 주교에게 신부 파견을 요청하였으나 실패하였고 그 후에도 조신철(趙信喆, 가롤로), 유진길(劉進吉, 아우구스티노) 등과 함께 9차례나 북경을 왕래하여 나(모방) 신부 등 네 분의 외국 신부들을 영입하는 데 성공하였다.


1839년 7월 모친 유소사(柳召史, 체칠리아), 동생 정정혜(丁情惠, 엘리사벳)와 함께 체포된 정하상은 곧 그가 쓴 "상재상서"를 대신에게 올렸는데 이 글은 한국 최초의 호교론서(護敎論書)이며, 천주교의 교리를 설명하면서 박해를 중단시켜야 할 이유와 주장을 밝힌 훌륭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후 홍콩에서 책으로 발간되어 중국에서도 널리 읽혀졌다. 정하상은 포청에서의 6차례 신문과 형벌을 받고 의금부로 이송되어 또 3차의 형문을 당한 후 반역죄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9월 22일 그는 유진길과 함께 서소문 밖 형장에서 참수되어 순교하였다.


그 때 그의 나이는 45세였다. 피를 쏟는 형벌에도 태연자약 하였고, 사형선고를 받고 형장으로 가면서도 얼굴에 기쁜 표정을 지녔다고 하니 신앙을 생활화한 산 표본이라 하겠다. 성녀 유소사(柳召史) 체칠리아의 아들이며, 성녀 정정혜(丁情惠) 엘리사벳의 오빠이다. 성녀 유소사(柳召史) 체칠리아, 성녀 정정혜(丁情惠) 엘리사벳, 성녀 김 데레사와 함께 체포되었다.


▲성 유진길(劉進吉) 아우구스티노(1791-1839)


'용심'으로도 불렸고 또 순교 당시 정3품 당상역관(堂上譯官)의 높은 벼슬에 있었던 유진길 아우구스티노는 서울의 유명한 역관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뜻을 두고 특히 철학과 종교 문제에 관심을 갖고 세상만물의 기원과 종말에 대해 명확히 알고자 10년 동안 불교와 도교를 깊이 연구했다.


그러나 '만 권의 책과 동서고금의 학문이 가슴에 가득한 사람'이라는 세상 사람들의 칭찬과는 달리 유진길은 오히려 진리를 찾지 못해 방황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1823년 우연히 "천주실의"의 일부분을 구해 읽고는 사방에 수소문한 끝에 한 교우를 만나 천주교 진리를 터득하고 곧 입교했다.


1824년 동지사(冬至使)의 수석 역관으로 북경에 가서 성세성사를 받았다. 그후 유진길은 북경교회와의 연락을 담당하며 전후 8차에 걸쳐 북경을 왕래하면서 정하상 바오로, 조신철 가롤로와 함께 성직자 영입운동을 전개하였다. 마침내는 교황에게 성직자의 파견을 간청하는 편지를 북경주교에게 전달했고 그 결과 유방제 신부, 나(모방) 신부, 정(샤스땅) 신부, 범(앵베르) 주교 등이 입국하게 되었다.


유진길은 1839년 기해박해가 일어나자 7월 17일 체포되었다. 포청에서 주교와 신부들의 은신처를 대라는 관헌으로부터 매우 가혹한 형벌을 받았으나 끝내 입을 열지 않았다. 주교와 신부들이 체포되자 의금부에서 그들과 함께 사형선고를 받았다. 마침내 유진길은 9월 22일 정하상과 함께 서소문 밖 형장에서 49세의 나이로 참수형을 받고 순교했다.


▲한국 천주교회 창립선조 가족묘역


▲한국 천주교회 창립선조 가족묘역


◆십자가의 길 14 처 (The Via Dolorosa)


제1지점 : 빌라도 법정에서 예수가 재판을 받은 곳.


제2지점 : 예수가 가시관을 쓰고 홍포를 입고 희롱당한 곳.


제3지점 :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가다 처음 쓰러진 곳.


제4지점 : 예수가 슬퍼하는 마리아를 만난 곳.


제5지점 : 시몬이 예수 대신 십자가를 진 곳.


제6지점 : 성 베로니카 여인이 예수의 얼굴을 닦아준 곳.


제7지점 : 예수가 두번째로 쓰러진 곳.


제8지점 : 예수가 여인들을 위로한 곳.


제9지점 : 예수가 세번째로 쓰러진 곳.


제10지점 : 예수가 옷 벗김을 당한 곳


제11지점 :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곳.


제12지점 : 예수가 십자가 위에서 운명한 곳.


제13지점 : 예수의 시신을 놓았던 곳.


제14지점 : 예수가 묻힌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