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대화의 방법 - 4. 청중 사로잡는 방법

문성식 2021. 9. 2. 17:41
 


♣ 대화의 방법 - 4. 청중 사로잡는 방법 ♣

 

청중의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그룹이나 대중과 대화할때는 청중은 좀처럼 적극적이지 못하다. 자신이주체가 되지못하면 주의력을 잃고 산만해지기 쉽다.

수동적이고 피동적 인 청중이 적극적으로 참여할수 있도록 강의나 연설방법을 변화시켜 가 끔은 토론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청중은 직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연설자의 말에 귀기울이게 된다.

연설의 성격상 토론식이 어려 울 경우는 질문을 많이 던져서 자꾸 청중들의 머리회전이 둔해지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딱딱한 강의를 부드럽게 하는 방법.

앞에서 말하는 사람의 내용이 재미없고 따분할 때 듣는 사람에게는 앉아있는 것 자체가 고통일뿐이라는 것을 연설자는 알아야 한다.

주제자체 가 딱딱한 경우는 재미있게 강의하는 것이 힘드나 중간중간에 주제를 벗 어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첨가하면 앉아있는 사람의 산만해진 주의력을 다시 집중시킬수 있다.

그러므로 강의전 미리 중간중간에 해줄 이야기 들을 준비하여 듣는사람들의 분위기를 보아 적절한 시점에 꺼내놓으면 효과적이다.

말하는 사람이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청중들이 들어주 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뭐하러 앞에나가서 말하려고 하는가?

다들 들 어주기를 원하지만 안들어준다고 청중들을 원망할 수는 없는 일이다. 자기 자신을 원망하고 좀더 재미있게 해보려고 노력해 보아라.

 

활기있는 강의를 위한 방법.

질문이 없는 강의는 활기도 없고 힘도없어 보이고 거의 죽은강의 처럼느껴진다.

앞에서 일방적으로 말하고 듣는 사람은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면 말하는 사람은 그저 전달자의 위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좀더 청 중을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하여야 하며 질문이 나오도록 유도를 해야 한다.

청중들중에 누군가가 질문을 하면 사람들은 연설자의 말은 귀에 들어오지 않으면서도 질문하는 사람의 말에 큰호기심을 가지고 귀를 쫑긋 세우고 듣게된다.

 

회의 처음 시작을 이끄는 방법.

회의를 처음 진행할 때 먼저 인사를 하면서 본인소개를 하고 간단하게회의에 모인 사람들에게 감사의말도 잊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회의의 안건이나 핵심문제를 제기 하여야 한다. 이를테면 서론부분이다.

핵심 안건이 일단 사람들에게 인식되면 왜 그런문제를 안건으로 삼았는지 배경과 이유를 설명하여야 한다.

모든사람들에게 충분한 이해가 되도록한 상태에서 자유로운 의사진행과 발언이 나올수 있도록 분위기를 연출해 주면 된다.

회의진행시 중요한 점은 아무리 별볼일 없는 발언이라도 소중하고 신중하게 다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 자리에서 무시하고 발 언을 가로막는 것은 회의의 기본적인 에티켓을 벗어난 행동이다.

 

청중을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

주장또는 설명하여는 말에 대하여 사람들을 이해시키기 가장좋은 방법이예를 많이 드는 것이다.

연설자가 말하는 한마디의 말이라도 많은 청중 들에게는 여러 가지로 해석되어 각기 나름대로 인식하게 된다.

그폭을 줄이기 위하여 예를들면 전달하려는 내용이 대체적으로 변형되지 않고 정확하게 된다.

예를 들때는 모든사람이 동의할수 있고 알아들을수 있 도록 객관적이고 쉬운 일반적인 예를 들어야 하며 말한 내용보다 예를든 내용이 더 어렵거나 하면 청중들의 해석을 더 혼란스럽게 할뿐이다.

 

청중에게 질문을 하는 방법.

생동감 있는 연설을 이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청중들과의 질문과 대답이많이 오고 가야 한다.

청중들이 질문을 많이하면 할수록 그만큼 관심이 많고 주의를 기울인다는 증거로서 연설자는 귀찮아하지말고 오히려 즐거 운 마음으로 대답하여 자유로이 질문할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그러나 청중으로부터 질문이 없으면 앞에서 말하는 사람이 자주 질문을 던져서 말한 내용을 잘듣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고 다른 데로 주의력을 잃지 않도록 수시로 확인 하여야한다. 질문 내용은 쉽게 하는것이 좋고 모든사람이 답할수 있는 질문이 좋다.

 

청중앞에서의 시선위치.

여러사람앞에서 이야기 할 때 눈이 어디로 향할지 몰라 안절부절 못하는경우가 있다.

시선은 골고루 이쪽저쪽을 모두 한번씩 보아주는것이 좋고 먼허공을 보거나 시선을 아래로 떨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눈은 그사람의 기쁨, 슬픔, 공포, 불안 모든 것을 나타내는 마음의 창이다.

자 신있는 시선으로 대중앞에 서야하며 자신이 없는 사람은 훈련을 해야한다.

학생같으면 수업시작 전이나 일반인 같으면 대중이 많이 모인 장소 에서, 주로 앞에서 누굴찾는것처럼 모두의 얼굴을 한번씩 쳐다보는 연습을 수십번 반복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사람들 앞에서 자신있게 눈을 들고 쳐다볼수 있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누구나 힘들고 어려운 일이 지만 몇번 부딪히다 보면 자연히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청중을 사로잡는 이야기.

청중을 사로잡는 이야기를 하려면 흐름이 있어야 한다.

앞에서 이말하고 나중에 다른 주제를 말하면 청중들의 머릿속에는 혼동이 일어나고 그 렇게 오락가락한 이야기를 깊이 이해해줄만큼 주의력을 기울여 주지도 않는다.

이야기는 될 수있으면 쉽게 설명하여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구성은 단순하고 간략하도록 일정한 흐름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일단은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마무리를 짓고 다른 이야기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이론을 효과적으로 전달시키기 위한 방법.

연설이나 회의 특히 강의 등에서 자기의 이론을 효과적으로 전달시키기위해서는 국어실력이 좋아야 한다.

비유나 은유 또는 의인법등을 이용 하여 간접적으로 표현을 해서 의사전달할수 있다면 유능한 연설자이다.

왜냐하면 듣는청중들은 같은말이라도 좀더 세련되게 표현하는 말들에 귀 를 기울이며 그런말들이 청중들의 주의력을 사로잡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런방법을 계발하기 위하여 친구 또는 동료들을 상대로 평상시에 많이 연습하여 두어야 한다.

개인대 개인의 대화가 약하면 대중연설도 같이 어려워진다. 개인과의 대화에서 풍부한 표현력을 연마하고 쌓아서 대중 앞에서 써먹는 것이다.

 

상황에 적절한 제스쳐 방법.

연설이나 웅변에서 제스쳐는 빠질수 없는 항목이다. 주장하는 말과 적절한 몸동작의 조합으로 최고의 효과를 얻자는 것이다.

말과 몸동작이 부조화를 이루기는 어렵다. 뇌에서 결정된 사항들은 입이나 팔이나 똑 같이 전달되기 때문에 입에서 나온 말과 동일한 분위기의 제스쳐가 본능 적으로 나오게 되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서 자주 몸으로 표현하여 말을 강조하여야 한다.

자신의 주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 이야기의 핵심이 처음 등장하는 부분은 어떻게든 중요하다는 표시를 몸으로 보내야 한다.

거울앞에서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스쳐 표현방법등을 연습개발하여 본 다.

 

연설문 작성과 발표방법.

연설문을 작성하고 달달외워 발표하거나 또는 외우지도 못하고 써놓은 글을 보고 읽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일단제목을 정하고 거기에서 뻗은 소제목을 만든다음 중요한 핵심단어를 적는다. 그러면 뼈대가 완 성이 된다.

이 뼈대만큼은 완벽히 외우고 거기에 살을 붙이는 것은 따로 적어서 제한하지 말고 자유로이 연습하라.

연습때마다 내용이 달라 질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외운 뼈대가 있기 때문에 전달내용이 변형되지는 않는다.

실감나는 생동감 있는 연설을 하기 위한 방법이다. 훨씬 더 전달력과 설득력이 강할 것이다.

 

얼굴표정 관리방법.

청중앞에서 이야기 할 때 주제의 종류에 따라 진지한 표정이 요구되기도하지만 주제가 특별히 어두운 것이 아니라면 진행자의 얼굴표정은 밝고 미소를 띤 표정이 좋다.

TV에서 MC들의 얼굴을 보면 알수 있겠지만 아무말 않고 앉아 있더라도 표정은 미소를 머금고 금방이라도 웃음을 터 뜨릴수 있는 표정이다. 보는사람으로 하여금 편안함을 유도하고 즐거운 마음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처음 청중들 앞에 서는 사람은 불안한 표정 감추기도 어려운데 미소를 지으라고 하면 얼굴에 경련이 일어난다는 사람이 있는데 긴장되고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심호흡을 깊게 여러번 하여 주면 효과가 있다.

 

'향기나는 대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화 잘하는 법  (0) 2021.09.04
대화 잘하는법  (0) 2021.09.04
대화의 방법 - 3.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  (0) 2021.09.02
대화의 방법 - 2. 설득 술  (0) 2021.09.02
대화의 방법 - 2. 설득 술  (0) 202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