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 국보 제170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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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서울 용산구 용산동 6가 국립중앙박물관 |
소재지 | 국립중앙박물관 |
지정일 | 1974.07.09 |
수량 | 1점 |
시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국립중앙박물관 |
관리자 | 국립중앙박물관 |
자료출처 및 참조 | 문화재청 |
조선시대 만들어진 높이 16.8㎝, 입지름 6.1㎝, 밑지름 8.8㎝의 뚜껑있는 백자 항아리이다.
뚜껑이 있는 항아리로 뚜껑 꼭지는 연봉오리형(形)의 보주(寶珠)이다. 뚜껑 한가운데가 불룩하게 융기되었으며, 전이 외반(外反)되어 있고, 밑에 내경(內傾)된 길쭉한 촉이 있다.
항아리는 주둥이가 내경(內傾)되었고, 어깨와 몸통이 풍만하며, 몸통 아랫도리가 좁아졌다. 바닥에서 약간 도드라진 듯한 느낌을 주면서 굽에 이르고, 바닥 측면을 약간 경사지게 깎아 내렸다.
문양(文樣)은 꼭지에 화판(花瓣), 뚜껑에 매죽문(梅竹文), 몸통 주둥이 가장자리에 당초문(唐草文)을 그리고 몸통에 매조(梅鳥)·대·들국화를 그려 넣었다. 수지법(樹枝法)은 명초(明初) 원례풍(院禮風)을 나타내고 있으며, 들국화의 수법은 매우 소박하다. 유약(釉藥)은 뚜껑이 도마리 계통의 백자유(白磁釉)이고, 항아리는 담갈색이 감돈다.
조선(朝鮮) 초기의 고분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해지는데, 초기 항아리 및 청초문양(靑草文樣)의 전형적인 특례(特例)이다.
항아리는 주둥이가 내경(內傾)되었고, 어깨와 몸통이 풍만하며, 몸통 아랫도리가 좁아졌다. 바닥에서 약간 도드라진 듯한 느낌을 주면서 굽에 이르고, 바닥 측면을 약간 경사지게 깎아 내렸다.
문양(文樣)은 꼭지에 화판(花瓣), 뚜껑에 매죽문(梅竹文), 몸통 주둥이 가장자리에 당초문(唐草文)을 그리고 몸통에 매조(梅鳥)·대·들국화를 그려 넣었다. 수지법(樹枝法)은 명초(明初) 원례풍(院禮風)을 나타내고 있으며, 들국화의 수법은 매우 소박하다. 유약(釉藥)은 뚜껑이 도마리 계통의 백자유(白磁釉)이고, 항아리는 담갈색이 감돈다.
조선(朝鮮) 초기의 고분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해지는데, 초기 항아리 및 청초문양(靑草文樣)의 전형적인 특례(特例)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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