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묵 | 보물 제355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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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충남 홍성군 홍북면 신경리 산81 |
소재지 | |
지정일 | 1963.01.21 |
수량/면적 | 1좌 |
시대 | 고려시대 |
소유자 | 국유 |
관리자 | 홍성군 |
자료출처 및 참조 |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신경리 용봉산(龍鳳山)에 있는 고려시대의 불상 佛像 . 높이 4m.
일명 노각시바위라고 불리는 바위 표면을 불상의 윤곽을 따라 타원형의 감실(龕室) 모양으로 파내고 부조한 불상이다.
눈과 입가에는 미소가 어려 풍만한 얼굴과 함께 퍽 온화한 상호를 이루고 있다. 귀는 길게 어깨까지 내려오고 목은 매우 짧아 삼도(三道)가 목 아래까지 내려왔다.
신체는 직선적이고 좁은 어깨 너비가 발까지 이어져 머리에 비하여 매우 약화되어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비례뿐만 아니라 조각 수법에도 적용된다.
아래로 내려올수록 조각이 소홀해지고 각선(刻線)도 약해지고 있다. 원만한 얼굴에 비하여 신체는 위축되고 양감이 배제된 평면적인 것이다.
좁은 가슴과 배에서 직립한 두 다리로 연결되는 신체는 얇은 옷주름에도 불구하고 전혀 굴곡이 드러나지 않는 경직되고 형식화된 모습이다.
오른손은 똑바로 내려 다리 옆에 붙이고 있다. 왼손은 가슴으로 올려 손바닥이 보이게 하고 있어 시무외인(施無畏印)을 취한 것 같다.
통견(通肩)의 법의는 배까지 U자형을 이루며 내려오다가 하복부에서는 형으로 이어진다. 이 옷주름이 오른팔로 곧장 연결되기도 하고 왼팔을 돌아 아래로 늘어지기도 한다.
양쪽 다리에는 각각 U자형의 주름이 대칭으로 묘사되다가 무릎에서 V자형으로 모아지고 아래에서 다시 갈라진다. 이러한 현상은 양다리에서 갈라져 각각 U자형 주름을 표현하는 양식과 두 다리 전면에 U자형 옷주름을 형성하는 형식이 도식화되는 과정에서 혼재되어 혼란을 일으킨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옷주름의 조각선은 얕게 음각되었다. 좌우대칭으로 묘사되어 힘이 없어 보인다. 왼팔에 걸쳐 발까지 길게 내려온 옷주름 선의 맥 빠진 듯한 모습과도 공통된 특징을 보인다. 감형(龕形)으로 판 바위 면에는 몇 줄의 음각선으로 두광·신광을 형식적으로 표현하였다. 머리 위에는 네모반듯한 별석(別石)을 얹어 놓았다.
얼굴 부분은 원만한 상호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밑으로 내려갈수록 점점 조각 수법이 소략해지고 해이해지며 형식화되어 가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고려시대 거불에서 흔히 보이는 괴체화(塊體化)는 보이지 않는다. 이 불상은 경상남도 함양마천면마애여래입상(咸陽馬川面磨崖如來立像, 보물 제375호)과의 친연성을 살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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