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정

어떤 방법으로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을까요?

문성식 2015. 8. 1. 22:07


    어떤 방법으로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을까요? 우리들이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외치지만 정작 우리들은 창의성에 대해서 교육을 받은 바 없습니다. 직장에서 보수교육을 통해서 창의성 교육을 받은 사람은 행운아입니다. 지금 커가는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은 대부분 창의성이 무엇인지 창의성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자랐습니다. 따라서 창의성이 중요하고 자녀교육에 꼭 필요하다면 창의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1.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 창의성은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이나 행위를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자세이며 사고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음식을 만들 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양념이 들어가는 순서대로 양념 그릇을 배열해 놓는 것도 창의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창의성이란 새로운 것, 남이 잘 하지 않는 자기만의 생각이나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창의력)과 그런 능력을 뒷받침해 주는 성격상의 특성(창의적 성격)을 합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창의성이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능력과 특성을 의미합니다. 첫째, 창의성은 다른 사람과 다른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순간적으로 생각해 내는 능력 혹은 우연히 잘 찾아내는 순발력 있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둘째, 여러 관점에서 생각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창의성은 어떤 문제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 보고 색다른 독특한 생각으로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유창성으로 정해진 시간에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넷째, 한가지 아이디어에 대해 깊이 세밀하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다섯째, 민감성을 가지고 사물, 사건, 환경 속에서 문제를 민감하게 찾아내는 능력입니다. 여섯째, 창의성은 변화를 추구하며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하는 성향입니다. 일곱째, 창의성은 자기발견과 자기행복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사고이므로 편리함, 유용성, 가능성, 안락함, 아름다움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듯 창의성은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봄으로써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하거나 따분하고 재미없는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기도 합니다. 창의성은 과학자나 예술가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기를 수 있습니다. 유아기 창의성은 가정과 주변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2.어떤 환경이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필요할까요? 1) 편안하고 허용적인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첫째, 창의적 생각이나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발적 동기가 선행 조건이 됩니다. 자발적인 동기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둘째,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유아들은 마음놓고 자신의 새로운 생각을 표현해 보고, 실험해 볼 수 있는 장(場)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허용적이고 편안한 분위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 로저스(Carl Rogers)라는 학자는 편안하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나오는 '심리적인 안정감'은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딱딱하지 않은 편안함, 따뜻함과 평화로움이 묻어나는 가정 분위기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자녀가 편안한 분위기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녀에게 계속 명령, 위협, 설교, 비난을 하는 일 등은 삼가야 할 것입니다. 2)유아가 직접 보고, 듣고, 냄새맡고, 만져볼 수 있는 감각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학자들에 따르면 고도로 창의적인 사람은 주변 세계에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유아가 주변의 생활이나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민감하게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찾아 보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유아가 직접 보고, 듣고, 냄새맡고, 만져볼 수 있는 환경, 조작과 변형이 가능한 물체가 있는 환경, 살아 있는 생물이 있는 환경, 심미감을느낄 수 있는 형태나 색깔의 사물이 있는 살아있는 환경을 구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환경의 예를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변의 자연환경 즉 구름, 하늘, 나뭇잎, 나뭇가지, 물, 모래 등이 있어서 유아가 직접 느낄 수 있는 환경입니다. 둘째, 일상 생활용품의 특성을 오감을 통해 탐색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이용해 볼 수 있는 환경입니다. 셋째, 유아가 다양한 음악과 소리를 접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얼굴 표정과 몸짓으로 표현해볼 수 있는 환경입니다. 넷째, 유아가 여러 가지 자료를 탐색하고 사용하여 그리고, 만들고, 꾸며보는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3) 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유아의 창의적 놀이는 상상놀이와 역할놀이를 통해서 많이 표현됩니다. 실제로 유아는 축축한 모래만을가지고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기도 하고, 집의 이불을 배로 여기며 선원이 되어 항해하기도 합니다. 놀이터의 종합놀이기구를 우주 속의 기지로 활용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창의성에 대해 연구한 학자들에 의히면 유아기의 상상놀이나 역할놀이는 성인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가 있다고 하며, 보다 창조적인 성인은 어릴 때 좀더 높은 수준의 상상놀이를 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는 유아들의 상상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 창의성이 개발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4) 비구조적 놀이감이 많이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외형적으로 근사하다 할지라도 어떤 한가지 놀이 목적만을 가지고 만들어진 놀이감이라면 유아가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때 더 이상 그 놀이감에 대해 흥미를 가지기 힘들게 됩니다. 반면 유아 자신의 생각대로 변형해 볼 수 있는 놀이감은 싫증을 덜 느끼게 되며,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블록과 같이 유아가 자신의 뜻대로 변형해 볼 수 있는 놀이감, 상상하면서 놀 수 있는 놀이감, 주변을 예민하게 관찰히는 것을 돕는 놀이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할 수 있는 놀이감을 준비해 줍니다. 예를 들면 돌, 물, 모래와 같은 자연물, 인형 등 극놀이를 할수 있는 놀이감, 자동차, 블록류, 도화지, 크레파스, 가위, 풀, 현미경, 확대경, 좋은 그림책 등은 창의성 발달을 돕는 좋은 놀이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을 살펴 볼 때 창의성을 길러 주기 위해 필요한 환경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는 곳은 풍부하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으로 구성된 유치원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어떤 방법으로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을까요? 1)자녀가 아주 사소한 평범하지 않은 생각을 했을 때 가치있다고 인정해 줍니다. 어른의 눈에 유아의 생각이 아무리 우습고 유치해 보여도 그 새로운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들어주고, 격려해 줄 때 유아는 자신의 생각이 가치로운 것이라고 느끼게 되며 안심을 하고 이를 더욱 개발하고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갖게 될 것입니다. 코에츠(Coets)는 벽돌쌓기 놀이에서 세 살짜리 아이가 창의적으로 신기한 모양을 만드는 것을 어른이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었을 때 창의적 반응이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관련하여 토란스(Torrance)는 아이들이 창의적 행동을 돕는 다섯 가지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엉뚱한 질문을 존중할 것. 둘째, 상상적 · 창의적 아이디어를 존중할 것. 셋째, 성인이 유아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는 느낑을 갖도록 태도로 보여 줄 것. 넷째, 결과에 대한 평가의 두려움 없이 실행해 볼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할 것. 다섯째, 평가는 원인과 결과를 함께 고려할 것. 2) 결과가 잘못되거나 실패해도 질책을 하기 보다 다음 과정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여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떤 아이디어는 한 순간 '번쩍' 하고 떠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가 잘 안 풀릴 때 다시 한번 다른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향에서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유아가 실패를 하더라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켜봐 주고, '네가 열심히 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어,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라고 용기를 북돋아 주어야 합니다. 3)유아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줍니다. 유아의 호기심은 새로운 생각을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유아의 호기심 어린 질문에는 성의껏 대답을 해주고, 부모가 모르는 것을 물었을 때는 책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유아와 부모가 함께 알아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어른은 처음부터 무엇이든 다 알고 있는 것은 아니며, 경험이나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점과 모르는 것이 있을 때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만약 적당히 얼버무려서 넘어가는 일이 잦으면 자녀는 궁금한 것이 점점 적어지면서 창의적인 호기심을 더 이상 갖지 않게 됩니다. 4)유아 자신의 생각대로 표현해 볼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줍니다. 유아가 떠오르는 생각을 그림, 찰흙, 철사 등 여러 가지 자료와 매체를 이용하여 표현하도록 격려해 줍니다. 이때 그림물감이나 붓과 같은 매체의 사용법은 가르쳐 주되 그것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내용은 유아에게 맡겨 놓아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은 이렇게 그려라, 집의 지붕은 이색으로 칠하라고 지시한다거나, 유아의 손을 잡고 그림을 그려 주거나 유아가 그런 그림을 고쳐서 마무리하는 등 유아의 생각을 지배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결과가 비록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하더라도 실망을 나타내기보다는 오히려 "너는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표현했구나. 생각이 참 재미있다. " 등으로 격려해 주십시오. 5) 가능하다면 개방형 질문을 사용합니다. 질문법에는크게 폐쇄형 질문법과 개방형 질문법이 있습니다. 폐쇄형 질문법은 '예, 아니요 식의 대답이 비교적 정해진 질문법인 반면 개방형 질문법은 대답이 정해져 있지 않는 질문입니다. 이러한 "개방형질문법은 어린이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킨다"고 여러 학자들이 증명하였습니다. 유아와 이야기를 나눌 때에는 정해진 답만을 요구하거나 선택을 강요하는 질문보다는 유아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있는 개방식 질문을 합니다. 6) 문제를 주고 스스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게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해결 방법을 가르쳐 주기보다는 일단은 아이가 스스로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해보도록 기회를 줍니다. 더불어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과 같이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해 보게 하는 것도 창의성을 길러 주는 방법입니다. 첫째, 특정 주제나 문제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해 보게 합니다. 예) 우산을 손에 들지 않고 가지고가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 해보자. 둘째, 특정한 문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각각 찾아봅니다. 예) 우리 집에서 강아지를 키운다면 좋은 점은 무엇이고 나쁜 점은 무엇일까? 세째,어떤 일을 결정하거나 선택을 할 대 따져 보아야 할 여러가지 요소들을 모두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예)우리 집에서 동물을 키우려면 어떤 점을 생각해야 할까? 넷째, 자녀가 행동의 결과를 예측해 보게 함으로써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예) 미끄럼틀 위에서 빨리 내려가라고 친구를 밀면 어떤 일이 생길까? 다섯째, 행동의 목표를 정확히 안다면 앞으로의 생각과 행동에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목표나 목적을 살펴본다면 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 저 사람은 무엇때문에 저렇게 놓은 산에 올라갔을까? 여섯째, 어떤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해 보는 경험을 해봅니다. 예) 이번 할아버지 생신에는 어떻게 축하를 해드릴지 함께 생각해보자. 일곱째, 거떤 물건이 다른 물건에 비해 더 중요할 수 있으며, 어떤 사항이 다른 사항보다 더 중요할 수있습니다. 그러한 점을 생각해 봅니다. 예) 이 장난감 중에서 한 개만 사줄 수 있어.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이유를 말해보겠니? 여덟째, 어떤 행동이나 사건의 이유나 해결 방법에 대해 되도록 많은 생각을 해 보게 합니다. 예) 이 장난감 속의 구슬을 꺼낼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아홉째,상황에 따라 때로는 참 거짓 가정하기 경험을 해봅니다. 이러한 가정'을통해 아이는 남과다른 독창적 사고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예) 클립을 물에 넣으면 참: 가라앉을 것이다, 거짓: 뜰것이다. 가정: 클립을 나뭇잎 위에 올려 놓으면 뜰 것이다. 열번째, 주변에서 단점을 찾아내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봅니다. 예) 아이에게 엄마의 결점 한 가지를 찾아보게 하고, 결점을 고치는 방법도 생각하여 보게 합니다. 열한번째, 연필과 고무를 적절히 관련지어 고무가 달린 연필을 만들어 낸 예처럼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나 사물을 결합하여 이전에 알려진 적이 없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예) 선풍기와 피아노를 연결시키면 어떻게 될까?그림으로 그려보자. 열두번째, 글없는 동화책, 그림 등을 이용해 이야기를 지어 보거나 유추해 봅니다. 예) 이 이야기 다음에 어떻게 되었을 것 같으니? 7)부모 자신도 창의적인 생활 태도의 본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거울입니다. 부모가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을 하며, 그러한 것을 즐겁게 생각할 때 자녀는 이를 보고 자신의 창의성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나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