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정

창의적인 아동의 부모와, 창의적이지 못한 아동의 부모

문성식 2015. 8. 1. 22:03


    창의적인 아동의 부모와, 창의적이지 못한 아동의 부모 1. 창의적인 아동의 부모 (1)부모의 태도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어린이들도 생각하고, 공상하고, 때로는 빈둥빈둥 놀기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이 스스로 많은 것을 결정하도록 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다정하고 친밀한 시간을 갖는다. ·사물에 대한 호기심, 의문을 언제든지 나타내도록 격려한다. ·어린이들이 노력하고 성취한 것을 부모가 인정하고 있음을 그들이 알게 한다. (2)어떤 일을 가르치고자 할 때 부모는 어떻게 했나? ·자녀를 격려한다. ·다정하고 지지적이다.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로 대한다. ·그 상황을 즐기도록 유도한다. ·자녀와 함께 있는 것을 즐거움으로 여긴다. ·자녀에게 용기를 주고 지원한다. ·칭찬한다. ·자녀와 좋은 동료관계를 성립한다. ·독립적으로 일하도록 격려한다. 2. 창의적이지 못한 아동의 부모 (1)부모의 태도 ·일정한 형식을 가르치고 잘못했을 때 벌을 준다. ·부모 앞에서는 아이들이 절대로 화를 낼 수 없게 한다. ·부모 자신의 견해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가족의 어린이와는 가까이 지내지 못하도록 한다. ·어린이는 눈에 보이는 것만 믿어야 한다. ·자녀에 대해 별로 만족스럽지 않다. ·부모의 결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2)어떤 일을 가르치고자 할 때 부모는 어떻게 했나? ·그 일을 지나치게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가 그 일을 직접 지시하는 경향이 있다. ·일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다. ·상황에 따라 적대시한다. ·어린이들을 비난하며 그들의 생각이나 제안을 거절한다. ·자녀에 대한 자랑스러움이 부족하다. ·자녀와 힘 겨루기를 한다. ·어려움이 있으면 뒤로 물러나고 포기한다. ·과제를 하도록 압력을 행사한다. ·아이들에게 화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