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50.jpg 신라 최초의 김씨 왕으로 백제의 여러차례 공격을 막아내고 농업을 장려한 신라 13대 왕인 미추이사금(재위 262∼284)의 무덤이다.

 

경주시내 평지고분군에 있으며 현재 신라(新羅) 사적공원(史蹟公園)인 대릉원(大陵園) 안에 위치하여 있다. 주변에 대형분(大形墳)이 밀집하여 있으며, 천마총(天馬塚)과 황남대총(皇南大塚)은 그 북쪽으로 약간 떨어져 있다. 지름 56.7m, 높이 12.4m로 경주시내 평지고분 가운데에서도 대형분에 속한다.

내부구조는 적석목곽분(積石木槨墳)일 것으로 추정된다. 능(陵) 앞에는 화강석으로 만든 혼유석(魂遊石)이 있고, 남쪽에는 삼문(三門)이 있으며, 이 삼문을 따라 담장이 돌려져 무덤 전체를 보호하고 있으나 모두 후대(後代)에 설치한 것이다. 또 능(陵) 전방(前方) 가까운 곳에 왕을 제사하기 위한 숭혜전(崇惠殿)이 있는데, 임진왜란 때에 불탄 것을 조선 정조(朝鮮 正祖) 18년(1794)에 다시 세운 것이다.

신라 제13대 미추이사금(味鄒尼師金)(在位 262-284)은 일명 미조이사금(味照尼師今)이며 성은 김(金)씨이고, 김알지(金閼智)의 7대손으로 갈문왕 구도(葛文王 仇道)의 아들이다. 신라 최초의 김씨 왕(金氏 王)이고 왕비는 광명부인(光明夫人)이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왕이 재위 23년에 돌아가니 대릉(大陵)에 장사지냈다고 하였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미추왕릉(味鄒王陵)이 흥륜사(興輪寺) 쪽에 있다고 하여 경주시내 평지고분군 가운데 있음을 전하고 있다.

한편 미추왕릉(味鄒王陵)에는 죽엽군(竹葉軍) 전설이 전하고 있다. 미추(味鄒)의 다음인 유례왕(儒禮王) 14년(297)에 이서고국(伊西古國)이 금성(金城)을 침공하므로 크게 군사를 일으켜 막았으나 물리치지 못했다. 그런데 갑자기 귀에 댓잎을 꽂은 이상한 군사들이 몰려와 아군과 함께 적을 격파하였다. 적이 물러간 뒤 이 군사들이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없었는데 다만 댓잎이 미추왕릉(味鄒王陵) 앞에 쌓여 있는 것을 보고 비로소 선왕(先王)의 음조(陰助)인 것을 알고 이에 미추왕릉(味鄒王陵)을 죽현릉(竹現陵)이라 불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