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불화,탱화

보살사 菩薩寺

문성식 2015. 5. 15. 14:02
소재지 : 청주시 용암동 
원문참조 및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전통사찰종합정보 
사진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11192.jpg 충청북도 청주시 용암동에 있는 절.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인 법주사의 말사이다. 청주 근교에서 가장 오래된 절로서, 567년(진흥왕 28) 법주사를 창건한 의신(義信)이 창건하였다.

그 뒤 진표(眞表)의 제자 융종(融宗)이 중창하였고, 923년(태조 6)에 고려 태조의 다섯째 왕자인 증통국사(證通國師)가 3창하였으며, 1107년(예종 2)에는 자정국사(慈靜國師)가 4창하였다.

또한 공민왕은 전답(田畓)을 하사하여 향화공양(香火供養)의 비용으로 사용하게 하였고, 1458년(세조 4) 12월에는 세조의 명으로 중수하였으며, 1626년(인조 4)에는 벽암(碧巖)의 제자 경특(瓊特)이 중수하였다. 그 뒤 1683년(숙종 9)에 일륜(日輪)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병립여래좌상과 지장보살상은 1970년 4월초파일 행사 중에 발굴된 것으로 통일신라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표현수법이 매우 사실적이다. 이존병립여래는 높이 64㎝이고 지장보살은 결가부좌한 자세에 높이 35.5㎝이다. 삼존불은 조선시대의 목조불상으로 근년에 개금(改金)하였는데, 가운데 아미여래좌상이 봉안되어 좌우에 동일한 수법의 보살좌상 2구가 봉안되어 있다.

이 밖에도 이 절에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65호로 지정된 오층석탑과 중수비(重修碑), 석탑옥개석(石塔屋蓋石), 동종(銅鐘)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오층석탑은 1703년(숙종 29)에 건립된 것으로, 조선 중기의 석탑양식을 고증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또 요사채 앞에는 고건물지(古建物址)가 남아 있다.

 

12.gif 창건설화

청주시 용암동 낙가리라는 마을 뒤에는 낙가산(洛迦山)이 있다. 이 산은 관음보살이 항상 머무른다는 ‘보타낙가산’을 이르는 것인데, 이러한 산 이름이 붙여진 것은 보살사의 창건과 관련이 있다.

 

법주사를 창건했던 의신조사(義信祖師)는 수행을 하면서 중생들을 교화할 새로운 도량을 찾고자 하였다. 그래서 지심으로 기도를 시작했는데 마침내 회향일이 다가오게 되었다. 회향을 앞둔 어느 날 기도를 하던 의신스님은 비몽사몽간에 선인(仙人)이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 선인은 “그대의 기도가 지극하니 좋은 인연이 있을 것이다. 지금 대문을 나가보면 한 노파가 있을 테니 그 노파에게 물어보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지는 것이었다.

 

선인의 말에 놀란 의신스님이 밖으로 나가보니 실제로 한 노파가 걸어가고 있었다. 이에 스님은 노파를 부르며 쫓아갔지만 노파는 불러도 돌아보지 않은 채 계속 걸어가고 있어, 스님과 노파의 거리는 전혀 좁혀지지 않았다. 뒤도 한번 돌아보지 않고 걸어가던 노파가 한참 후 한 장소에서 멈춰 섰는데, 스님이 다가가서 얼굴을 보니 그 노파는 관세음보살이었다.

 

깜짝 놀란 의신스님은 환희에 젖어 무릎을 꿇고 예배하며 새로운 도량을 일러달라고 말씀드렸다. 그러자 관세음보살은 “그대가 찾고 있는 성지가 바로 이곳”이라고 일러주었다. 의신스님은 어렵게 친견한 관세음보살이 발길을 돌리려는 것을 보자 조바심에 “보살님께서는 어디로 가시나이까?” 라고 물었다. 관음보살은 스님의 마음을 아시는 듯 “나 또한 이곳에 항상 머무르고 있을 것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이에 의신스님은 이곳에 절을 짓고 관세음보살이 일러준 곳이라 하여 절 이름을 ‘보살사’라 지었으며, 관세음보살이 항상 머무르는 곳이라 해서 산 이름을 ‘보타낙가산’이라 하였다.

 

12.gif 교통안내

① 경부고속도로 청주IC를 나와 십리 숲길이 펼쳐진 대로를 지나면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사거리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시내방향으로 직진한 뒤 상당공원 입구에서 충북도청 방향으로 우회전하여 25번국도 보은 방향으로 직진한다. 삼영LPG주유소를 지나면 동부우회도로가 나타나는데, 청주공항 쪽으로 좌회전하여 2km 정도 직진하면 오른쪽으로 포도원교회 입간판이 있다. 이곳이 보살사 입구인데 예전에는 포도밭이 많았으나 지금은 도시의 확장으로 많이 줄어들었다. 구불구불한 시골길 같은 도로를 따라가면 보살사 주차장이 나타난다.

 

②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를 나와 서청주교사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정하사거리까지 직진한다. 여기서 다시 직진하여 우암산 터널을 지나 용암지하차도에서 200m 지나면 왼쪽으로 포도원교회 입간판이 보이는데, 여기서 좌회전하면 된다. 보살사 주차장에는 10여대의 승용차를 주차할 수 있다.

'사찰,불화,탱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안사 寶安寺  (0) 2015.05.17
보석사 寶石寺  (0) 2015.05.15
보문사 普門寺  (0) 2015.05.15
보림사 寶林寺  (0) 2015.05.15
보덕사 報德寺  (0) 2015.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