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어 하늘나라에서 주님뵈올 때 주님 따른다고 했으면서
내고난과 내십자가는 어디두고 왔느냐 고 물으시면 내가 무어라 대답하겠습니까?
주기철 목사님의 다섯가지 종목의 나의 기도
주기철 목사님은 신사참배를 반대한다는 이유로
죽음의 고문이 연이어지는 옥고를 여러차례 치르고 나오던 1939년 2월 5일 주일날,
죄수복 그대로 입고 산정현 교회 강단에 올라 2천여명의 교인들 앞에서 설교를 하였는데, 주목사는 로마서 8장 18절과 31-39절의 성경을 읽고,
이 기도가 자신이 감옥 안에서 늘 기도하던 다섯 가지의 기도제목이며, 동시에 이것은 교인들에게 유언과 같은 설교라고 하였다. 그는 또다시 옥고를 치르고 그의 가족들도
그가 보는 앞에서 모진 고문을 함께 당하며 협박과 회유 를 종용받던중 광복 1년전 1944년 4월 21일,
그의 가족의 마지막 면회가 있던 날 밤 9시에 평양형무소에서 순교한다. 첫째, 나의 기도는 ‘죽음의 권세로부터 이기게 하여 주시옵소서’입니다. 나는 지금 바야흐로 죽음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무릇 생명이 있는 만물이 다 죽음 앞에서 탄식하며 무릇 숨쉬는 인생이 다 죽음 앞에서 떨고 슬퍼만 합니다. 그러나 이 죽음이 무서워 내가 의를 버리고 이 죽음을 면하려고
내 믿음을 버리지 않게 주님 저를 붙들어 주시옵소서. 주님은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거늘
어찌 내가 이 죽음이 무섭다고 내 주님을 모른 체 하오리까. 주님을 위하여 열번 죽어도 좋지만 주님을 버리고 내가 백년,
천년 산들 그것이 무슨 삶이리요, 오직 일사각오(一死覺梧)가 있을 뿐이오니
이 목숨 아끼다 우리 주님 욕되지 않게 사망의 권세에서 나를 이기게 하여 주시옵소서. 둘째, 나의 기도는 "장시간의 고난을 이기게 하여 주시옵소서" 입니다.
한두 번 받는 고난은 혹 이길 수 있으나
오래 끄는 장기간의 고난은 견디기가 참 어렵습니다. 칼로 베고 불로 지지는 형벌도 한두 번이라면 당할 수 있겠지만
1년, 10년 계속되는 오래 끄는 고난이라면 참으로 견디기가 어렵습니다. 그것도 절대 면할 수 없는 형벌이라면 어쩔 수 없이 당해야 하겠지만,
내 말 한마디 타협하거나, 내 고개 한번 까닥 하면 이 형벌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될 때
그 어느 누구도 넘어지게 마련입니다. 하물며 나같은 연약한 약졸이야 이루 말해 무엇하리요,
다만 내 주님만 의지하오니 나를 붙들어 주시옵소서, 이제 받는 고난은 오래가야 70생이요,
장차 받을 영광은 주님과 더불어 영생불사의 몸이 될 것이라. 오직 주님의 십자가만 보고 나아가오니
이 몸을 붙들어 주사 이 환난을 이기게 하여 주시옵소서. 셋째, 나의 기도는 ‘내 어머니와 처자를 내 주님께 부탁합니다’입니다.
나에게는 80이 넘는 어머니와 병든 아내와 아들 넷이 있습니다.
어머니를 모셔야 하는 자식으로서의 의무도 지중하고,
한 남편과 아비된 책임도 무거워 더욱 괴롭습니다. 이 몸이 남의 발길에 채이고 상할 때,
내 어머니는 얼마나 가슴 아파 하시겠습니까? 또 내 아내는 병약한 사람으로 일생을 나를 위해 바쳤거늘
나는 남편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고, 아버지로서의 자식을 키우고 돌보아야 하는 의무마저 저버리고 말았습니다. 짐승도 제 새끼를 사랑할 줄 알거늘 어린 자식 떼어두고
죽음의 길을 가지 아니할 수 없는 이 마음 한없이 괴롭습니다. 자비하신 내 주님께 부탁하오니 인정의 젖줄이 나를 얽매이지 않게 기도합니다. 순교자로서 갖춰야 할 초인적인 용기를 저에게 주시옵소서. 넷째, 나의 기도는 ‘의에 살고 의에 죽게 하시옵소서’입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의가 있습니다. 백성은 나라에 대한 충절(忠節)의 의가 있고
여인이라면 남편에 대한 정절의 의가 있고 그리스도인 이라면 그리스도인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의가 있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다른 신에게 내 정절을 깨지 않게 하옵소서. 이 몸이 어려서 주 안에서 자랐고,
주 앞에 헌신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어떤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 앞에서라도
내 주 그리스도와의 사랑을 끊을 수 없으니 오직 의에 살고 의에 죽게 하시옵소서 다섯째, 나의 마지막 기도는 ‘내 영혼을 내 주님께 부탁합니다’입니다.
옥중에서든 사형장에서든 내 목숨 끊어질 때 내 영혼을 받아 주시옵소서. 주님이 지신 십자가를 붙잡고 내가 쓰러질 때 내 영혼을 내 주님께 의탁합니다. 아버지의 나라가 곧 나의 고향이요, 아버지의 집이 곧 나의 집입니다. 더러운 땅을 밟던 이 내 발을 씻어서 나로 하여금 하늘나라의 황금길을 걷게 하옵소서. 죄악에 오염된 이 세상에서 나를 온전케 하사
하늘나라의 영광의 존전에 서게 하여 주시옵소서. 내 영혼을 오직 내 주께 부탁합니다. 아멘
■ 주기철 목사의 기도문 (위의 설교에 이은 눈물의 기도)
당신 어머님을 요한에게 부탁하신 주님께 내 어머님도 부탁합니다. 불효한 이 자식의 봉양보다 무소불능하신 주님께
내 어머님을 부탁하고 나는 주님의 자취를 따라 가렵니다. 80넘어 늙어신 내 어머님을 자비하신 주님께 부탁합니다. 병든 내 아내도 주님께 부탁하고 이 내 몸은 주님의 눈물 자취를 따라 가렵니다. 연약한 나를 붙들어 주옵소서. 연약한 제자들을 뒤에 두시고 골고다로 향하신 주님께 나의 자식들을 부탁합니다. 나의 어린 자식들을 자비하신 주님의 품에 두는 것이
변변치 못한 아비의 손으로 기르는 것보다 복된 줄로 믿습니다....
■ 주기철 목사의 기도문 오! 주여! 나로 하여금 당신의 낮어지신 것을 깨닫게 하여주옵소서.
당신이 지극히 높으시고 지극히 영화로우신
하늘의 보좌우에서 천군과 천사와 하늘의 모든 영물 과 천천만 성도에게서 경배와 찬송을 받으시든
만유의 주재로써 낮고 천한 사람이 되어 띄글 세상에 오섰나이다.
오시되 왕후장상으로 금전옥루에 오시지 않고
지극히 미천한 사람으로 말 구유에 오셨나이다. 사람이 다 싫여 바리는 세리와 창녀의 친구가 되셨고
어린아이의 동무가 되셨고 걸인과 문둥이의 벗이 되셨나이다. 마츰내 벌거벗은 몸으로 강도의 틈에서
저주의 십자가에 달리시고 음부에까지 나려가셨나이다.
오 당신이 이같이 낮어지신 것을 생각할 때 나는 어떻게 하오리까? 나는 나를 어디까지 낮초아야 당신 앞에서 합당하겠읍니까?
당신이 제자의 발을 씻기섰으니 나는 문동이의 발을 핥게 하여 주옵소서.
당신이 세리의 집에 들어가섰으니 나는 모든 사람의 발앞에 짓밟히는 먼지와 띄끌이 되게 하여주옵소서.
오! 주여! 나는 아나이다.
당신은 무아의 역에서 살기까지 겸손한 당신이었던 것을!
그러나 나의 속에는 여전히 나라는 것이 남아 있습니다. 당신이 좌정하실 자리에 이놈이 앉어 있습니다.
그리하야 당신이 받으실 영광과 찬송을 이놈이 받고저 하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남이 나를 대접함이 소홀하다 싶을 때에 이놈이 속에서 노를 발하나이다.
오! 주여! 당신이 못 받으시던 관대와 환영을 받고저 하나이까?
당신은 그 지선지성으로 오히려 후욕과 침 배앝음과 뺨침을 받으섰는데
나는 무엇이관대 당신이 못받으시던 칭찬과 영예를 받았나이까? 오! 주여! 나로 하여금 이 외람된 오만에거 구원하여 주소서. 성신의 방망이로 이 '나'라는 놈을 마정방종으로 따려 부수어 주시사
당신같이 무아의 경에까지 내마음을 비여 주옵소서.
오! 주여! 나는 의를 사모하야 마음이 갈급하지 못합니다.
당신의 완전을 사모하야 마음이 불타지 않습니다.
나의 죄악을 위하야 재에 앉어 가슴을 치는 통회가 심각하지 못합니다.
나의 부족을 생각하고 항상 하고저 하는 정열이 강령하지 못합니다. 이는 분명히 내 맘이 비여있지 못한 증거요 내 스사로 무던하다는 오만이외다. 주여! 당신의 얼굴빛 아래 내 심령의 자태를 그대로 들어내시사
나로 하여금 애통하고 회게하게 하옵시며 내 신경을 긴장히 하고 당신의 완전을 향하야 다름질하게 하옵소서. 오! 주여! 나는 당신의 겸손을 사모하옵고 당신과 같이 되기를 원하나이다. 아멘 <1939년 산정현교회에 있을 때 「기도지남」에 기고한 기도문>
주기철(朱基徹)목사(1897-1944) 일사각오(一死覺悟)의 순교자,
예수의 양(蘇羊) 주기철목사는 산정현교회의 빛나는 보석과 같은 신앙의 선열로 특별히 일제의 탄압 속에서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신앙의 절개를 지키다 순교하다.
1897. 11. 25. 경남 웅천에서 태어났고,
정주 오산학교를 졸업한 후 연희 전문학교에 진학했으나 눈병으로 중퇴하고, 1926년 장로회 평양신학교를 졸업했다.
일제의 말기 궁성요배를 비롯하여, 국민시암송, 일본 신사참배 등을 정면으로 규탄 반대하다가
7년간 5차례 감옥에 끌려갔고, 감옥안 에서의 고난의 세월은 만 5년 4개월이었다. 1926년 부산 초량교회에 목사로 첫 부임하였으며,
1936년 7월 평양 산정현교회에 부임하였다. 산정현 교회 시무시 마지막 양심의 보루로 남았던
장로교마저 신사참배를 국민의례라고 가결하자 '일사각오(一死覺悟)'란 설교를 통하여 주님 앞에 "주님은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머리에 가시관, 두 손과 두 발이 쇠못에 찢어져 최후 의 피 한방울까지 흘리셨읍니다. 주님, 나를 위하여 죽으셨거늘 내 어찌 죽음이 무서워 주님을 모르는 체 하오리까? 다만 일사각오만 있을 뿐입니다" 목사파면의 위협 속에도 굴하지 않고 강단을 지키다가
40년 7월 다섯번째 검속되어 황실불경죄, 치안유지법 위반 이란 죄목으로 10년 징역형을 선고 받은 후
평양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렸다. 끊임없는 고문과 형편없는 옥중 음식에 병이 들어 병감으로 옮겨진 후
1주일만에 그는 "내 영혼의 하나님이시여, 나를 붙들어 주시옵소서"
라는 마지막 기도를 남기고 1944년 4월 21일 수감돼 있었던 평양 형무소
병감에서 49세의 일기로 순교하였다.
국가에서는 1968년 7월 9일 애국 선열의 한사람으로 후대하여 동작동 국립묘지에 님의 유해를 안장시켰으며 2007년에는 '11월의 호국인물'로 지정하였다.
+ 註 : 주기철 목사의 손자인 주승중 장신대 교수의 기고문에서... ♬ 찬송가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찬송가 364장은 야곱이 벧엘 광야에서 하나님을 만난 기록을 바탕으로
지어진 찬송으로 부르는 이들로 하여금 영감이 넘치게 하는 내용이다. 창세기 28장 10절에서 18절 사이의 말씀이 그 본문 말씀이다.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십자가 짐 같은 고생이나...”로
시작 되는 이 찬송은 1841년 S. Adams 에 의하여 작사되고
1856년 L. Mason에 의하여 작곡 되어진 이래 숱한 사람들이 시험과 환난중에서 위로를 얻고 그 시련을 극복하여
나가는 힘을 얻게 하였던 찬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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