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다이어트

단계별로 알아본 여름 샤워의 법칙!

문성식 2012. 8. 8. 19:07

단계별로 알아본 여름 샤워의 법칙!

 

하루에도 몇번씩 샤워를 하게 되는 요즘. 그러나 그릇된 방법의 잦은 샤워는 피부를 손상시키는 원인이 된다. 매일 하는 샤워에 조금만 성의를 보태 피부 건강을 지키는 법! 세정, 각질 제거,

마사지, 보습 등 단계별로 알아본 여름 샤워에 관한 보고서.

Step 1 샤워의 기본, 깨끗하게 세정하기
여름이라 덥다고 찬물로 샤워하는 것은 금물.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30~35℃)로 발끝부터 시작해 몸 전체를 적신다. 목욕용 스펀지나 타월을 물에 적신 뒤 보디 클렌저를 5백원 동전 크기의 양으로 덜어 충분히 거품을 낸다. 거품으로 전신을 마사지하듯 문지르면서 온몸 구석구석을 꼼꼼히 닦는다.

따뜻한 물(38~40℃)로 거품을 깨끗이 헹궈내고 마무리는 찬물(20℃)로 하여 피부에 탄력을 준다.

Step 2 매끈한 피부를 위해, 각질 제거하기
조금만 신경을 덜 쓰면 온 몸에 켜켜이 쌓이는 각질.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하면 신진 대사가 원활해질 뿐 아니라 보디 보습제의 흡수도 돕는다. 단순히 세정만 실시하면

피부에 묵은 각질이 남을 수 있으므로 샤워를 하면서주 1~2회 정도 보디 스크럽제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특히 무릎이나 팔꿈치 등 거칠어지기 쉬운 부위를 집중적으로 마사지하고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헹궈낸다.

Step 3 피부에 생기를 주자, 마사지하기
샤워 후 가볍게 마사지를 하면 가뿐해진 몸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1 문지르기_

다리나 팔 등을 손으로 가볍게 문지른다.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활력을 준다.
2 두드리기_

배나 허벅지 등 근육이 뭉쳐있거나 단단해진 곳은 가볍게 주먹을 쥐고 두드려주는 것이 좋다.
3 주무르기_

팔 안쪽이나 허벅지 안쪽 등 지방이 많아 살이 처진 부위는 탄력이 생기도록 손가락으로 주무른다.
4 잡아당기기_

손가락을 사용해 살을 꼬집듯이 잡아당기면 피로를 일시에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샤워기의 수압을 이용해 마사지하면 피로 회복과 함께 혈액순환 촉진과 셰이프효과도 얻을 수 있다.

 

비누거품을 헹군 다음 샤워기의 수압을 최대한 높이고 샤워기의 각도를 90도로 유지해 부위별로 마사지한다.

◆ 목

낮은 수압의 미지근한 물로 목 아래에서 위를 향해 천천히 뿌려준다.이때 목덜미에서 귀밑부분을 마사지하듯 두드려 주면 더욱 좋다.
어깨

목선에서 어깨선까지 손으로 마사지한 뒤 물의 온도와 수압을 조금씩 올리면서 물을  뿌려주면 뭉친 근육들이 풀어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 팔

팔을 쭉 편 상태에서 팔목에서 어깨 방향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샤워기를 움직이며 마사지한다. 팔꿈치는 구부린 상태에서 샤워기를 가까이 대고 뿌려준다.

◆ 가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아래쪽에서 위쪽 방향으로 뿌려준다.물 온도는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게 미지근한 정도가 적당.

배 부분은 특히 물의 온도가 중요한데 따뜻한 정도가 적당하다.시계방향으로 샤워기를 회전시키면서 가볍게 두드리듯 물을 뿌려준다.

◆ 허리

가운데를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돌려가며 물을 뿌려주고 허리 살을 손으로 10회 정도

꼬집어준다.
◆ 엉덩이

엉덩이는 물을 아래에서 위로 뿌려주면 셰이프업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지방이 많은 부위로 살이 처지기 쉬우므로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 사용하면 더욱 좋다.

◆다리

수압을 높여 발바닥을 자극한 뒤 서서히 아래에서 위로 나선형을 그리며 물을 뿌려준다. 특히 무릎 부분의 혈액 순환 잘 안 되면 다리가 붓기 쉬우므로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 뿌려준다.

1 샤워 전 물 한잔은 필수 

샤워 전에 물을 마시면 땀과 노폐물이 빠져나와 피부가 청결해지고 다이어트 효과도 높아진다.찬물보다는 뜨거운 물, 맹물보다는 혈액순환을 돕는 허브티나 녹차가 좋다.

 2 냉온수 교차법으로 10~20분 간!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40℃ 정도의 뜨거운 물이 좋다. 온수와 냉수를 교대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 이때 샤워의 시작과 마무리는 반드시 따뜻한 물로 해야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혈액순환도 좋아진다. 샤워 시간은 10분에서 20분 정도가 적당하다.
3 강한 수압 마사지로 마무리
샤워기의 강한 수압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마무리 단계에서 수압을 세게 높인뒤
뜨거운 물과 찬물을 번갈아가며 전신에 분사하면 다이어트 효과 뿐 아니라 탄력있는 몸매를 가꾸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살이 많거나 근육이 뭉친 부위에 집중적으로 분사하고 샤워기와 몸의 거리는10~15cm 정도가 적당하다.

 4 샤워 후 아로마 오일로 마사지
샤워 후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아로마 오일로 살이 많은 부위를 마사지하면 불필요한 수분과
지방을 배출할 수 있다. 늘어진 피부에 탄력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패출리, 노폐물을 빼주는 사이프러스,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주니퍼 오일이 효과적!

5 마사지 기구를 적극 활용할 것
지압 효과가 있는 마사지 기구를 사용하면 힘은 덜 들이면서 효과는 배가시킬 수 있다.
샤워 중에 혹은 샤워 후 보디 크림을 바른 뒤 도구를 이용해 지방이 많거나 근육이 뭉친 부위를 집중적으로 누르면서 마사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