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대화를 잘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문성식 2021. 9. 29. 11:06
 


♣ 대화를 잘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1.상대방을 좋아하라.

서로 좋아하는 사람끼리는 편안하게 대화를 잘 나눌 수 있다. 대화를 잘 하려면 상대방을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싫은 사람을 억지로 좋아하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대할 때 호의를 갖고 소중하게 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먼저 상대방에게 호감과 관심을 가져야 좋은 대화가 이루어진다.

 

2.마음으로 대화하라.

좋은 대화는 마음에서 나온다. 대화를 할 때는 입으로 하지 말고 마음으로 하라.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주고받는 대화는 형식적이고 습관적인 말들로 이루어져 있다. 당연히 마음이 오고가지 않고 마음을 주고받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마음이 담긴 진실한 말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에 없는 이야기를 하지 말고 상대방의 마음에 닿을 수 있는 이야기를 하라.

 

3.먼저 망가져라.

사람이 마음의 문을 열지 못하는 것은 솔직하게 이야기했을 경우 자신의 모습이 우습게, 이상하게, 나쁘게 보이지 않을까 걱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 쪽에서 먼저 특이한 습관, 실수담, 약점, 인간적인 고민,비밀등을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경계심, 불안감이 해소되면서 마음의 문을 열게 되어 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의 문을 열려면 내가 먼저 망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4.잘 물어라.

좋은 대화는 좋은 질문에서 나온다. 이야기를 잘 주고받기 위해서는 질문을 잘 해야 한다. 사람들이 대화를 어려워하는 것은 대화의 소재를 잘 찾지 못하기 때문인데 적절한 질문은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끌어 준다. 상대방이 잘 아는 것, 잘 하는 것,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질문하라. 대부분 상대방의 일, 취미, 기호, 가족, 관심사항, 앞으로의 계획 등에 관해 질문하면 상대방의 말문이 터지게 되어 있다. 이외에도 상대방이 자랑하고 싶은 사항, 고민거리, 도움을 받고 싶은 사항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연스럽게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잘 들어라.

좋은 대화는 경청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듣는 것보다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이야기해야만 좋은 대화로 인식한다. 따라서 대화에서는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경청을 잘 하려면 적절한 고갯짓, 맞장구 등과 함께 귀, 머리, 가슴으로 상대방의 생각, 감정을 잘 헤아리며 듣는 공감적 경청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말을 끊지 말고 충분히 이야기하도록 경청하라.

 

6.눈 맞아라.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눈맞춤이다. 말의 내용, 보이스, 바디랭귀지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눈맞춤으로 사람과 사람은 눈빛으로 통한다. 보통 대화의 80%이상 눈을 마주치면 공격적으로 보인다고 말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사랑하는 연인끼리는 100% 눈을 마주쳐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고 오히려 친밀감이 형성되듯이 눈맞춤은 내가 상대방을 어떤 마음, 감정으로 바라보느냐가 중요하다. 상대방에 호의를 가지고 개방적이고 편안한 마음으로 눈맞춤을 하라.

 

7. 비행기를 태워라.

좋은 대화는 자신감에서 나온다. 대화를 잘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칭찬,지지,인정등의 stroke를 해 주는 것이 대화를 이끌어 가는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상대방의 장점, 강점, 칭찬거리를 찾아서 적극적으로 표현해 주면 상대방은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를 하게 된다.

 

8.하찮은 이야기를 하라.

대화는 연설이나 프리젠테이션이 아니다. 대화는 서로 편안하고 즐겁게 이야기를 주고받으면 된다. 따라서 가벼운 소재의 이야기, small talk를 중간 중간에 나누는 것이 좋은 대화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양념이다. 이를 위해서는 평상시에 신변잡기의 이야기를 많이 해 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가족간에 있었던 일, 직장에서 있었던 일, 텔레비전에서 본 드라마, 가수, 연예인의 이야기 등 어떤 것이라도 좋다. 대단치 않은 이야기들을 대화의 중간 중간, 또는 대화의 맥이 끊어졌을 때 적절하게 풀어내는 것이 좋은 대화를 만든다.

 

9.말싸움하지 마라.

대화는 토론이 아니다. 살다보면 불가피하게 서로의 생각이나 견해를 주장해야만 될 상황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대화는 토론이나 평가, 설득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말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내 생각과 견해를 상대방에게 고집부리지 말아야 한다. 불필요하게 상대방을 비난, 비판하지 말고, 말꼬리를 잡지 말고, 의견이 다르다고 대립하지 마라.

 

10.노력하고 즐겨라.

좋은 대화는 노력하고 즐기는 것이다.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고, 긍정적인 말, 적극적인 말, 따뜻한 말을 통해 좋은 감정을 교류하며, 유머를 통해 즐거움을 만드는 것이다. 결국 좋은 대화는 좋은 마음가짐에서 나오며,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즐기는 마음이 필요하다.

 

 

대화를 잘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지루한 날씨 얘기를 하지 않고서도 좋은 대화를 이끌 수 있다. 허핑턴 포스트가 상대방과 어색하지 않게 편안하고 질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공개했다.

1. 공통점을 찾아라.

공통점을 찾아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날씨 등의 이야기로는 서로 가까워질 수 없지만 공통점으로는 서서히 가까워질 수 있다. 대화에 필요한 적당한 자기개방과 감각을 살려라.

 

2. 직업에 대해 묻지마라.

할 말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직업에 대해 묻게 된지만 이건 큰 실례가 될 수 았다. 상대방의 반응이 어떠냐에 따라 대화가 갑자기 단절될 수 있으니 직업에 관한 얘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침묵을 포용해라.

어색한 침묵은 아무도 좋아하지 않지만 그러한 침묵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침묵은 대화가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존재하는 매개체와 같다. 내가 어떠한 얘기를 하면 상대방은 그 침묵을 대화를 “소화”할 시간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4. 긍정적인 얘기를 해라.

부정적인 얘기를 하면 상대방에게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되도록 긍정적 얘기만 하는 것이 좋다. 칭찬을 하는 것도 좋고 농담 하는 것도 괜찮다.

 

5. 대화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해라.

세상에는 수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다. 모두다 관심분야나 전문분야가 다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이미 알고지낸 사람도 마찬가지다)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세상을 보는 관점 또한 넓어질 것이다.

 

 

대화의 실천.

 

1. 사람들을 친형제처럼 대하자.

우리의 사장이나 동료, 부하직원도 모두 포함된다. 일과중에 만나는 모든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자. 우리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특별히 더 가치를 부여하자. 그들 없이는 우리도 있을 수 없다.

 

2. 잘 듣자.

대화의 절반은 듣는 것이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말할 때 그에게 모든 관심을 집중하자.

 

3. 건설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얘기만 하자.

냉소적이거나 비판적인 말은 삼가자. 우리와 정반대인 의견도 타당성 있는것으로 받아들이자.

 

4.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보자.

우리의 사장이, 바로 옆 동료가, 우리의 고용인이 되어 보자. 우리가 사무실로 들어설 때 낯선 사람이 우리에게서 느끼는 첫 인상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까닭은...

 

 

대인관계에서 대화를 잘 할수 있는 방법.

 

대화는 가장 편리한 표현 수단이자, 가장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수단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대화를 잘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이룩한 사람이지요.

말잘하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한다는 말이 있듯이, 개개인의 말하는 능력른 성공의 가장 주용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바대로 의사전달을 명확한 사람에게는 그만큼 기회가 더 많이 부여되는게 현실입니다.

 

침묵은 금이요, 웅변은 은이다.

성공한 사람을 살펴보면 절대 자기 이야기나 해서 듣는 사람을 지루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모임가면 말 잘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말수가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진정으로 능력있는 리더라면 말을 잘한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떠들기보다는, 가장 숫기가 없는 사람에게 질문을 해서 참석한 사람 모두가 대화에 참여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말만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면 타인으로 부터 아무런 정보도 얻을 수 없습니다. 정보가 빈약하니 당연히 성공할 수도 없는것이죠. 반대로 남의 이야기를 많이 듣는 사람은 많은 정보를 얻게됩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말을 독점하지 않는다는것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목소리도 외모처럼 가꾸기 나름이다.

사람의 외모와 목소리가 어울리지 않아서 그 사람에게 실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쁜외모에 귀에 걸리는 고성의 목소리. 잘생긴 외모에 모기처럼 기어들어가는 목소리.. 이런 경우들이 있지요. 이와같이 목소리는 외모만큼이나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모든 사람이 탄력있고 꾀꼬리 같은 목소리는 가질수는 없지만, 노력여하에 따라 자신만의 목소리는 충분히 가질수 있습니다. 목소리를 개선하려면 우선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 보세요, 그리고 가능한 목으로 소리를 내지말고 배에서 소리는 내는 습관을 가져보십시요. 신문이나 책을 소리내어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화에는 안개작전도 필요하다.

안개작전이란 대화에서 핵심을 빼거나, 책임지게 될 말은 요리조리 피하면서 말을 하는 것인데요.[정치가 어법이죠] 물론 이것은 일반사람에게도 필요한 방법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 살다보면 대답을 회피하고 싶은 질문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 까다로운 질문을 피할때 사용하게 되는것이죠. 하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반드시 명확하게 말을해야 신뢰를 쌓을수 있습니다.

 

나만의 스타일을 가져라.

대화를 이끄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스처를 이용해서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감정이 풍부한 목소리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지요. 이렇게 나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주목받게 되어있습니다. 대화를 함에 있어서 어떤 스타일로 주위의 시선을 잡을수 있는지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게 가장 좋습니다. 주변을 보시면 개성없는 외모지만, 개성있는 대화법으로 주목받는 사람이 바로 스타일을 가진 사람인것이죠.

 

듣기만 좋은 달변보다는 진실된 조언이 더 감동을 준다.

대화를 잘 이끌어가는 사람은 허세를 부리지 않고,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 보입니다.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게 상대방을 설득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기술이라는 걸 잊마 말아야 합니다.

 

거절과 부탁은 확실하게 하자.

어떤 사람이건 남에게 도움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게 됩니다. 이런게 삶이니 누군가에게 부탁을 받았을 때 거절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죠. 하지만 능력밖인데도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서 했다가 못들어 줬을경우에는 서로 더 낭패를 보게 됩니다. 능력밖의 부탁은 우물쭈물하기보다는 즉시 거절하는게 서로를 위한 것입니다. 거절에 있어서는 부탁을 들어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마음을 전하고 예의바르게 거절해야 하는건 기본입니다.

 

눈높이에 맞춘 화제를 이끌어내자.

분위기를 이끄는 사람은 단순히 이야기를 잘해서 분위기를 이끄는게 아닙니다. 모여있는 사람들에 맞춰서 화재를 이끌어내고 거기에 대한 대화를 해서 모두를 참여하는 것이죠. 아무리 풍부한 지식을 가졌다고 다른사람은 이해못할 용어를 쓰면서 대화를 하면 어떨까요? 전문용어를 통한 설명보다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말하는 센스가 바로 분위기를 이끄는 사람입니다.

 

솔직함을 보여줘라.

남을 웃기는 재주를 가진사람은 대화에 있어서 큰 능력을 가진사람입니다. 개그맨의 말을 들어보면, 억지로 웃기려는 말보다는 정말 솔직히 말하는게 사람들이 더 웃는다고 합니다. 솔직한 말에는 '나는 당신을 믿고 있다'라는게 있고, 꾸며진 말에는 '나는 당신을 믿지 않는다'라는 느낌이 있다고 하네요.

 

말하거나 들을때는 상대방의 눈 맞추고 이야기하라.

미네소타 커뮤니케이션 학회에서는 연설을 하면서도 한 사람을 2분씩 지속적으로 응시하라고 합니다. 눈의 표정은 의사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효과적인 연설을 하는 사람을 보면 항상 누군가와 눈을 맞추면서 이야기를 하지요. 모든 인간관계는 내면에서 흘린땀에 비례한다고 합니다. 먼저 다가갈수있는 내면에 땀을 흘린만큼 당신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