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언어,말

문성식 2021. 9. 14. 17:53
 


♣ 언어,말 ♣

 

날마다 우리들은 미래의 삶을 위하여 씨를 심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씨는 내세에서뿐만 아니라 이 땅에서도 확실한 수확과 결실을 거둡니다.

우리가 심는 씨 중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말로써 심는 그 씨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종종 생각없이 던지곤 잊어버린바 되는 말들은 반드시 선이나 악 둘 중에 하나를 추수하게 합니다.

 

1) 마음의 의도를 나타내는 도구.

언어는 마음의 미덕이 외부로 표현된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나타내는 말의 표현은 마음 속의 의도를 나타내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한”다고 하셨습니다. 말은 그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다 드러냅니다.

사람이 아무리 자신을 스스로 진실한 것처럼 가장하여도, 어떤 일이나 상황에 부닥쳤을 때에 무심코 그 입에서 표현되어 나오는 말은, 그 사람의 의도와 속마음을 그대로 다 드러내고 맙니다.

그러므로 그 입의 말이 바르면 마음도 바를 것이고, 그 입의 말이 순결하면 영혼도 순결할 것입니다.

 

예수님이 마음에 계시다면, 그 사람의 사상과 말은 순화될 것입니다.

그는 말로 자신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다는 사실을 증거할 것입니다. 말은 그 사람의 중생의 여부를 드러내 줍니다.

거듭나고 중생한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순결하고 깨끗하고 진실된 것이 될 것입니다.

 

순결하지 못한 말과 더러운 말은 부패한 마음의 징표입니다.

악한 의도와 은근히 불신을 일으키는 말, 비난과 비판과 판단의 말, 경박하고 음험한 농담과 경솔한 말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끊어버려야 할 것들입니다.

이런 것들은 거듭나지 못한 정신의 특징입니다. 말은 그 영혼과 그 사람이 지닌 품성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2) 말의 영향력.

말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은 다른 사람에게뿐만 아니라 그 말을 한 자신에게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는 너무도 흔히 우리가 하는 말에 대하여, 그리고 그 말이 끼칠 영향과 파급과 결과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은 채 말을 던집니다.

 

사람들은 어느 때 자기가 생각없이 무심코 던진 말에 의해 자신이 영향을 받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자존심 때문에, 혹은 자기가 한 말을 철회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또는 자신의 말에 대한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자기가 한 말을 더 밀어붙이게 되면서 스스로 그 말을 믿게 됩니다.

그리하여 자신이 했던 말에 의해 스스로 세뇌를 당하게 됩니다.

우리의 사상들은 우리의 말을 일으키며 우리의 말들은 우리의 사상에 반응합니다.

그렇게 되어 그 말은 들은 사람과 그 말을 한 사람에게 여러 배의 영향이 되어 되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때에 알맞은 말은 마음에 뿌려진 좋은 씨와 같이 되어 자신과 사람들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결과를 맺습니다.

그러나 그릇된 말은 사람들의 발을 파멸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 됩니다.

우리는 매일 매 순간마다 우리의 입술을 지키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부모들은 특히 말을 더 조심해야 합니다. 모든 말들은 자녀들에게 선악 간에 영향을 끼칩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이라면 가족 간이나 아무에게라도 불쾌한 감정을 일으키지 않도록 거칠게 말하는 것을 금할 것입니다.

불행은 종종 언어의 어리석은 사용에 의해 야기됩니다.

우리는 성급한 성질을 정복해야 하고 우리의 언어를 제어하므로 매일의 생활에서 승리를 얻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말과 성질을 제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사탄의 노예입니다.

우리의 말은 우리가 사탄에게 예속되어 있다는 것을 증거하는 표가 됩니다.

모든 귀에 거슬리고 불쾌하고 참을성이 없이 쏟아낸 성난 말들은 악의 제단에 바쳐지는 제물입니다.

말은 온 가족의 평화와 행복을 깨뜨리고, 주위의 영혼들에게 시험을 주고 영생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그리스도인의 말은 그렇게도 중요한 것입니다.

 

'향기나는 대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정 대화  (0) 2021.09.14
비 언어적인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  (0) 2021.09.14
대화와 논쟁의 차이점  (0) 2021.09.14
가장 듣고 싶은 말  (0) 2021.09.14
말의 달인이 되는 45가지 방법  (0) 2021.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