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하나님의 이름13.여호와 라파(Jehovah-rapha) / 치료하시는 하나님

문성식 2021. 3. 17. 23:11


 

 

      하나님의 이름

 


13.여호와 라파(Jehovah-rapha) / 치료하시는 하나님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출 15:26) 

“길르앗에는 유향이 있지 아니한가 그 곳에는 의사가 있지 아니한가 딸 내 백성이 치료를 받지 못함은 어찌 됨인고”(렘 8:22)

그렇습니다. 길르앗에는 유향이 있고 의사도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여호와 라파(Jehovah-rapha) 치료하시는 주이십니다. 그러나 그의 이름을 아는 사람들은 얼마나 됩니까?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란 무슨 뜻입니까? 무엇을 고치십니까? 육체적 상처입니까? 이러한 모든 것들이 바로 ‘주께서 어떻게 말씀하시는가’를 알기 위한 질문들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애굽(세상의 상징)으로부터 해방되었지만 여전히 애굽의 생활 방식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시험의 바람이 그들의 안일을 향해 불어왔을 때 애굽의 냄새는 여지없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시험의 때에 이스라엘 백성은 또 다른 빛 가운데서 하나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사건은 애굽인들의 추격으로부터 홍해가 놀랍게 갈라짐으로 구출된 직후에 일어났습니다.

 

출애굽기 15:22-27절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걸었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에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그 물 곁에 장막을 치니라” 

1. 마라의 쓴 물에 대한 모세의 치료책은 무엇이었습니까?

2.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해서 마라에 이르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우연입니까? 출애굽기 13:21-22절을 읽으십시오.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출 13:21-22)

3. 마라의 쓴 물을 우연의 산물입니까? 아니면 열등한 지도력의 결과입니까?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4. 쓴 물이 나무로 인해 달게 된 것 이외에 마라에서는 또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5. 사람들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6. 누가 누구에게 질병을 내렸습니까? 그분이 왜 그렇게 했다고 생각합니까?

7. 누가 치료를 했습니까? 이것이 신명기 32:39, 이사야 45:6-7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 외에는 신이 없도다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신 32:39)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사 45:6-7)

8. “여호와 라파”께서는 어떤 종류의 질병을 치료하십니까? 

하나님은 치유자이시다. 

히브리 단어인 ‘로페’는 ‘치유하다’, ‘고치다’, ‘회복하다’, ‘온전하게 만들다’라는 뜻이다. 주의 백성들이 약속의 땅으로 걸음을 옮긴 지 얼마 되지 않아, 하나님은 자신을 ‘치유하시는 주’, 여호와 로페로 계시하셨다. 성경은 하나님이 모든 치유의 근원이심을 가리킨다. 여호와 로페 하나님께 기도할 때, 내 안에 담겨져 있는 것을 보여주시도록 시간을 드리라. 어떤 죄를 드러내 주신다면, 용서를 구한 뒤, 치유를 위해 기도하라. 신약 성경에서는 예수님을 위대한 의사이자,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는 기적을 일으키는, 몸과 마음의 치유자로 나타낸다.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출 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