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204

썩지 않는 씨앗은 꽃을 피울 수 없다

썩지 않는 씨앗은 꽃을 피울 수 없다썩지 않는 씨앗이 꽃을 피울 수 없듯이자존심의 포기 없이는생의 꽃봉오리를 맺을 수 없습니다.분명 이 세상은,자존심도 지키고 목적도 달성하는그런 어리석은 공간이 아닙니다.모름지기 우리는낮과 밤을 동시에 보낼 수 없으며,봄과 가을을 동시에 즐길 수 없습니다.밤의 어둠을 지나야아침의 찬란함이 찾아오고,여름의 장마를 지나야가을의 들판으로 나설 수 있습니다.부디 자신 안에 있는자존심을 꺾으십시오.흙과 태양과 비와 바람이저절로 원하는 꽃을 가꾸어 갈 것입니다.그러니 옳고 그름이 분명할 때도부디 침묵하십시오.옳은 것을 옳다 하고그른 것을 그르다 하는 똑똑함보다옳고 그른 것모두를 포용하는 어리석음이오히려 훌륭한 거름이 됩니다.내 잘못도 내 탓이고,당신 잘못도 내 탓이며세상 잘못도 내..

좋은 글 2024.10.31

감사한 마음으로 오늘을 시작합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오늘을 시작합니다가난해도 마음이 풍요로운 사람은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실제로는 모든 것을 소유하는 사람입니다남이 보기 부러워 할 정도의 여유있는 사람은모든 것이 행복해 보일 듯 하나실제로는 마음이 추울지도 모르겠습니다어려움을 아는 사람은 행복에 조건을 알지만모든 것이 갖추어진 사람은만족을 모를 터이니마음은 추운 겨울일지도 모르겠네요몸이 추운 것은 옷으로 감쌀 수 있지만마음이 추운 것은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사는 기준이 다 같을 수는 없지요행복에 조건이 하나일 수는 없답니다생긴 모양새가 다르면 성격도 다른 법가진 것이 적지만 행복을 아는 당신이면 좋겠습니다비록 부유하지는 않지만남과 비교하지 않는 당신이면 좋겠습니다그것이 행복에 조건이기 때문이지요남과 비교할 때 행복은..

인생의 참 맛을 아는 사람

인생의 참 맛을 아는 사람조화로운 인간 관계란주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받고자 하는 마음이 앞서면상대는 문을 열지 않는다받기만 하려는 마음이 많다보면상대방은 문을 열기는 커녕경계하는 마음이 된다주는 마음은 열린 마음이다내 것을 고집하지 않고 남의것을 받아 들이는 마음이다나를 낮추는 것은열린 마음의 시작이다나를 낮추고 또 낮춰 저 평지와 같은 마음이 되면거기엔 더 이상 울타리가 없다벽도 없고담장도 없다거기엔 아무런 시비도 없다갈등도 없다 장애도 없다거칠 것이 없기 때문이다해서 주는 마음은 열린 마음이요열린 마음은 자유로운 마음이다울타리가 좁으면 들어 설 자리도 좁다.더 많이 쌓고 싶으면 아예 울타리를 허물어라열린 마음은 강하다아무 것도 지킬게 없으니누구와도 맞설 일이 없다진정 강해지려면어디에도 구속받지 않는..

좋은 글 2024.10.31

황혼까지 아름다운 사랑

황혼까지 아름다운 사랑 젊은 날의 사랑도 아름답지만황혼까지 아름다운 사랑이라면얼마나 멋이 있습니까아침에 동녘 하늘을 붉게 물들이며떠오르는 태양의 빛깔도소리치고 싶도록 멋이 있지만저녁에 서녘 하늘을 붉게 물들이는노을지는 태양의 빛깔도가슴에 품고만 싶습니다인생의 황혼도 더 붉게붉게 타올라야 합니다마지막 숨을 몰아쉬기까지오랜 세월 하나가 되어황혼까지 동행하는 사랑이얼마나 아름다운 사랑입니까.귀밑머리가 희끗해져도가을에게 허허로운 마음을 뺏기지 않고,떨어지는 낙엽을 밟으며지난날을 회상하는중년의 모습은얼마나 아름다운가요.가을단풍처럼 찬란한 빛으로 물든중년의 가슴에는 가을이 익어가듯연륜만큼의 열정도 익어갑니다.한때 독버섯같던그리움이 승화되어아련한 추억으로 쌓여가고뭇가슴에 못자욱처럼새겨졌던 그리움도 이제는밤하늘의 별처..

운명이 나를 버릴지라도 당신을 사랑합니다

운명이 나를 버릴지라도 당신을 사랑합니다흐르는 물처럼 당신을 내 곁을 흐르게놓아 둘 걸 그랬습니다역류하는 인연 같아 바라보지 않으려고애쓰고 애쓰다가....그만 당신의 눈길과 마주 닿게 되었습니다맺어서 안될 사랑을 만나서 안될 당신을가슴이 먼저 애둘러 당신을 잡았고독이 든 향기에 빠진 채우리는 서로 서로 에게묶여 버리게 되었습니다피지 말아야 할 꽃은 생각이 같은 당신과닮아 버린 나 사이에서 속수 무책으로뜨겁게... 뜨겁게... 피어 올랐습니다사랑은 당신과 나의 마음에서 돋아나머리에서 돋아난 채 비극을 키우고아픔의 멍에는자꾸만 더 커졌습니다당신을 바라볼 수록 당신 눈동자를 바라볼 수록아픔도 번져 왔습니다작은 아픔에도 펑 펑 눈물은 흘러 내렸습니다사랑과 아픔의 뒤에 이별이란 가시는우리 몰래자라고 있었습니다숨어..

예쁜 하루의 행복

예쁜 하루의 행복 사람을 좋아하고만남을 그리워하며작은 책 갈피에 끼워 놓은예쁜 사연을 사랑하고살아있어 숨소리에 감사하며커다란 머그잔에 담긴 커피 향처럼향기로운 아침이 행복합니다.어디서 끝이 날지 모르는여정의 길에이야기할 수 있는사람이 있어서 좋고말이 통하고 생각이 같고눈빛 하나로 마음을 읽어주는좋은 친구가 있어행복합니다.녹슬어가는 인생에사랑받는 축복으로고마운 사람들과 함께하는음악처럼 흐르는 하루가아침을 볼 수 있어 행복하고꿈이 있어 행복하고사랑을 베플 수 있어 행복하고기쁨도 슬픔도 볼 수 있어 행복하고사랑의 기쁨도 모두 다살아 있기에 누릴 수 있는 행복이고오늘도안부를 전할 수 있어감사하고 행복합니다.사랑합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좋은 글 2024.10.31

남은 인생 멋지게 살자

남은 인생 멋지게 살자한(恨) 많은 이세상어느날 갑자기 소리없이 훌쩍 떠날적에돈도 명예도 사랑도 미움도가져갈 것 하나 없는 빈 손이요,동행해 줄 사람 하나 없으니자식들 뒷바라지 하느라 다 쓰고쥐꼬리 만큼 남은 돈 있으면자신을 위해 아낌없이 다 쓰고행여라도 사랑 때문에가슴에 묻어둔 아픔이 남아있다면미련없이 다 떨쳐버리고"당신이 있어 나는 참 행복합니다"라고진심으로 얘기할 수 있는 친구들 만나남은 인생 건강하게 후회없이 살다 갑시다이 세상에서 진실한 친구가한 사람이라도 있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은마음씨가 따뜻한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가슴이 넉넉한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은먼저 남을 생각하는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용기있는 사람은용서할 ..

좋은 글 2024.10.31

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사람은

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사람은단 한 사람에게라도 사랑을 받는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진실한 친구가 한 사람이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은 마음씨가 따뜻한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가슴이 넉넉한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은먼저 남을 생각하는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용기있는 사람은용서 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은 삶을 성실히 가꾸는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사랑을 깨달은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은이 모든 것을 행하는 사람입니다.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삶은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입니다.늘 남을 비양거리는 버릇을 가진 사람은남들도 자기를 비웃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지혜와 어리석음이 모두 마음의 손에 달려있다

지혜와 어리석음이 모두 마음의 손에 달려있다조화로운 인간 관계란주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받고자 하는 마음이 앞서면상대는 문을 열지 않는다받기만 하려는 마음이 많다보면상대방은 문을 열기는 커녕경계하는 마음이 된다주는 마음은 열린 마음이다내 것을 고집하지 않고 남의것을 받아 들이는 마음이다나를 낮추는 것은 열린 마음의 시작이다나를 낮추고 또 낮춰 저 평지와 같은 마음이 되면거기엔 더 이상 울타리가 없다벽도 없고 담장도 없다거기엔 아무런 시비도 없다갈등도 없다 장애도 없다거칠 것이 없기 때문이다해서 주는 마음은 열린 마음이요열린 마음은 자유로운 마음이다울타리가 좁으면 들어 설 자리도 좁다.더 많이 쌓고 싶으면 아예 울타리를 허물어라열린 마음은 강하다아무 것도 지킬게 없으니누구와도 맞설 일이 없다진정 강해지려면..

행복한 삶을 약속하는 메세지

행복한 삶을 약속하는 메세지 -첫번째 메세지-남자는 여자의 생일을 기억하되나이는 기억하지 말고여자는 남자의 용기는 기억하되 실수는 기억하지 말아야 한다-두번째 메세지-내가 남한테 주는 것은언젠가 내게 다시 돌아온다그러나, 내가 남한테 던지는 것은 내게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세번째 메세지-남편의 사랑이 클수록 아내의 소망은 작아지고아내의 사랑이 클수록 남편의 번뇌는 작아진다-네번째 메세지-먹이가 있는 곳엔 틀림없이 적이있다영광이 있는 곳엔 틀림없이 상처가 있다-다섯번째 메세지-달릴준비를 하는 마라톤 선수가 옷을 벗어 던지고무슨 일을 시작 할때는 잡념을 벗어 던져야 한다-여섯번째 메세지-두 도둑이 죽어 저승에 갔다한 도둑은 남의 재물을 훔쳐 지옥엘 갔고한 도둑은 남의 슬픔을 훔쳐 천당에 갔다-일곱번째 메세..

좋은 글 202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