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대상에 따른 구분
컴퓨터 바이러스가 어디에 감염되는지에 따른 구분 방법이다.
1. 부트 바이러스
컴퓨터의 전원을 처음 켜면, 디스크의 가장 처음 부분인 부트 섹터에 위치하는 프로그램이 제일 먼저 실행되는데, 여기에 자리잡아 컴퓨터 부팅에 영향을 주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뜻한다. 플로피 디스켓의 경우는 도스 부트 섹터에, 하드 디스크의 경우는 주 부트 섹터에 감염된다. 브레인 바이러스 또는 미켈란젤로(Michelangelo) 바이러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부트 바이러스에 감염되게 되면 부팅이 되지 않거나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부팅 시간이 평소보다 오래 걸리거나 전체적인 시스템의 속도가 저하되기도 하며, 메모리나 디스크의 용량이 갑자기 감소하는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2. 파일 바이러스
일반 프로그램의 파일에 감염되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뜻하며, 전체 바이러스의 90% 이상이 파일 바이러스이다. 감염되는 파일은 프로그램 COM 파일, EXE 파일 등의 실행 파일이나 오버레이 파일, 주변기기 구동 프로그램 등이다. 파일 바이러스는 감염되는 파일 종류, 감염 위치 및 동작 원리에 따라 다시 분류할 수 있다.
- 기생형 바이러스 : 원래의 프로그램을 파괴하지 않고 프로그램의 앞이나 뒤에 바이러스가 기생하는 형태. 감염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실행된 후에, 원래의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때문에 감염 여부를 눈치채기 어렵다. 대부분의 파일 바이러스가 여기에 속한다.
- 겹쳐쓰기형 바이러스 : 원래의 프로그램이 있는 곳에 바이러스가 겹쳐서 존재하는 형태. 일반적인 겹쳐쓰기형 바이러스는 파일 앞부분에 있기 때문에, 감염된 파일을 실행하면 원래 프로그램 대신 바이러스가 실행된다. 그리고 원래 프로그램은 파괴되기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으로도 복구할 수가 없다. 단,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는 파일 영역이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복구할 수 있다.
- 산란형 바이러스 : 프로그램 실행 파일인 EXE 파일을 직접 감염시키지 않고, 같은 이름의 COM 파일을 만들어 바이러스를 넣어두는 형태. 같은 이름의 EXE 파일과 COM 파일이 같은 디렉토리(폴더) 안에 있을 경우,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COM 파일이 먼저 실행되기 때문에 결국 바이러스가 먼저 실행된다.
- 연결형 바이러스 : 프로그램을 직접 감염시키지 않고 디렉토리 영역에 저장된 프로그램의 시작 위치를 바이러스의 시작 위치로 변경하는 형태.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원래 프로그램 대신 바이러스가 먼저 실행된다.
파일 바이러스에 감염되게 되면 특정 파일 또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실행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그리고 파일의 용량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파일의 생성 날짜/시간 등이 변경되며, 작업과 관련 없는 문자열이나 소리가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3. 부트/파일 바이러스
부트 섹터와 파일 모두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데킬라, 나타스, 침입자 바이러스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