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가피는 아무래도 술이 유명하죠?
설명 한번 쭉 읽어보세요.
우리나라의 약용식물 중 약리효과와 효능이 뛰어난 초본식물의 왕으로 산삼(인삼)을 꼽는다면 목본식물의 대표는 가시오가피(刺五加)라고 한다. 예로부터 오갈피나무는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져 있는 데 옛 사람들은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나타나 있듯이 “한 묶음의 오가피를 얻는 것이 한 마차의 황금을 얻는 것보다 낫다”고 했을 정도로 귀히 여겼다.
동의보감을 보면 “가시오가피는 허리와 척추의 통증에 좋고 근골을 단단하게 하며 장복하면 몸이 가벼워져 장수하고 풍을 치료하며 허를 보한다”고 그 약용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정책적으로 민간요법과 생약재들의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북한의 ‘동의학 사전’을 보면 가시오가피에 대한 구체적 약효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해발 400∼1,800m 되는 산기슭이나 산골짜기에 무더기로 자란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도 따뜻하다. 기를 보하고 간, 신을 보호한다. 약리실험에서 중추신경흥분, 피로회복, 면역부활, 혈당량 낮춤, 강장, 흰피알(백혈구) 증산, 염증 소멸, 기침멎이, 가래삭임 등이 밝혀졌다.”
이 밖에도 당뇨병·항암·항방사선·동맥경화·고혈압 예방능력·정신장애 해소·백혈구의 정상화 등 탁월한 효능이 입증됐고, 지구력과 집중력을 키워주고 뇌의 피로를 풀어주며 성기능을 높일 뿐 아니라 신체의 모든 기능에 활력을 주므로 온갖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가시오가피의 효능과 복용방법
1. 저혈압,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
2. 간에 이상이 있는 분
3. 정력이 약한 분
4. 과격한 운동을 하는 사람
5. 각종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
6. 신경쇠약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7. 평소 술 많이 드는 분
8. 항상 몸이 피곤한 분
9. 입시 준비하는 수험생
10.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
11.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고생하는 분
12. 허약체질의 어린이
13. 당뇨로 고생하는 분 등으로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간경, 신경, 강심, 강장, 음위증, 신경통, 관절염, 류마티즘성관절염, 강정 등에 주로 사용하였다고
-이시진의 본초강목에는 "한 줌의 오가피는 한 마차의 금옥을 얻는 것 보다 낫다"고 극찬하 였고
-한약집성방에는 "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늙음을 견디게 한다"고 하였답니다.
복용법
가시오가피를 식수 대용으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5리터정도에 가시오가피를 깨끗하게 씻어 100g정도를 넣어 약한불에 1시간정도 끓인후 식수로 드시면 됩니다. 너무 진하게 드시면 간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보리차처럼 연하게 끓이셔서 드십시오.
■가시오가피 성분 요약과 성분에 따른 효능
주성분은 트리테르페노이드계의 배당체 7종류인 엘레우테로사이드(항스트레스작용, 피로회복,
성기능 감퇴 방지)A, B, C, D, E, F, G, 글루코오스, 갈락토오스 등의 당류, 다량의 카로틴,
비타민 B1, B2, C,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 스테롤(성호르몬 자극), 쿠마린(진정효과), 리구닌(기억력 회복 강화), 플라본(관상동맥 확장, 혈액양 증가, 심장근육의 산소결핍 저항력 강화), 후타레인 등 배당체 함유.
일부 생략..........
이들의 많은 배당체가 뇌하수체를 자극, 여러기관의 능력을 높여,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항암, 항노화, 간기능개선, 위액분비촉진, 강력한 항산화 성분(비타민 E보다 10배 과산화지질 억제 대한 활성), 혈압정상화, 항종양, 항알레르기, 항균 활성 등 생리 활성 물질이 많습니다.
그 밖에도 진정작용이 있는 이소프락시딘은 가시오가피와 오가피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주요 성분으로 가시오가피에만 검증할 수 있는 양이 있으며, 품질 체크시 중요한 성분이라고 하는군요.
가시오갈피 잎으로 해 먹는법
잎은 나물로 무쳐 먹는데 피부의 풍습을 제거한다. 나물을 할 때에는 어린 잎을 따서 소금을 넣은 물에 살짝 떼쳐 놓고 찬물에 행구거나 담구어 두고 떫은 맛을 제거 한다. 대부분 나물무치듯 양념하여 먹으면 되지만, 겨자와 간장을 넣어 무쳐 먹어도 그맛이 색다르다.
또 이 어린 잎으로 나물밥을 해먹기도 하는데, 이것을 ‘ 오가반’ 즉 오갈피밥이라고 하고 약간 간을 넣은 밥을 짓고 충분히 삶아서 행군 오갈피의 순과 잎을 잘게 썰어서 밥과 버무려 먹는 것이다. 청명을 전후해 제대로 벌어지지 않는 잎을 따서 구기자나무의 잎과 차나무 잎과 함께 다려 차로 마시기도 하고,꿀이 많이 나서 귀한 밀원 식물이 되곤 한다.
1. 가시오가피 잎과 줄기를 차로 끓여 먹는법
집에서 주전자 5-6리터에 물을 가득 넣고 가시오가피 줄기 100g와 잎을 혹은 열매를 약간 첨가하여 넣은후 강한불에 10분 약한불에 10~20분 끓일 수 있으며 최대 4번까지 우려내도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대추나 생강을 첨가하셔도 좋아요.
2. 가시오가피주(술)로 먹는법
준비재료
- 오가피잎,열매,줄기,뿌리, 재료의 3~5배의 소주
만드는법
1, 오가피 줄기또는 잎을 이용할때는 용기에 2/3이상 넣고서 30도 소주를 가득히 채워 밀봉하거나
2, 줄기만을(또는 잎, 열매만) 넣을수 도 있습니다.
3, 용기에 넣고 약재의 3~5배의 소주를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약 3개월정도면 숙성이 완료 되는데 색깔은 맑은 다갈색이나 황색입니다.
(5-6개월 정도 숙성하는것은 더 좋을듯 합니다)
5, 약재는 그대로 두어도 무방하며. 오래둘수록 좋은 약술이 된다.
마시는법
- 식전이나 식후, 취침전에 1~2잔정도 마신다.
효 능
1, 신경쇠약증에 효과가 있다.
2, 빈혈, 건위, 해열, 병약자의 기력회복에 효과가 있다.
3. 가시오가피를 알약으로 먹는법
뿌리 1㎏, 혹은 줄기 1.5㎏을 뜨거운 물로 3∼4시간 우려낸 후 70℃ 가량의 고온에서 졸여내면 추출액이 만들어집니다. 이 추출액을 부형약으로 반죽해서 약 300g정도의 질량 단위로 알약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복용횟수는 약 2~3알씩 하루에 3번 먹는게 좋다고 하네요.
4. 가시오가피 잎배당체를 만들어 먹는법
마른 잎 1㎏에 메탄올 4ℓ가량을 넣고 3시간 정도 환류시킨 뒤, 우려낸 액을 3ℓ가량이 되도록 졸여낸 후 활성탄 처리를 합니다. 이때 거른액을 1ℓ가량 되도록 졸여내고 물 5ℓ, n-부타놀 2ℓ를 첨가하여 흔들어 주는 방식으로 3번 가량을 우려낸 후 추출액을 산화 알루미늄으로 졸이면 약 15g의 배당체가 얻어진다고 하네요. 복용횟수는 한번에 30-40mg 씩 하루 3번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종합 병원 (0) | 2010.08.22 |
---|---|
위에 좋은 식품들 (0) | 2010.08.22 |
건강하게사는 30가지 방법 (0) | 2010.08.22 |
봄철 건강관리 비결모음 (0) | 2010.08.22 |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동의보감 (0) | 201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