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연애,그리움

문자로 정중히 데이트 거절하기

문성식 2024. 12. 7. 17:01


◆ 문자로 정중히 데이트 거절하기 ◆

 
이 글에서는 정중하게 대화를 종료하기 좋아하는 상대와의 대화 종료하기 아이폰 단체 대화창 나가기 관련 글.
항상 문자를 하는 사람일지라도 문자 에티켓 조절이 어려울 수 있다! 정중하게 문자 대화를 종료하거나 그룹 채팅방을 나가고 싶을 때, 다음의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해보자. 정중하게 나간다는 인사를 건네고, 다음에 다시 연락을 취하는 계획을 세우거나, 지금은 대화를 나누기에 바쁘다는 인사를 전달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는 선에서 대화를 종료할 수 있다.
 
당신에게 관심이 있는 사람한테서 문자가 왔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당신에게 데이트 신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당신은 그 사람한테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지 않나요? 이런 경우, 정중하고 예의 있게 거절하는 게 어렵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문자로 거절할 경우 더욱 그럴 겁니다. 이번 위키하우에서는 문자로 데이트를 거절할 때 도움이 되는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솔직하되 신경써서 말하세요.
본인의 감정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면 오해를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정중하고 예의 있게 거절하세요.
상대방은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혼자서 추측하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당신의 솔직함을 고마워할 겁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헛된 기대를 갖고 있다가 나중에 마음의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1]
* “미안하지만 거절할게” 또는 “데이트 신청은 고맙지만 거절할게.” 라고 간단하게 답장하지 말고 “만나서 정말 반가웠어. 하지만 난 너한테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지 않아.” 또는 “미안해. 솔직히 우리는 서로 잘 맞는 사이가 아닌 것 같아.” 라고 답장하세요.
 
2, 돌려 말하지 마세요.
짧고 센스 있게 말해서 어색함과 아픔을 줄이세요.
문자를 보낼 때 최대한 다정하게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나중에 말해주는 것보다 일찍 말해주는 게 낫습니다.
당신의 마음이 바뀔 수도 있다는 느낌을 주지 마세요.[2]
* 처음 문자를 보낼 때 “넌 정말 좋은 사람인 것 같아. 너랑 같이 보낸 시간 너무 재밌었어.” 같은 문자 대신에 “어젯밤 데이트는 고맙지만 사실 난 너한테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지 않아.”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 보다 직접적으로 말하고 싶다면 “데이트 신청을 해줘서 정말 고맙지만 솔직히 난 관심이 없어.”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 상대방의 성격이 엄청 좋다고 말하거나, 함께 보낸 시간이 즐거웠다고 말하면서 칭찬을 해주면 상대방의 아픔이 덜할 겁니다. 다만 칭찬을 너무 많이 해주지 마세요. 데이트에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도록 하세요.
 
3, 분명하게 직접적으로 말하세요.
상대방이 헛된 기대를 가질 수 있으니 헷갈리는 메시지를 보내지 마세요.
‘아마도’ 또는 ‘어쩌면’ 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면 상대방한테 더 좋게 들릴 겁니다.
하지만 결국 나중에 ‘거절’할 계획이라면 ‘어쩌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데이트 신청을 솔직하게 거절하는 게 잔인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오해해서 당신과 데이트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경우 언젠가는 사실을 말해줘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잔인합니다.[3]
* 예를 들어서 “어쩌면 가능할 것 같아!” 또는 “혹시 다음에 시간돼?” 같은 문자는 보내지 마세요.
* 플라토닉 사랑을 해보고 싶다면 “난 너랑 또 놀고 싶어. 다만 친구로서.” 같은 문자를 보내보세요. 두 사람 사이를 완전히 끊지 않은 채 상황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거절하는 것에 비해서 위험부담이 크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왜냐하면 상대방이 잘못된 기대를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을 해주면 상대방은 스스로에 대해서 보다 좋게 생각할 겁니다.
기분이 좋아지거나 자신감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거절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또한 덕분에 서로간의 어색함을 최소화하고 상황을 무난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4]
* 예를 들어서 “데이트 신청을 해줘서 정말 기분이 좋지만 솔직히 난 널 이성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아.” 또는 “어젯밤 정말 즐거웠어. 하지만 난 요즘 연애가 아닌 다른 것에 신경을 쓰고 있어.”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5, 당신이 바쁜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상대방에게 이유를 설명해줘서 실연의 아픔을 덜어주세요.
설명을 해줘야 할 의무는 없지만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많아서 혹은 시간이 없어서 연애를 할 수 없다고 설명을 분명하게 해주는 게 더 좋습니다.[5]
* 예를 들어서 “난 지금 연애에 관심 없어.”, “난 일에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미안해. 학교 때문에 정말 바뻐.”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 바쁘다고 말하는 건 보다 덜 강한 거절이라는 점을 유념하세요. 상대방은 향후에 당신이 연애를 하고 싶어할 거라는 기대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6, 서로의 차이점을 강조하세요.
서로간의 차이점은 거절의 정당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서로 잘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하면 데이트를 거절하는 이유를 상대방이 납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당신의 스타일이 전혀 아닐 경우 서로 잘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해도 괜찮습니다.[6]
* “우리는 서로 잘 맞는 점이 많이 없는 것 같아.”, “미안해. 우리는 서로 정말 다른 것 같아.”, “넌 굉장히 좋은 사람이지만 내 스타일은 아니야.”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7, 상대를 자연스럽게 프렌드존에 두세요.
헛된 기대를 갖게 만드는 것보다 두 사람 사이의 경계를 분명하게 정하는 게 낫습니다.
최대한 기분 좋은 방식으로 프렌드존을 언급하세요.
친구로 지내자는 말도 여전히 거절이지만 상대방은 당신이 자신을 이성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말해준 것 그리고 애매하게 말하거나 거짓말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고마워할 겁니다.[7]
* 예를 들어서 “우리 그냥 친구로 지내자!” 또는 “난 너랑 친구로 지내면서 서로 더 알아가고 싶어.”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8, 이미 사귀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전해주세요.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 또는 사귀는 사람이 있을 경우 솔직하게 말하세요.
데이트할 수 없는 이유를 상대방한테 아주 분명하게 알려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8]
* 예를 들어서 “나 지금 만나는 사람 있어.” 또는 “미안해. 나 이미 사귀는 사람 있어.”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9, ‘내’가 주체인 대답을 하세요.
상대방을 끌어들이지 말고 당신에 관한 점에 초점을 맞추세요.
당신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대방의 잘못이 아니라는 걸 전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트 거절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실연의 아픔을 덜 느낄 겁니다.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단점을 지적하지 마세요. 당신에 관한 점을 강조하세요.[9]
* “내 생각엔 넌 정말 좋은 사람인 거 같아. 다만 난 요즘 연애가 아닌 다른 것에 신경을 쓰고 있어.” 또는 “난 널 친구로만 생각해. 미안해.” 같은 문자를 보내세요.
* 예를 들어서 “넌 그냥 잘 맞는 상대가 아닌 것 같아.” 같은 말은 하지 마세요.
 
10, 시기적절하게 대답해주세요.
잠수를 타면 상대방 입장에서 혼란스럽고 고통스럽습니다.
즉시 대답을 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한 빨리 대답을 해주세요.
상황을 질질 끌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답장을 기다리게 하지 마세요.
메시지를 읽고 씹는 건 더욱 안 좋습니다. 데이트를 거절하기 미안하겠지만 그렇다고 무시하거나 뒤로 미루면 상대방은 더욱 힘듭니다.
시기적절하게 대답해주는 게 보다 성숙되고 친절한 행동입니다.
그리고 두 사람 모두 시간 낭비를 하지 않게 됩니다.[10]
* 이미 거절을 결심했다면 “나중에 답장할게.” 또는 “생각해볼게.” 같은 문자는 보내지 않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만약 그런 문자를 보낼 경우 상대방은 헛된 기대를 갖게 되고 당신은 결국 그 기대를 저버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팁.
* 차갑게 또는 잔인하게 행동하지 마세요. 상대방 입장에서 거절을 감당하는 건 정말 힘듭니다. 단호하게 말해서 당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전하되 최대한 다정하고 부드럽게 상대방을 대하도록 노력하세요.
* 상대방이 집요하게 데이트를 요청할 경우 단호하게 거절하세요. 두 사람의 사이가 어떤 관계인지 분명하게 전해주세요. 당신을 계속 귀찮게 만든다면 무시하거나 연락을 차단하세요. 거절할 때는 한번만 말해도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