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자 대화를 종료하는 방법 ◆
이 글에서는 정중하게 대화를 종료하기 좋아하는 상대와의 대화 종료하기 아이폰 단체 대화창 나가기 관련 글.
항상 문자를 하는 사람일지라도 문자 에티켓 조절이 어려울 수 있다! 정중하게 문자 대화를 종료하거나 그룹 채팅방을 나가고 싶을 때, 다음의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해보자. 정중하게 나간다는 인사를 건네고, 다음에 다시 연락을 취하는 계획을 세우거나, 지금은 대화를 나누기에 바쁘다는 인사를 전달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는 선에서 대화를 종료할 수 있다.
방법1, 정중하게 대화를 종료하기.
Step 1 지금 어떤 활동을 시작했다고 알리며 양해를 구하기.
상대방에게 문자를 몇 통 보낸 후 “지금 운동하러 가는 길이에요.
안부를 주고받아서 좋았어요!”라고 한동안 상대방의 문자에 답하지 않을 것이라는 힌트를 던져보자.[1]
* 대화하는 상대에 따라 답변을 조절한다. 동료와의 문자일 경우“지금 저녁 식사 만드는 중이에요. 월요일에 사무실에서 뵈어요!” 등으로 전달 가능하다.
Step 2 지금 대화가 불가능한 이유를 언급하기.
가끔은 간단하게 “지금 일하는 중이라 다음에 얘기해요!”라고 문자해도 괜찮지만, 대화를 마무리하는 진실된 이유를 언급하면 상대방이 나의 상황을 이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2]
* 예를 들어, 집에 있을 때 “지금 손님이 오셨어요! 조만간 다시 문자할게요!”라고 해보자.
* 운전을 이제 막 시작했다면, “이따 얘기하자. 운전 중이야!”라고 문자해보자.
* 지금 하는 일, 그리고 대화를 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내가 하는 거짓말을 알아챌 가능성이 높으며, 이런 경우 나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이 생길 수 있다.
Step 3 시각이 늦었다면 잠에 들 예정이라고 이야기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침 시각에 대화를 종료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피로가 느껴진다면 친구에게 곧 자러갈 예정이라고 알려보자.
대화 도중에 잠에 들면 무례한 인상을 줄 수 있다![3]
* 예를 들어, 내일 다시 대화를 이어나갈 예정일 경우 “나 이제 잘래 – 우리 내일 얘기하자!”라고 문자해보자.
* 자주 대화를 하지 않는 상대일 경우 “이제 잘 시간이에요. 이번 주에 다시 연락할게요!”라고 문자한 후, 다음 며칠 안에 전화를 하거나 영상 통화를 할 계획을 세워보자.
Step 4 상황에 적절하다면 이모티콘을 1-2개 전송하기.
얼굴을 자주 보는 사람과 문자를 할 경우, 다음에 서로 보기 전까지 이모티콘을 활용하면 대화를 매우 유용하게 중단할 수 있다.
전송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모티콘이 적절한 답변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자![4]
* 예를 들어, 룸메이트가 “오늘 저녁으로 피자 사 간다!”라고 문자를 보냈다면, 하트 눈 이모티콘이나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이모티콘을 보내서 설레는 마음을 표현해보자.
* “시간 있어?” 혹은 “다음에 얘기할까?”라고 친구나 가족이 문자를 보냈다면, 나의 의사에 따라 엄지손가락 위/아래 이모티콘을 전송해보자.
* 대화가 시작되기 전에 종료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글자로 답변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 문자에 답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Step 5 당장 할 말이 없다면, 기다렸다 답변하기.
한동안 문자를 이어왔으며 지금 당장 할 말이 없다면, 기다린 후 답변하도록 하자.
문자를 받은 후 15-30분 정도 할 말을 생각해도 상대방이 내가 문자를 무시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지 않는다.[5]
*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에 다시 이야기를 할 계획을 세우거나 바쁘다고 이야기를 하며 대화를 종료해보자.
* 받은 문자에 바로 답변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받지 않는다. 지금 당장 할 말이 없다면, 다음에 더 중요하거나 재미있는 주제가 생각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자.
방법2, 좋아하는 상대와의 대화 종료하기.
Step 1 썸 내용이 담긴 메시지에는 귀여운 답변이나 이모티콘으로 답하기.
좋아하는 그 사람과의 문자를 종료할 때는 가볍고 귀여운 어조로 답하자!
키스를 날리는 얼굴 혹은 하트 모양 눈의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지금 대화할 수는 없지만 상대를 생각하고 있다는 의사를 전달하도록 하자.
* 잠에 들기 전에 “잘 자! 내일까지 언제 기다리지! 뽀뽀” 혹은 “내 꿈 꿔!” 등으로 마무리해보자.
*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때까지 다른 대화로 방향을 이끌어가고 싶다면, “나 지금 가봐야 하는데, 혹시 이번에 나온 드레이크 새 앨범 들어봤어? 들어보고 어떤지 다음에 나한테 이야기해 줘!”라고 문자해보는 것은 어떨까.
Step 2 다음에 만나거나 전화 통화할 것을 기약하기.
연락을 자주 취하는 친구이지만 한동안 연락을 하지 못할 것 같다면 다음에 이야기할 것을 기약해보자.
언제 연락을 받을지 친구가 예상할 수 있도록 세세한 날짜와 시간을 알려주도록 하자.[6]
* 예를 들어, 오전에 학교에서 상대에게 “나 오늘 하루 종일 수업이 있는데, 4:30분쯤 모든 수업이 끝나. 우리 5시에 저녁 먹을까?”라고 아침 문자를 보내도 좋다.
Step 3 데이트를 한 번 했다면, 데이트에 대한 감사함을 표하기.
데이트한 상대가 연락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다.
데이트 후에 서로 문자를 주고받았다면, 재밌는 시간에 대한 감사함을 표하고 다시 데이트를 해도 좋다는 의사를 표해보자.[7]
* 예를 들어, “지난번에 정말 재밌었어요! 조만간 다시 저녁식사할까요?” 등으로 문자해보자.
* 상대가 나를 좋아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오늘 내 꿈 꾸길 바래요!”처럼 조금 더 대담한 문자를 보내도 좋다.
Step 4 상대방에게 관심이 없다면, 가볍게 대화를 종료하기.
나를 좋아하는 사람과의 대화가 조금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친근한 어조는 유지하되 직접적으로 답한다.
상대와 대화를 이어나가고 싶지 않다면, 상대에게 관심이 없음을 알리고 대화를 종료한다.[8]
* 예를 들어, 저녁 요청 문자를 받았다면 “좋은 분이라는 걸 알지만, 전 마음이 없어요” 등으로 답변해보자.
* 상대가 오해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다음에 연락할게요”처럼, 앞으로 연락을 계속할 것이라는 의사가 담긴 문자는 하지 않는다.
* 상대방을 거절했을 때 안전의 위협감을 느껴진다면,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연락해보자. 상대방이 위협을 가하거나 이상하게 행동하기 시작했을 때 가능하면 빨리 경찰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방법3, 아이폰 단체 대화창 나가기.
Step 1 단체 창에서 나갈 것을 안내하기.
대화 창을 갑자기 나가기 전에 다른 멤버들에게 대화 창을 나갈 것이라는 문자를 전송한다.
이유는 언급하지 않아도 되지만, 방을 나간다는 문자를 하고 나면 단체 대화 창에 다시 추가가 되거나 이후에 단체 메시지를 받는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9]
* “저 방에서 나가요. 문자가 너무 많이 와서 핸드폰 과부하가 걸렸어요!”라고 전송해보자.
Step 2 “메시지” 앱에서 대화 열기.
보통 화면 하단에서 초록색의 사각형 안에 말풍선이 있는 “메시지” 앱을 열고, 나가고 싶은 단체 메시지 창이 보일 때까지 스크롤을 내린다.[10]
* 단체 창에 있는 사람들 이름이나 단체 이름을 살펴보자. 단체 창을 시작한 사람이 대화 창에 특별한 이름을 부여했을 수 있다.
* 창을 찾을 수 없다면, 문자를 함께 전송받은 사람의 이름을 메시지 앱의 검색 창에 입력해보자.
Step 3 대화 창의 우측 상단 코너에서 “i” 누르기.
동그라미 안에 있는 “i”를 누르면 문자 메시지의 정보 창이 나타나고, 이곳에서 그룹 멤버, 공유된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 페이지에 다다르면, 화면 상단에 “세부사항”이라고 표기된다.[11]
* “i”를 찾을 수 없다면, 문자 창을 나간 후 해당 창을 다시 열어보자
Step 4 정보 메뉴에서 “이 대화에서 나가기” 선택하기.
그룹 멤버 이름과 나의 위치 공유 옵션 아래에 빨간색으로 “이 대화에서 나가기”가 표기된 칸이 화면에 나타난다.
이 칸을 누른 후, 화면 하단에서 나타난 팝업 버튼을 눌러보자.[12]
* 이 버튼이 나타나지 않으면, 이 그룹 멤버가 아이메시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메시지 형식이 아님을 의미한다. 아이폰에서는 아이메시지 그룹 대화 창만 나갈 수 있다.
* 칸의 글자가 회색으로 나타난다면, 그룹에 3명만 있음을 의미한다. 그룹 창에 3명만 남았다면, 내가 나갈 자리를 대신할 한 사람을 추가해야 한다.
Step 5 “방해금지” 기능을 켜서 알림 메시지 기능을 끄고 그룹 창에 남아 있기.
“방해금지” 기능을 사용하면 그룹 메시지 알림이 울리지 않지만, 내가 원할 때 대화를 살펴보고 이에 답할 수 있다.
“이 대화에서 나가기” 바 위에서 “방해금지” 스위치가 회색에서 초록색으로 변하도록 누르기만 하면 된다.[13]
* 이 그룹에서 다시 알림 메시지를 받고 싶다면, 스위치를 제자리로 돌려놓는다.
* 특정한 대화의 알림 기능만 해제할 수 있다. 휴대폰 알림을 완전히 해제하고 싶다면, 전체 방해금지 기능을 사용해보자.
팁
* 특히 상사처럼 중요한 사람과 나누는 문자일 경우, 나의 문자를 전송하기 전에 항상 다시 읽어보자. 이렇게 하면 매우 부끄러울 수 있는 오타를 잡아낼 수 있다!
* 받는 모든 문자에 답을 하지 않아도 된다. 즉각적인 답변을 요청하는 문자에만 답변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기다려도 좋다
'사랑,연애,그리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자 메시지로 밀당하는 법 (0) | 2024.12.07 |
---|---|
문자로 정중히 데이트 거절하기 (0) | 2024.12.07 |
문자로 대화 이어나가는 방법 (0) | 2024.12.07 |
남자랑 문자로 썸타는 방법 (0) | 2024.12.07 |
어떤 남자든 나를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0) | 2024.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