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대화법

현대인들의 말과 언어

문성식 2021. 8. 27. 10:42
 


♣ 현대인들의 말과 언어 ♣

 

현대인들은 아무 의미없는 말을 하루 동안도 수없이 남발한다. 어떤 때는 도무지 아무 쓸데없는 말을 할 때도 있다.

말이 적은 사람, 침묵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사람에게는 신뢰가 간다.

초면이든 구면이든 말이 많은 사람에게는 신뢰가 가지 않는다.

초등학교 시절 도시락을 다 먹고 책가방에 넣어 메고 집으로 돌아올 때는‘달그락’하고 소리가 난다. 뛰면 ‘달그락 달그락…’ 더 요란한 소리를 낸다.

 

오늘날 인간의 말은 거의 소음처럼 변해버렸다.

말을 안 해서 후회하는 일보다 말을 해버렸기 때문에 후회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현재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말의 홍수시대이다.

각종 공해로 세상이 더러워지는 것보다 무책임한 말, 언어의 남발로 세상이 질식할 만큼 오염되었다.

아첨하는 말, 중상 모략하는 말, 공갈협박, 남을 흉보고 헐뜯는 말… 우리의 마음과 주변에 온갖 오염물질이 가득 차 있다.

그리고 텔레비전이나 대중매체 등을 통해 퍼진 섬뜩한 표현의 말들이 청소년들과 심지어 중,장년층들에게까지 사용되고 있다.

 

자녀들과의 관계나 남녀관계에서 혹은 부부관계에서 실망을 주거나, 가슴 아프게 하는 대부분의 원인도 ‘말’에서 시작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서로의 마음을 이어주고 신뢰의 양분을 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가 ‘말’인데, 이를 소홀히 하고 잘못 사용하면 마음의 끈이 느슨해지고 결국 파손되어 버린다.

한번 입 밖으로 나간 말은 엎질러진 물과 같아서 다시는 주워 담을 수 없는 법이다.

또한 말은 그 사람의 인격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한동안 정치권에 휘몰아 쳤던 태풍의 발단도, 말에서 비롯된 것을 우리는 볼 수 있었다.

사람이 부하거나 가난하거나 지위가 높거나 낮음을 떠나서 말은 우리에게 책임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향기나는 대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하는 방법 10가지  (0) 2021.08.27
잘 듣는 사람이 말 잘하는 사람을 이긴다  (0) 2021.08.27
자존감을 세워주는 대화  (0) 2021.08.27
대화법  (0) 2021.08.27
올바른 대화의 자세  (0) 2021.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