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 산나물,식품

□ 증상별약초보기 □혈액내분기 질환

문성식 2010. 8. 27. 00:48
증상별약초찾기

                                                           □  증상별약초보기

 flower01_yellow.gif  기관지계

 flower01_yellow.gif 순환기계

 flower01_yellow.gif 소화기계

 flower01_yellow.gif 간관련

 flower01_yellow.gif 비뇨기과

 flower01_yellow.gif 혈액분비계

 flower01_yellow.gif 신경계

 flower01_yellow.gif 부인과

 flower01_yellow.gif 피부과

 flower01_yellow.gif 이비인후과


                              
  ■   혈액내분기 질환    ■

재생불량성 빈혈

골수의 조혈기능 특히 적혈구를 만드는 기능이 몹시 낮아진 것과 적혈구의 숫자가 줄어드는 심한 빈혈을 가리킨다골수의 적혈구조혈기능이 완전히 없어진 것을 재생불량성 빈혈이라고 하나 실제로 골수재생기능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없고 낮아진 상태에 있으면서 그 정도의 차이만이 있을 뿐이다. 적혈구는 철을 원료로 하여 뼈 속에서 만들어지는데 그 과정에서 위액 비타민 B12, 엽산 등이 관여한다. 그러므로 이것들 중에 어느 한 가지가 모자라면 혈색소와 적혈구 숫자가 적어져서 빈혈을 일으킬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적혈구는 생겨난 지 120일밖에 살지 못한다.

그러므로 몸 안에서는 적혈구가 만들어져서 파괴되는 과정이 끝없이 반복된다.적혈구는 주로 간과 비장에서 파괴된다. 독성물질로 인한 중독, 학질, 수혈, 약물로 인한 부작용, 등으로 적혈구가 많이 파괴되어서 빈혈이 오기도 한다. 자반병을 비롯한 여러 혈액질병, 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출혈과 위출혈이나 장출혈, 자궁출혈 등 내장 장기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생기는 수도 있다.증상은 처음에는 힘이 없고 밥맛이 없어지며 머리가 아프다. 병이 심해지면 어지럽고 숨이 차며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이 저리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눈이 희미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얼굴은 창백하고 미열이 있으며 심장에서는 잡음이 들리며 때대로 작은 출혈과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긴다. 병이 더 악화되면 열이 심하게 나고 출혈과 붉은 반점이 더 심해진다. 그러나 간이나 비장이 붓지 않고 임파선도 붓지 않는다. .

① 살아 있는 오리의 목동맥을 칼로 끊고 흐르는 피와 심장에 있는 피를 모두 모아 그 자리에서 마신다. 오리 고기는 끓여서 먹거나 요리 하여 먹고 그 중 반은 율무를 넣고 오리곰을 하여 먹는다. 3일에 한 마리씩 5-6개월 동안 먹는다

② 솥에 닭기름을 적당하게 넣고 삼칠 90그램을 넣은 다음 약성분이 보존되게 누렇게 볶아서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번에 3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9-20일 동안 먹는다.9일 먹으면 증상이 좋아지기 시작하여 15일 뒤에는 거의 다 낫는다.

③ 쑥은 재생불량성 빈혈 치료에 좋은 효력이 있다. 마른 쑥 10-15그램을 물로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6개월 넘게 복용해야 한다. 4개월 뒤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차츰 더 좋아진다.

④ 오미자 오가피 산사 복분자 각 10그램, 솔잎 100그램, 설탕 200그램. 오미자와 복분자에 각각 20-25퍼센트 알코올을 넣어 자주 저어 주면서 6일 동안 우린다.다음 걸러서 전량이 각각 1리터가 되게 한다. 오갈피와 산사에 물을 5-6배 붓고 우린다.이렇게 반복하여 나온 추출액을 합쳐서 9리터가 되게 졸인다.여기에 설탕을 넣으면서 졸인다. 이 때 생긴 거품은 걷어내어 버린다.70-80도로 식었을 대 솔잎 추출액 4리터와 오미자 팅크 1리터, 복분자 팅크 1리터를 넣고 전체 양이 16리터가 되게 하였다. 솔잎은 잘라서 깨끗하게 씻고 70-80도의 물로 24시간 동안 우려낸다

철결핍 빈혈

몸에 철이 부족하여 헤모글로빈의 생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저색소성 빈혈이다.전체 빈혈 환자의 60-80퍼센트를 차지하며 대개 여자들한테 많이 나타난다. 원인은 철분이 모자라는 음식을 먹거나 위장에서 철분을 잘 흡수하지 못할 때,흡수된 철이 세포에 지나치게 많이 침착될 때, 수혈이나 출혈로 혈액이 모자라는 경우 등이다. 위궤양이나 장궤양 등으로 인한 출혈로 빈혈이 올 수도 있다.

피부에 윤기가 없고 기력이 없으며 밥맛이 떨어지고 머리칼이 거칠고 잘 부스러지며 손톱이나 발톱이 얇아지고 쉽게 부스러지고 접시처럼 오목해지기도 한다.혀의 유두가 붓고 아프며 입귀가 찢어지며 음식물을 넘길 때 목구멍이 아프다. 빈혈이 심할 때는 가끔 미열이 있고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며 귀에서 소리가 들리고 숨이 차며 가슴이 답답하고 생리불순이 있으며 간과 비장이 약간 붓는다.

① 단삼 당귀 각 40그램, 백작약 10그램을 가루 내어 한 번에 4-5그램씩 하루 3번 밥먹고 나서 먹는다.
② 녹반을 녹인 물에 콩을 삶아서 한 번에 5그램씩 하루 2-3번 먹는다.
③ 녹각교를 한번에 10-15그램씩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백혈구 감소증

피속의 백혈구가 4,000이하로 적어진 것이다.백혈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주로 호중성 백혈구와 임파구가 적어진 것이다.장티푸스나 파라티푸스, 유행성 감기, 홍역 등으로 인한 감염, 몸의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술파민이나 벤졸 같은 약물중독으로 골수기능이 약해졌을 때, 또는 뢴트겐선이나 라듐선 같은 방사선에 노출되었을 때, 재생불량성 빈혈이 있거나 악성 빈혈이 있을 때백혈구 감소증에 걸리기 쉽다.

① 말린 쑥잎을 하루 10-15그램을 물로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30-60일 또는 그 이상 복용한다.

② 가시오갈피와 삼지구엽초를 각각 따로 물로 진하게 졸여 엑기스를 만들어 알약을 만든 다음 가시오갈피 알약은 한 번에 3알씩 하루 3번 먹고 삼지구엽초 알약은 한 번에 4알씩 하루 3번 먹는다. 60일 동안 치료한 결과 정상으로 된 것 22.5퍼센트, 현효 45퍼센트, 호전 17.5퍼센트. 무효 15퍼센트.

③ 보골지 호장근 각 30그램, 삼지구엽초 산수유 당귀 단삼 각 15그램, 계혈등 여정자 각 60그램,삼칠 9그램을 가루 내어 한 알이 1.85그램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5알씩 하루 3번 먹는다.2주일 치료하고 1주일 동안 쉰 다음 다시 치료한다. 나은 것 49.2퍼센트, 현효 28.8퍼센트, 호전 10.2퍼센트, 무효 11.9퍼센트.  

백혈병

① 청대(쪽)를 하루 100-200밀리그램씩 밥먹고 나서 먹는다. 2개월 동안 복용한다. 비장이 부은 것이나 간이 부은 것이 내리고 백혈구 수가 줄어들어 거의 정상으로 된다.20례 중에서 완전감퇴 12예, 불완전감퇴 4예로 감퇴율이 80퍼센트였다.

② 만삼 1킬로그램, 율무 2킬로그램, 조뱅이(小?) 0.8킬로그램, 목단피 1.5킬로그램, 금은화 1킬로그램을 각각 가루낸 다음 설탕이나 꿀을 적당하게 넣어 전체의 양이 10킬로그램이 되게 한다.이것을 하루 3 번 한 번에 20알씩 먹는다

당뇨병

탄수화물 대사에 장애가 생겨서 혈중에 당분이 많아지면서 소변에 당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한다. 음식물에서 섭취하는 당분은 간에 저장되어 있으면서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며 사람이 활동하는데 필요한 열량의 원천으로 이용한다이 당분을 분해하고 이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다.장년기 이후의 남자들한테 특히 뚱뚱한 사람들한테 인슐린의 역할에 장애가 생길 때 오는 대표적인 병이 당뇨이다.설탕을 비롯한 당분을 오랫동안 먹으면 그것을 처리하기 위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된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인슐린을 내보내는 췌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인슐린을 더 이상 내보내지 못하게 된다.이렇게 되면 당분을 제 때에 처리하지 못하므로 혈액 속에 당분이 많아지게 된다
.
또 당분을 섭취하는 양보다 사용하여 소비하는 양이 적으면 혈액 속에 당분이 많아진다. 곧 영양을 많이 섭취하면서도 운동을 적게 하면 당뇨병이 올 수도 있다. 음식을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시며 소변에 당분이 섞여 나오는 것이 주요증상이다. 이밖에 온 몸이 피로하고 입 안과 목 안이 마르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밥을 먹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시장기를 느끼고 밥을 많이 먹는다고 하여 민간에서는 게걸병이라고도 부른다.병의 시작이 뚜렷하지 않고 더했다가 덜했다가 반복한다.

소변량이 많을 뿐 아니라 소변에 당분이 많기 때문에 이런 소변에 개나 개미가 잘 따라다닌다.당뇨병에 걸리면 다른 장기에도 병이 잘 생긴다. 곧 혈압이 높아지고 혈관이 빨리 굳어지며 병균을 막아내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피부염을 비롯한신경통, 신경염, 시력장애도 생기고 여러 가지 염증성 질병이 잘 생긴다. 심해지면 독성 물질이 몸 안에 쌓이면서 당뇨병성 혼수에 빠질 수도 있다.밥을 먹고 난 다음이나 설탕을 먹고 난 뒤에 건강한 사람도 소변에 당분이 섞여 나올 수도 있는데이런것은 일과성 당뇨 또는 식이성 당뇨로서 당뇨병이라고 하지 않는다.

① 가시오갈피 24그램, 지모 20그램, 괄루근 오미자 각 16그램을 하루 분으로 하여 꿀로 알약을 만들어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40일 동안 치료하여 자각증상은 95퍼센트, 타각증상은 65-77퍼센트가 호전되었다.

② 칡가루 0.7그램, 칡뿌리엑기스 0.21그램 칡뿌리를 골라서 1-2센티미터 길이로 잘라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을 8배 붓고 80-100도에서 3시간 동안 우리고 거른다. 거른 찌거기에 다시 물 6배를 붓고 우리고 거른 다음 여과액을 합치고 물기가 30-40퍼센트 되게 졸여서 갈근 엑기스를 만든다. 이 엑기스에 알코올을 넣어 30퍼센트 알코올 농도의 반죽액을 만든다.다음에 갈근 가루를 섞어 반죽하여 과립을 만들고 50-60도의 온도에서 말린다.이것을 한 번에 2-3그램씩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2개월 동안 복용하여 유효율이 82.5퍼센트이고 부작용은 없었다조릿대 엑기스 가루를 하루에 4그램을 하루 3번에 나누어 밥먹기 30분 전에 뜨거운 물에 풀어서 먹는다.60일 동안 먹는다.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을 겸하는 것이 좋다. 소아형 중증 당뇨병이나 인슐린을 불규칙적으로 쓴 환자한테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가벼운 당뇨병에는 100퍼센트, 중간쯤에는 80퍼센트, 심한 당뇨병에는 50퍼센트 효과가 있다. 병이 가벼울수록 발병기간이 짧을수록 효과가 좋다. 부작용이 전혀 없고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 준다.

 

 

 

 

출처 :자연의학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