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 산나물,식품

□ 증상별약초보기 □신경계

문성식 2010. 8. 27. 00:50
증상별약초찾기

                                                           □  증상별약초보기

 flower01_yellow.gif  기관지계

 flower01_yellow.gif 순환기계

 flower01_yellow.gif 소화기계

 flower01_yellow.gif 간관련

 flower01_yellow.gif 비뇨기과

 flower01_yellow.gif 혈액분비계

 flower01_yellow.gif 신경계

 flower01_yellow.gif 부인과

 flower01_yellow.gif 피부과

 flower01_yellow.gif 이비인후과

 
                                           ■     신경계    ■ 

안면신경마비

얼굴에 퍼져 있는 신경이 마비되어 입과 눈이 삐뚤어지는 것을 말한다. 유행성 감기나 류마티스 같은 바이러스의 감염이나 안면을 상하게 할 수 있는 국소 염증, 외상 등으로 생기는 수도 있고 찬 곳에서 잠을 자고 난 뒤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흔히 입이 병이 없는 쪽으로 비뚤어지고 인중이 처지며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는다. 잠을 잘 때에도 한쪽 눈이 감기지 않아 눈을 뜨고 자야 하는 경우가 많고 휘파람을 불지 못한다.

① 내장을 꺼낸 닭의 뱃속에 고춧가루 100그램, 잘게 썬 당귀 32그램, 형개 16그램을 넣고 2시간 동안 끓인다. 국물이 줄어들고 약물이 충분히 우러났을 때 뱃속에 들어 있는 약재들을 버리고 고기와 국물을 하루 3번 먹는다. 닭 한 마리를 이틀 동안에 먹는다. 병이 나을 때까지 15-20일 동안 먹는다. 48명을 치료하여 39명은 낫고 9명은 약간 좋아졌다.

② 진득찰을 그대로 말리거나 술에 축여 쪄서 말려서 하루 15그램씩 물에 달여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10-15일 동안 먹는다. 진득찰은 맛이 쓰고 성질은 차다. 주로 간경과 신경에 작용한다.풍습을 몰아내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팔다리의 관절이 마비되어 아픈 데, 고혈압이나 뇌출혈 후유증 등에 쓴다. 거의 대부분 좋은 효력이 있다.

③ 마전자를 물에 축여 얇게 썬 다음 마비된 쪽 얼굴에 고루 펴고 천을 덮은 다음 반창고 같은 것으로 고정한다. 7일에 한 번씩 갈아 붙인다. 1500명 중에 1320명이 나았다.
 

오십견

견갑관절주위염이라고 한다. 어깨관절 주머니와 관절조직의 연부조직에 생긴 퇴행성 염증이다. 남자보다 여자한테 더 많으며 50세 안팎의 나이에 잘 생기므로 오십견이라고 한다. 어개를 삐었거나 지나친 운동, 외상, 찬 곳에서 오래 생활했을 때 생기는 수가 많다. 어깨부위가 아프고 밤에는 심하고 낮에는 덜 아프다. 자다가 아파서 깨어날 때도 많다. 아침에 자고 나서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약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아픈 부위에 넓게 압통이 있고 어개를 잘 움직일 수 없다.

① 황기 100그램, 등에(맹충) 계지 각 10그램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밥먹기 전에 먹는다. 어깨가 몹시 찰 때에는 법제한 초오 10그램을 어깨가 몹시 무거울 때에는 강활과 위령선을 각각 10그램씩 넣는다. 17명 중 나은 것 12명 좋아진 것 2명 무효 3명.

② 마르지 않은 빨갛게 익은 고추나 물에 불린 고추를 절반으로 갈라서 씨를 털어버린 다음 눌러서 아픈 부위에 밀착시켜 붙인다. 얼마 지나서 열이 나면 고추를 떼서 식힌 다음 다시 붙인다. 하루 3번씩 3-5일 동안 치료한다. 고혈압 환자는 쓰면 안 된다. 37명을 치료하여 31명 완치, 6명 호전.

③ 버드나무 가지 40-50그램을 잘게 썰어 물 500밀리리터에 넣고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밥먹고 나서 먹는다.버드나무에는 살리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해열 진통작용을 한다.
 

좌골신경통

엉덩이 부분에 생기는 통증으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질병 가운데 하나이다. 저리고 쑤시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넓적다리 뒤쪽 종아리옆, 발등을 따라 퍼진다.걷거나 기침을 하거나 힘을 쓸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감염이나 중독 외상 등으로 인하여 생기며 과로 한랭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근육통, 관절통과는 달리 신경이 달리는 데 따라서 통증이 퍼져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은 갑자기 찌르는 듯하고 칼로 찢는 듯하거나 타는 듯한 격심한 통증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① 마삭줄(낙석등) 전초 10킬로그램을 삶아서 물 10리터에 넣고 여러 시간 동안 달인 다음 찌거기는 버리고 물만 계속달여서 그 양이 100그램이 되게 한다.이것을 한 번에 30그램씩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아니면 줄기와 잎을 하루 15-20그램씩 달여 2-3번에 나누어 밥먹고 나서 먹는다. 마식줄은 여러 가지 신경통에 통증을 멎게 하는 효력이 있으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도 있다.

② 300그램쯤 되는 독사를 물에 담가 먹은 것을 다 토하게 한 다음 건져내어 60퍼센트 에틸알코올을 넣고 5-6개월 봉해 두었다가 한 번에 30-40밀리리터씩 하루 2-3번 마신다. 아니면 독사를 껍질을 벗기고 구워서 말린 다음 부드럽게 가루 내어 30그램을 소주 500밀리리터에 넣고 7일간 두었다가 걸러서 한 번에 30밀리리터씩 밥먹고 나서 먹는다.

③ 왕지네 6-7마리를 부드럽게 가루 내어 달걀 흰자위에 잘 개어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밥먹고 나서 먹는다. 41명 치료하여 15-20일에 모두 통증이 멎고 기운이 나고 밥맛이 좋아졌다
 

뇌출혈/중풍

① 활석 700그램, 산사가루 250그램, 율무가루 50그램. 활석을 물로 씻어 말려서 콩알 정도 크기로 부스러뜨린 다음 가루를 낸다. 다시 물속에서 갈아 고운 체로 친다. 율무를 볶아서 가루 내고 산사를 곱게 가루낸다. 이것들을 한 데 섞어 고운 체로 친다. 이것을 한 번에 5-6그램씩 하루 3번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약을 먹기 시작하여 2-3일만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0일이 지나서는 언어장애가 없어지고 마비가 풀리기 시작하였다. 특히 뇌혈전증 후유증은 정신기능상태가 좋아졌다. 유효율은 70퍼센트.

② 황기 40그램, 천궁 20그램, 현삼 30그램, 적작약 10그램, 복령 10그램, 갈근 20그램, 감초 3-5그램에 물 400밀리리터를 붓고 그 양이 3분지 1이 되게 달여 하루 3번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 방법으로 30일 동안 치료한다. 60대나 70대보다 40-50대가 치료효과가 좋다. 뇌출혈 후유증보다 뇌혈전증이 효과가 높다.
 

두통

두통은 고혈압이나 신경쇠약 환자들한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이다. 고혈압일 때에는 아침이나 밤에 뒷머리가 심하게 아프고 신경쇠약은 머리가 무겁고 텅 비어 있는 것 같으면서 아프다. 한쪽 머리가 발작적으로 아픈 것을 편두통이라고 하는 데 보통 몸을 움직이거나 누울 때 더 아프고 가만히 앉아 있을 때는 덜 아프다.술이나 담배 중독, 만성 신장염, 변비, 만성 위염일 때에도 머리가 아픈 데 대개 둔하게 아프다.

① 백지 천궁 세신 각 4그램을 따뜻한 물에 3번 반복하여 우린 다음 졸여서 엑기스를 만들고 세신은 부드럽게 가루를 낸다. 이것을 섞어 과립을 만들어 말린 다음 다시 가루내고 여기에 설탕을 30퍼센트 정도 넣어 한 알이 0.5그램 되게 알약을 만든다.하루에 3번 한 번에 2-3알씩 밥먹고 1시간 뒤에 먹거나 머리가 몹시 아플 때먹는다. 고혈압으로 머리가 몹시 아프면서 혈압 강하제를 써도 낫지 않는 환자들한테 썼는데 30-1시간 지나서 효과가 나타난 것이 30퍼센트, 나머지는 그 이상 지나서 효과가 나타났다.효과의 지속시간은 짧은 것이 두 시간 긴 것이 5시간으로 보통 3일 먹었을 때 두통이 가벼워졌다. 31명 중 두통이 없어진 것이 20명 뚜렷하게 나은 것 8명 효과가 없는 것이 3명이었다.
 

 

 

출처 :자연의학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