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종조(朝鮮中宗朝)의 명신(名臣)이며 학자(學者)였던 충재(沖齋) 권벌선생(權벌先生)의 종가(宗家)에 소장(所藏)되어 있는 전적중(典籍中) 보물(寶物) 896호(號)로 일괄지정(一括指定)된 것이다.

충재권벌(沖齋權벌)(성종(成宗)9, 1478∼명종(明宗)3, 1548)은 자(字)는 중허(仲虛), 호(號)는 충재(沖齋)또는 훤정(萱亭), 본관은 안동(安東), 사빈(士彬)의 아들 1496년(연산(燕山)2)에 진사가 되고 중종(中宗)2년(1507)에 문과(文科)에 급제(及第), 검열(檢閱)을 지낸 뒤, 대간(臺諫) ·정원(政院)과 각조(各曹)의 판서(判書) 등을 고루 지내고, 종계변무사(宗系辨誣使)로 명(明)에 다녀왔다. 인종(仁宗)1년(1545)에 우찬성(右贊成) ·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를 지내고 명종(明宗)이 즉위하자 원상(院相)이 되었다. 을사사화(乙巳士禍) 때 소윤일파(少尹一派)에 의해 찬배(竄配)되고 배소(配所)인 삭주(朔州)에서 별세(別世)하였다. 선조초(宣祖初)에 신원(伸寃)되고 영의정(領議政)에 추증(追贈)되었으며, 봉화의 삼계서원(三溪書院)에 제정(祭亭)되었다. 시호는 충정(忠定), 저서에〔충재집(沖齋集)〕과〔충재일기(沖齋日記)〕등이 전한다.

O 전적은 약(約) 3000책이 소장되어 있는데 성종(成宗)9년(1478)에 작성(作成)된 우향계축(友鄕契軸), 홍치구년병진(弘治九年丙辰)(1496) 사마방목(司馬榜目), 정덕이년정묘(正德二年丁卯)(1507) 문무잡과방목(文武雜科榜目), 충재자필일기(沖齋自筆日記) 등 15종 184책만 조사하였다.

O 사마방목(司馬榜目)은 보물 524호로 지정된 정덕계유사마방목(正德癸酉司馬榜目)보다 17년이 앞서며, 문무잡과방목(文武雜科榜目)도 현재까지 발견된 간본방목(刊本榜目)으로는 가장 오랜 것이며, 보물 603호로 지정된 정덕계유문무잡과방목(正德癸酉文武雜科榜目)보다 6년이나 앞선다.

O을사정난기(乙巳定難記)는 유일본(唯一本)이며, 충재일기(沖齋日記)는 임란(壬亂) 이전의 사료(史料)이며, 기타 대학연의보(大學衍義補), 근사록(近思錄), 주자대전(朱子大全), 역학계몽요해(易學啓蒙要解)등 충재(沖齋)가 받은 내사본(內賜本) 등은 서지학(書誌學) 연구(硏究)에 중요한 자료이다.

O이들 전적은 조선전기 정치(政治), 사회(社會), 문화(文化) 발달사(發達史) 연구(硏究)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12.gif 우향계축(友鄕契軸) : 보물  제896-1호8566.jpg

생초(生초)의 바탕위에 상(上)·중(中)·하(下) 3단(段)으로 묵서(墨書)하였다. 상단(上段)은 우향계축(友鄕契軸)이란 제명(題銘)이 있고, 중단(中段)은 사가(四佳) 서거정(徐居正)자작자필(自作自筆)의 칠언고시장편(七言古詩長篇)이 초서(草書)로 쓰여졌는데, 끝에 ‘성화무술(成化戊戌)(성종(成宗)9, 1478) 중동유일(仲冬有日) 달성(達成) 강중(剛中)’이라 적고 주인(朱印)으로 날인(捺印)하였다. 하단(下段)은 계원(契員)의 좌목(座目)인데, 권자겸(權自謙)을 비롯하여 도합(都合) 13인(人)이며 충재(沖齋)의 조부권곤(祖父權琨)은 제(第)8에 기록되어 있다. 단 보존상태(保存狀態)가 불량(不良)하여 판독되지 않는 곳이 있다.  

 

12.gif 홍치9년병진윤3월사마방목(弘治9年丙辰閏3月司馬榜目) : 보물  제896-2호8567.jpg

갑진자본(甲辰字本)〔연산군(燕山君)2(1496)〕간(刊) 1책(冊)(24장) 사주단변(四周單邊) 반곽(半郭) 17.2×10.7㎝ 유계(有界) 반엽(半葉) 9행(行)16자(字) 상대흑구(上大黑口) 내향삼엽화문어미(內向三葉花紋魚尾) 22.5×14㎝ 선장(線裝) 저지(楮紙) 보존상태(保存狀態) : 양호(良好) 표제(表題) : 병진사마방목(丙辰司馬榜目)(필사(筆寫))

이 판본(板本)은 연산(燕山)2년(1496)에 실시한 홍치9년병진생원진사방목(弘治九年丙辰生員進士榜目)으로 곧 충재(沖齋) 권벌(權벌)(성종9, 1478∼명종3, 1548)이 진사시(進士試)에 합격(合格)한 방(榜)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것으로는 두 번째 오랜 사마방목(司馬榜目)이다. 보물(寶物) 524호로 지정(指定)된 중종(中宗)8년(1513)의 정덕계유사마방목(正德癸酉司馬榜目)보다 17년이 앞선다. 보존상태(保存狀態)는 양호(良好)한 편이다. 내용구성(內容構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장에 ‘은문(恩門)’이란 제하(題下)에 일소(一所)·이소(二所)의 시관(試官) 최응현(崔應賢) 등 12인(人)의 좌목(座目)이 있다. 다음 별면(別面)에는 ‘홍치구년병진윤삼월초일삼일생원방(弘治九年丙辰閏三月初三日生員榜)’이란 제하(題下)에 생원시(生員試)에 합격(合格)한 김극성(金克成) 등 100인(人)의 좌목(座目)이 있고, 이어 ‘진사방(進士榜)’이란 제하(題下)에 진사시(進士試)에 합격(合格)한 김우서(金禹瑞) 등 100인(人)의 좌목(座目)이 있다. 

 

12.gif 정덕2년3월문무잡과방목(正德二年三月文武雜科榜目) : 보물  제896-3호8568.jpg

을해자본(乙亥字本) 중종(中宗)2년(1507), 1책(冊)(23장), 사주단변(四周單邊), 반곽(半郭) 21.8×14.6㎝, 유계(有界), 9행 17자, 상하대흑구(上下大黑口), 내향흑어미(內向黑魚尾). 26.4×18.6㎝, 선장(線裝), 저지(楮紙)(장(壯)), 보존상태(保存狀態) : 양호(良好) 표제(表題) : 정묘춘용호방목(正卯春龍虎榜目)(필사(筆寫))

이 간본(刊本)은 을해자본(乙亥字本)으로서 중종(中宗)2년(年)(1507)에 시행(施行)한 문(文)·무과(武科) 및 잡과(雜科)의 방목(榜目)인데 충재권벌(沖齋權벌)(1478∼1548)이 문과별시(文科別試) 병과제이인(兵科第二人)에 합격(合格)한 방(榜)이나 현재까지 알려진 것으로는 가장 오랜 판본(板本) 문(文)·무과방목(武科榜目)이다.

내용구성(內容構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과방목(文科榜目)으로 첫머리에 ‘은문(恩門)’이란 제하(題下)에 독권관(讀卷官) 우의정(右議政) 유순정(柳順汀)등 8인과 일소(一所) 성균관(成均館)의 시관(試官) 송일(宋일) 등 9인(人), 이소(二所) 권락원(拳樂院) 의 시관(試官) 강혼(姜渾)등 9인(人)의 좌목(座目)이 있고, 다음 별면(別面)으로 ‘정덕이년삼월이십육일문과별시방목(正德二年三月二十六日文科別試榜目)’이란 제하(題下)에 갑과(甲科)3인(人), 을과(乙科) 7인(人), 병과(丙科) 26인(人)등 합격자(合格者) 36인(人)의 좌목(座目)이 있다.

둘째, 무과방목(武科榜目)으로 첫머리에 ‘은문(恩門)이란 제하(題下)에 일소훈련원(一所訓練院)의 시관(試官) 윤상로(尹상老)등 10인(人), 이소모화관(二所慕華館)의 시관(試官) 민효증(閔孝曾) 등 10인(人)의 좌목(座目)이 있고, 다음 별면(別面)으로 ‘정묘삼월이십오일(丁卯三月二十五日) 무과전시방목(武科殿試榜目)’이란 제하(題下)에 갑과(甲科) 3인(人), 을과(乙科) 5인(人), 병과(丙科) 20인(人)등 28인의 합격자(合格者) 좌목(座目)이 있다.

셋째, 역과방목(譯科榜目)으로 1등 1인(人), 2등 3인(人), 3등 15인(人) 등 역과합격자(譯科合格者) 19인(人)의 좌목(座目)이 있다.

넷째 , 의과방목(醫科榜目)으로 첫머리에 무관(武官) 이손(李蓀)등 3인(人), 참시관(參試官) 이수(李수)등 5인(人)의 좌목(座目)이 있고 다음 별면(別面)으로 갑과(甲科) 1인(人), 을과(乙科) 2인(人), 병과(丙科) 5인(人)등 합격자(合格者) 8인(人)의 좌목(座目)이 있다.

다섯째, 율과방목(律科榜目)으로 머리에 시관(試官) 김응기(金應箕) 등 9인(人)의 좌목(座目)이 있고, 이어 1등 1인(人), 2등 3인(人), 3등 5인(人) 등 합격자(合格者) 9인(人)의 좌목(座目)이 있다.

문과(文科)·무과(武科)·역과(譯科)·의과(醫科)·율과(律科) 등 대과(大科)가 종합(綜合)되어 있어, 방목연구(榜目硏究) 및 인물연구(人物硏究)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12.gif 광국원종공신녹권(光國原從功臣錄券) : 보물  제896-4호8569.jpg

만력(萬曆) 19년 즉 선조 24년(1591) 윤3월에 광국공신도감에서 광국원종공신 1등 좌찬성(左贊成) 권벌(權벌)에게 발급한 것이다. 광국공신(光國功臣)은 선조 23년(1590)에 종가변무(宗家辨誣)에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것인데 정공신(正功臣)이외에 작은 공을 세운 사람에게 준 공신의 칭호를 원종공신(原從功臣)이라 한다. 이 공신녹권은 충재(沖齋)가 죽은지 43년만에 내려진 것이며, 내용구성을 보면 권수제(卷首題) 아래에 "우찬성 권벌(右贊成 權벌)이라 쓰고 종계변무(宗系辨誣)의 공적(功績)을 기록하고, 이어서 공신(功臣)의 명단을 1,2,3등으로 나누어 열록(列錄)하고 다음에 상전(賞典)의 순으로 기술되었으며, 뒤에 공신도감(功臣都監)의 좌목(座目)이 있다.

 

 

 

 

 

 

 

 

 

  

 

12.gif 신편고금사문유취(新編古今事文類聚) : 보물  제896-5호8570.jpg

축목(祝穆)(송(宋))편(編) 갑진자본(甲辰字本).〔성종 24년(1493)〕, 35책(冊)(영본(零本)), 사주단변(四周單邊), 반곽(半郭) 21×14.9㎝, 유계(有界), 반엽(半葉) 12행(行) 19자(字), 주쌍행(註雙行), 내향이엽화문어미(內向二葉花紋魚尾), 28.6×19㎝, 선장(線裝), 저지(楮紙), 표제(表題) : 사문유취(事文類聚)(필사(筆寫)) 서(序) : 순우병오(淳祐丙午)(1246) 납월망일(臘月望日) 만진(晩進) 백화포(伯和甫) 후지(後識) 인(印) : 「권두인(權斗寅)」(1643∼1719)

현존(現存) : 목록(目錄) 3, 5, 6, 권(卷)1∼3, 7∼10, 11∼13, 14∼17, 29∼31, 38∼41, 46∼49, 50∼55, 56∼61, 66∼68, 69∼72, 76∼79, 80∼82, 86∼89, 97∼100, 109∼111, 112∼115, 125∼129, 135∼140, 141∼145, 146∼151, 152∼156, 157∼160, 161∼165, 166∼170, 177∼181, 182∼186, 187∼188, 189∼191, 192∼198, 199∼202, 212∼215. 

 

12.gif 역학계몽요해(易學啓蒙要解) : 보물  제896-6호8571.jpg

세조(世祖)(조선(朝鮮))찬(撰). 목판본(木版本). 중종(中宗)7년(1512). 4권2책. 도(圖). 사주쌍변(四周雙邊). 반곽(半郭) 24.4×16.4㎝. 유계(有界). 반엽(半葉) 8행(行) 17자(字). 주쌍행(註雙行). 상하(上下) 대흑구(大黑口). 내향흑어미(內向黑魚尾) 35.5×22㎝. 판심제(版心題): 계몽요해(啓蒙要解)서(序) : 어제(御製)(역학계몽요해(易學啓蒙要解))서(序) (세조(世祖)) 역학계몽(易學啓蒙)…… 순희병오(淳熙丙午)(1186) 모춘기망(暮春旣望) 운대진일(雲臺眞逸)(주희(朱熹)) 수기(手記)발(跋) : 성화이년병술(成化二年丙戌)(1466) 이월상한(二月上澣)…… 최항(崔恒)배수계수근발(拜手稽首謹跋)인(印) : 「선사지기(宣賜之記)」내사기(內賜記) : 정덕칠년(正德七年)(1512) 이월(二月)/내사홍문관부교리(內賜弘文館副校理) 권벌주역계몽일건(權벌周易啓蒙一件) 명제사은(命除謝恩)……동부승지신조(同副承旨臣趙)〔수결(手決)〕 이 책은 중종(中宗)7년(1512) 2월에 국왕(國王)이 당시 홍문관부교리(弘文館副校理)인 충재(沖齋)에게 내린 선사본(宣賜本)이다. 목판본(木版本)이기는 하나 각자(刻字)가 매우 정교(精巧)하고 보존상태(保存狀態)도 양호(良好)하다.

당초 송주희소찬(宋朱熹所撰)의 「역학계몽(易學啓蒙)」을 조선7대왕(朝鮮七代王) 세조(世祖)가 요해(要解)하고, 김국광(金國光)등 제신(諸臣)에게 교정(校正)을 보게 하여 동왕(同王)11년(1466)에 간행(刊行)하였다. 권수(卷首)에 어제서(御製序)와 주희(朱熹)의 역학계몽서(易學啓蒙書)가 있고 끝에 최항(崔恒)의 발문(跋文)이 있다. 표지(表紙) 이면(裏面)에 내사기(內賜記)가 있고, 첫장 좌측(左側) 상단(上段)에 선사인(宣賜印)이 찍혀 있다. 내사기(內賜記) 작성년대(作成年代)를 간년(刊年)으로 정(定)하였다. 

 

12.gif 대학연의보(大學衍義補)  : 보물  제896-7호8572.jpg

 41책
구준(丘濬)(명(明)) 저(著) 초주갑인자본(初鑄甲寅字本) 중종(中宗)10년(년)(1515) 41책(영본(零本), 51책중(冊中)) 사주단변(四周單邊) 반곽(半郭)25 ×17㎝ 유계(有界) 반엽(半葉) 10행(行) 17자(字) 주쌍행(註雙行) 상하대흑구(上下大黑口) 내향삼엽화문어미(內向三葉花紋魚尾) 34.3 ×22㎝ 선장(線裝) 저지(楮紙)

근제청지(謹題請旨) : 홍치원년(弘治元年)(성종(成宗)19, 1488) 정월이십오일(正月二十五日) ……주홍모(周洪謨)(명(明)) 등(等) 7인(人) 진대학연의보표(進大學衍義補表) : 성화이십삼년(成化二十三)(1487) 십일월십팔일(十日月十八日)……구준(丘濬)(명(明)) 근표대학연의보서(謹表大學衍義補序) : (구(丘))

인(印) : 「선사지기(宣賜之記)」「청암가보(靑巖家寶)」

내사기(內賜記) : 정덕십년(正德十年)(1515) 칠월(七月) 일(日)/내사영천군수(內賜永川郡守) 권벌대학연의보(權벌大學衍義補) 일건(一件) 명제사은(命除謝恩)/좌승지신(左承旨臣) 이(李) [수결(手決)]

결본(缺本) : 권(卷)10∼11, 17∼19, 70∼72, 76∼79, 91∼93, 97∼99, 111∼113, 123∼125, 136∼139, 146∼148 등 10책

이 책(冊)은 중종(中宗)10년(1515) 칠월(七月)에 국왕(國王)이 당시 영천군수(永川郡守)인 충재(沖齋) 권벌(權벌)에게 내린 선사본(宣賜本)이다.

보존상태(保存狀態)는 양호(良好)한 편이나, 54책중(中) 10책이 결본(缺本)인 41책만이 보존(保存)되어 있다. 첫책 표지(表紙)에 정덕십년(正德十年) 즉(卽) 중종(中宗)10년(年)(1515)의 내사기(內賜記)가 있고, 첫장 상단(上端) 우측(右側)에「선사지기(宣賜之記)」란 내사인(內賜人)과, 동하단(同下端)에「청암가보(靑岩家寶)」란 장서인(藏書印)이 찍혀 있다. 청암(靑岩)은 충재(沖齋)의 아들 권동보(權東輔)의 호이다.

내사기(內賜記)의 연대(年代)를 간년(刊年)으로 정하였다.  

 

12.gif 근사록(近思錄) : 보물  제896-8호8573.jpg

9권 3책
주희(朱熹)(송(宋)) ·여조겸(呂祖謙)(송(宋)) 찬(撰) 초주갑인자본(初鑄甲寅字本) 중종(中宗)14년(1519) 9권 3책 사주쌍변(四周雙邊) 반곽(半郭) 26.5 ×16.7㎝ 유계(有界) 반엽(半葉) 9행(行)18자(字) 주쌍행(註雙行) 내향삼엽화문어미(內向三葉花紋魚尾) 36.1 ×21.6㎝ 선장(線裝) 저지(楮紙)

근사록집해서(近思錄集解序) : 순우무신(淳祐戊申)(1248) 장지일(長至日)……엽채(葉采)(송(宋)) 근서(謹序)

진표(進表) : 순우이십년(淳祐二十年)(1252) 정월(正月) 일(日)……엽채(葉采) 상표(上表)

인(印) :「선사지기(宣賜之記)」「청암가보(靑巖家寶)」

내사기(內賜記) : 정덕십사년(正德十四年)(1519) 정월(正月) 일(日)/내사승정원도승지(內賜承政院都承旨) 권벌(權벌) 근사록(近思錄) 일건(一件) 명제사은(命題謝恩)/좌승지신유(左承旨臣柳) 〔수결(手決)〕

이 책은 중종(中宗)14년(1519) 정월(正月)에 국왕(國王)이 당시 승정원(承政院) 도승지(都承旨)인 충재(沖齋) 권벌(權벌)에게 내린 선사본(宣賜本)이다. 표지(表紙)가 닳아졌을뿐 보존상태(保存狀態)는 양호(良好)하다.

표지이면(表紙裏面)에 정덕십사년(正德十四年) 즉(卽) 중종(中宗)14년(1519)의 내사기(內賜記)가 있고, 첫장 상단우측(上端右側)에 「선사지기(宣賜之記)」란 내사인(內賜印)이, 동하단(同下端)에 「청암가보(靑岩家寶)」란 소장인(所藏印)이 찍혀 있다. 내사기(內賜記)의 연대(年代)를 간년(刊年)으로 정(定)하였다. 

 

12.gif 주자대전(朱子大全) : 보물  제896-9호8574.jpg

90 책
주희(朱熹)(송(宋)) 저(著) 을해자본(乙亥字本) 중종(中宗)38년(1543)

원집(原集) 100권 87책, 속집(續集) 11권4책, 별집(別集) 10권4책, 합(合) 95책(영본(零本) : 원집(原集) 권(卷)10, 55, 57, 93등 5책) 중(中) 90책 현존(現存) 사주단변(四周單邊) 23.4 ×16㎝ 유계(有界) 반엽(半葉) 10행(行)18자(字) 주쌍행(註雙行) 내향삼엽화문어미(內向三葉花紋魚尾) 31.4 ×19.5㎝ 선장(線裝) 저지(楮紙).

중간주자대전서(重刊朱子大全序): 천순사년세차경진(天順四年歲次庚辰)(1460)………호집(胡緝)(명(明)) 서(序)

속집서(續集序) : 순우오년(淳祐五年)(1245) 정월(正月) 후학(後學) 왕수(王遂)(송(宋)) 서(序)

별집서(別集序) : 함순원년(咸淳元年)(1265) 유월삭(六月朔)………황용(黃鏞)(송(宋)) 근서(謹書)

인(印) : 「선사지기(宣賜之記)」「권두인(權斗寅)」

내사기(內賜記) : 가정이십이년(嘉靖二十二年)(1543) 유월(六月) 일(日)/내사의정부좌참찬권벌주자대전일건(內賜議政府左參贊權벌朱子大全一件) 명제사은(命除謝恩)/도승지신(都承旨臣) 홍(洪)〔수결(手決)〕

이 책은 가정이십이년(嘉靖二十二年) 즉(卽) 중종(中宗)38년(年)(1543)에 국왕(國王)이 당시 좌참찬(左參贊)인 충재(沖齋)에게 내린 선사본(宣賜本)이다. 목록(目錄) 권(卷) 표지(表紙) 이면(裏面)에 내사기(內賜記)가 있고, 첫장 상단(上端)에「선사지기(宣賜之記)」란 선사인(宣賜印)이, 동하단(同下端)에「권두인(權斗寅)」이란 소장인(所藏印)이 찍혀 있다. 전질중(全秩中) 5책(冊)이 결본(缺本)인 것이 유감이나 보존상태(保存狀態)는 양호(良好)하다.  

 

12.gif 유향설원(劉向說苑) : 보물  제896-10호8575.jpg

1책
유향(劉向)(한(漢)) 저(著), 증공(曾鞏)(송(宋)) 집편(集編), 목판본(木版本), 조선전기(朝鮮前期), 1책(冊)(영본(零本) 현존(現存) : 권수(卷首) 권일(卷一)) 사주쌍변(四周雙邊). 반곽(半郭) 18.6×15㎝. 유계(有界). 반엽(半葉) 11행(行) 18자(字). 소흑구(小黑口). 내향흑어미(內向黑魚尾) 규격(規格) : 26.6×18.7, 선장(線裝), 저지(楮紙) 판심제(版心題) : 설원(說苑) 서(序) : 증공(曾鞏)(송(宋)), 지기(識記) : 가정신묘(嘉靖辛卯)(중종(中宗)26, 1531) 맹하(孟夏) 감사임사균소증(監司任士鈞所贈) 인(印) : (판독불가)

조선전기 즉 중종(中宗) 26년(1531) 이전에 간행(刊行)된 것으로 추정되는 목판본(木版本)으로 현재(現在) 고대(高大) 만송문고(晩松文庫)에 2건이 소장된 희구본이다.

표지이면(表紙裏面)에 ‘가정신묘(嘉靖辛卯)(1531) 맹하(孟夏) 감사(監司) 임사균(任士鈞) 소증(所贈)’이란 지기(識記)가 있고, 권수(卷首) 첫장 하단(下端)에 소장인(所藏印)이 찍혀 있는데, 판독이 불가능(不可能)하다. 이 지기(識記)에 의하면, 이 책은 충재(沖齋)가 감사임사균(監司任士鈞)에게서 얻은 것임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간년(刊年)도 중종(中宗)26년(1531) 이전임을 알 수 있다. 

 

12.gif 을사정난기(乙巳定難記) : 보물  제896-11호8576.jpg

1책
을해자본(乙亥字本) (명종초(明宗初)) 1책 사주쌍변(四周雙邊) 반곽(半郭) 24.3×16.2㎝ 유계(有界) 반엽(半葉) 10행(行)19자(字) 주쌍행(註雙行) 대흑구(大黑口) 내향삼엽화문어미(內向三葉花紋魚尾) 34×20.5㎝ 가철(假綴)(선장(線裝)이 파손(破損)) 저지(楮紙)

인(印) :「선사지기(宣賜之記)」「창설재(蒼雪齋)」

이 책은 명종 즉위년 을사(乙巳)(1545) 팔월(八月)에 정순붕(鄭順朋)·윤원형(尹元衡) 등이 윤임(尹任) 등 대윤일파(大尹一派)와 자기들에게 동조하지않은 조신(朝臣)을 사사(賜死) 또는 유배(流配)한 소위 을사사화(乙巳士禍)의 사건전말을 소윤일파(小尹一派)의 입장(立場)에서 적은 것이다. 이 책이 현재 제목록(諸目錄)에 보이지 않고 있다. 아마 선조(宣祖) 즉위후(卽位後) 대윤일파(大尹一派) 등을 숙청하고 득세(得勢)한 소윤일파(小尹一派)에 의해 책록(策錄)한 위사공신(衛社功臣)(처음에는 보익공신(保翼功臣))호(號)를 위훈(僞勳)이라 하여 삭탈(削奪)하였는데, 이 책도 따라서 전존(傳存)되지 않은 듯하다. 충재(沖齋) 권벌(權벌)도 처음에는 위사공신(衛社功臣)에 올랐으나 정순붕(鄭順朋)의 반대(反對)로 삭훈(削勳)된 바가 있거니와, 이 책은 충재(沖齋)가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책의 상태를 살펴보면, 앞뒤 위가 떨어져 나가고 권두서명(卷頭書名)이 있는 첫장의 상단(上端) 우측(右側)에「선사지기(宣賜之記)」란 선사인(宣賜印)이 찍혀 있고 동하단(同下端)에「창설재(蒼雪齋)」란 소장인(所藏印)이 찍혀 있다. 뒷부분은 상당부분이 떨어져 나간 듯하며, 현존본(現存本) 끝장에「창설재(蒼雪齋)」란 소장인(所藏印)이 찍혀 있는 점으로 보아, 창설재(蒼雪齋) 권두경(權斗經)(1654∼1726) 당시에도 표지들이 떨어져 나간 것임을 알 수 있다. 원래 선장(線裝)이던 것이 뒤에 풀어진 흔적이 있다.

현존(現存)하지 않는 유일본(唯一本)이란 점에서 서지연구(書誌硏究)에 참고자료(參考資料)가 되고, 나름대로 을사사화(乙巳士禍)의 사건 전말을 기록한 것인만큼, 을사사화(乙巳士禍)의 일면을 살피는 데 귀중한 자료(資料)가 될 것이다.  

 

8577.jpg 12.gif 충재일기(沖齋日記) : 보물  제896-12호

1책
권벌(權벌) 저(著). 필사본(筆寫本)(자필초고본(自筆草稿本)). 작성지(作成地) : 영천(永川)

중종(中宗)9년(1514)∼중종(中宗)10년(1515). 1책(19장), 무계(無界), 15∼17행(行) 자수부정(字數不定).30.4 ×24.2㎝, 선장(線裝), 저지(楮紙)

이 책은 충재(沖齋)의 자필일기본(自筆日記本)으로 그가 영천군수(永川郡守)로 있을 때의 일기(日記)이다.

표지서명(表紙書名)은 닳아져서 분명하지 않으나 ‘영양일록(永陽日錄) ’으로 쓰여졌던 것으로 여겨지며, 표지권면(表紙卷面)에 수령(守令)으로서 해야 할 도리를 자필(自筆)로 적은 자경문구(自警文句)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극성지편(克性之編) 이완극지이민(弛緩克之以敏) 부박극지이단(浮薄克之以端) 솔약극지이상(率略克之以詳) 번하극지이대(煩荷克之以大) 심성애민(心誠愛民) 지무부급(智無不及) 사불예지(事不豫知) 난이졸응(難以卒應) 상서(庠序) 전치(傳置) 창회(倉會) 영어(囹圄) 구혈(溝혈) 교량(橋梁)

본문(本文)은 ‘갑술(甲戌)(1514) 구월십사일(九月十四日) ’부터 시작하여 ‘을해(乙亥)(1515) 십월십육일(十月十六日) ’까지 (윤사월(閏四月)이 있음) 13개월(個月) 동안 보고 행한 일들을 축일(逐日)로 적고 있다. 이어 후미(後尾) 5장 가량이 절단(切斷)되었는데, 내용(內容)이 적혀 있지 않은 백지(白紙)를 이용하기 위하여 잘라낸 듯하다. 뒤 책가장자리 위 이면(裏面)에 송대(宋代)의 학자(學者) 정호(程顥) ·주희(朱熹)의 시구(詩句)를 흑서(黑書)한 것이 있는데 필주(筆主)는 미상(未詳)이다.

이 일기(日記)는 충재(沖齋)가 영천군수(永川郡守)에 임용(任用)된 갑술(甲戌) 9월 14일부터 시작하였으나 실질적인 일록(日錄)은 영천군수(永川郡守)에 부임한 11월 2일부터 적고 있다.

충재(沖齋)의《한원일기(翰苑日記)》등(等) 6책(冊)은 이미 보물 261호(號)로 지정되었는데 이 책(冊)은 그때 누락된 것으로 여겨진다.

수령의 생활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인 동시에 충재(沖齋)의 자필(自筆)로서 충재(沖齋)의 거관생활(居官生活)의 일면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12.gif 춘양일기(春陽日記) : 보물  제896-13호8578.jpg

1책
자필본(自筆本). 중종(中宗)28(1533)∼중종(中宗)29(1534). 1책(44장), 12행(行), 자수부정(字數不定), 무계(無界). 30.4 ×24.7㎝. 선장(線裝), 저지(楮紙)

지기(識記)(후미(後尾)) : 세간사록(細看斯錄) 비선조지문(非先祖之文) 사시명하사(似是命下史) 축일서동청(逐日書動靜) 왕왕유선조추서점말자(往往有先祖追書點抹者) 기부성문리처(其不成文理處) 미면상하이역(未免上下移易) 역불감첩가일어운(亦不敢輒加一語云)(주필(朱筆))

이 책은 충재(沖齋)가 하사(下史)를 시켜 쓰인 일기로서, 중종(中宗)28년 계사(癸巳)(1533) 오월십팔일(五月十八日)부터 갑오(甲午)(1534) 3월말(月末)까지의 일기(日記)이다.

충재(沖齋)가 을사사화(乙巳士禍)로 파직(罷職)되어 있다가 다시 복관(復官)되어 밀양부사(密陽府使)로 임명(任命)되어 부임하던 일부터 임기 동안 있었던 충재(沖齋)의 일상생활(日常生活)을 기록하고 있다. 글씨는 비교적 해정(楷正)하게 썼으며, 충재(沖齋)가 주필(朱筆)로 문장(文章)을 수정 또는 추가(追加)한 부분이 상당수 발견된다. 문장(文章)은 충재(沖齋)의 말로 쓰여졌다. 당시 수령(守令)으로서의 일상생활(日常生活)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며, 주로 관리(官吏)들과의 수접(酬接)에 관한 기록이다.  

 

12.gif 심경(心經): 보물  제896-14호8579.jpg

4권 2책
진덕수(眞德秀)(송(宋)) 저(著), 정민정(程敏政)(명(明)) 편(編) 무신자본, 戊申字本)〔영조조(英祖朝)〕4권 2책

사주쌍변(四周雙邊) 24.7×16.8㎝ 유계(有界) 반엽(半葉) 10행(行) 17자(字) 내향2엽화문어미(內向二葉花紋魚尾)

규격(規格) : 35.2×23㎝ 선장(線裝) 저지(楮紙)

어제충정공권벌수진근사록서(御製忠定公權벌袖珍近思錄序) : …… 여천조(予踐조) 지십유팔년갑인(之十有八年甲寅)(1794) 중추야(仲秋也)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영중추부사신(領中樞府事臣) 채제공(蔡濟恭) 봉교근서(奉敎謹書)

심경부주(心經附註) : 홍치오년(弘治五年) 임자(壬子)(1492) 칠월망(七月望) 후학(後學) 신안(新安) 정민정(程敏政) 근서(謹書)

발(跋) : 황명가정사십오년(皇明嘉靖四十五年) 세병인(歲丙寅)(1566) 맹추일(孟秋日) 진성(眞城) 이황(李滉) 근서(謹書)

인(印) :「선사지기(宣賜之記)」「홍재(弘齋)」「승화장본(承華藏本)」

심경(心經)은 송 영종(宋 寧宗) 때의 문신(文臣) 진덕수(眞德秀)가 심(心)에 대해 논한 성현(聖賢)의 격언(格言)을 모으고, 또 제유(諸儒)들의 정요(精要)한 의논을 모아 주석으로 삼은 책. 우리나라 유학자(儒學者)의 필독서(必讀書).

이 책은 정조(正祖)가 춘저(春邸)에 있을 때 퇴계(退溪) 이황(李滉)이 수정(手訂)한 수진심경(袖珍心經)을 구현(求見)한 바가 있었고, 당시 충정공권벌가장(忠定公權벌家藏)의 충재수진근사록(沖齋袖珍近思錄)과 또 영조(英祖)가 충재고택(沖齋故宅)에 특지(特旨)로 하사(下賜)한《근사록(近思錄)》을 얻어 보고 그 권수(卷首)에 어제서(御製序)를 붙여 충재고택(沖齋故宅)에 되돌려 준 바가 있었는데, 그때 승화루장본(承華樓藏本)을 충재고택(沖齋故宅)에 하사(下賜)한 것이다.

정조(正祖)는《심경(心經)》과《근사록(近思錄)》은 의례(義例)가 서로 표리(表裏)가 되는 책이고, 권벌(權벌)과 이황양인(李滉兩人)의 수진사적(袖珍事蹟) 또한 서로 비슷하다 하여 특별히 심경(心經)도 아울러 충재고택(沖齋故宅)에 내린다고 서(序)에서 밝히고 있다.

인기(印記)의「홍재(弘齋)」정조(正祖)의 자호(自號)이다. 

 

12.gif 근사록(近思錄) : 보물  제896-15호8580.jpg

14권 4책
주희(朱熹)(송(宋))·여조겸(呂祖謙)(송(宋)) 찬(撰) 무신자본(戊申字本)〔현종(顯宗)∼숙종년간(肅宗年間)〕14권 4책 사주쌍변(四周雙邊) 반곽(半郭 24.5×16.8㎝ 유계(有界) 반엽(半葉) 10행(行) 17자(字) 주(註) 쌍행(雙行) 내향2엽화문어미(內向二葉花紋魚尾) 규격(規格) : 35.7×23㎝ 선장(線裝) 저지(楮紙) 어제충정공권벌수진근사록서(御製忠定公權벌袖珍近思錄序)…… 여천조지십유팔년갑인(予踐조之十有八年甲寅)(1794) 중추야(仲秋也)…… 규장각검교직각(奎章閣檢校直閣) 지제교신서영보(知製敎臣徐榮輔) 봉교(奉敎) 근서(謹書) 근사록집해서(近思錄集解序) : 순우무신(淳祐戊申)(1248) 장지일(長至日)건안(建安) 엽채(葉采) 근서(謹書)

인(印) :「춘궁(春宮)」「규장지보(奎章之寶)」

지기(識記)(표지이면(表紙裏面)) : 특지(特旨) /면사근사록(面賜近思錄)―일부고판윤(一部故判尹) 권(權)/벌육대손(벌六代孫) 정랑(正郞) 만(萬) 전치우고(傳致于故)/가(家) 잉(仍)/명물사(命勿謝) 희석년(噫昔年) 중묘조상화연시(中廟朝賞花宴時) 유어(遺於)/어원(御苑) 이아(而我)/성조지명(聖祖指名) 명급자즉차서야(命給者卽此書也) 금(今)/일람서(日覽書) 흥감(興感) 사서시의자(賜書視意者) /시서야(是書也) 석년금일(昔年今日) 기개우(其豈偶)/연이역려사석일성(然而亦予使昔日盛事) 불민어후(不泯於後)/운이(云爾) 세병인(歲丙寅)(1746)추구월기망좌승지(秋九月旣望左承旨) 남태온봉(南泰溫奉)/교서(敎書)

《근사록(近思錄)》은 송대(宋代)의 학자(學者) 주희(朱熹)·여조겸(呂祖謙)등의 공찬(共撰)으로 주돈이(周惇이)·정호(程顥)·정이(程이)·장재(張載)등의 말에서 대체에 관계되고 일용에 절실한 것을 뽑아 편찬한 것.

이 책은 영조(英祖)22년(1746)에 영조(英祖)가 충재(沖齋)의 6세손(世孫) 권만(權萬)을 통하여 충재고택(沖齋故宅)에 하사(下賜)한 것이다.

권수표제지이면(卷首表題紙裏面)에 영조(英祖)22년(1746) 남태온(南泰溫)의 봉교서(奉敎書)인 내사지기(內賜識記)가 있고, 권수(卷首)에 정조(正祖)18년(1794) 서영보(徐榮輔)가 봉교(奉敎)하여 필서(筆書)한 (어제충정공권벌수진근사록(御製忠定公權벌袖珍近思錄)과 영조(英祖)가 특지(特旨)로 권충재(權沖齋) 고택(故宅)에 하사(下賜)한 근사록(近思錄)을 가져다 보고 감회(感懷)를 적은 것으로 서영보(徐榮輔)를 시켜 써서 권수(卷首)에 붙여 충재고택(沖齋故宅)에 되돌려 보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