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인연
모든 중생들이 불성을 망각하고 현실의 고통바다에서 헤매는 원인과 그 결과를 열두가지 단계로 나타낸 것을 십이인연법이라 합니다.
십이인연법은 십이연기라고도 하며 만상은 실체가 없고 서로 인연따라 일어나고 의지하는 관계라 하는 사실을 설명해 줍니다.
1.무명(無明)
어리석음의 근원인 무지를 의미합니다.
어리석고 진리를 알지 못해서 사물의 도리를 옳게 판단하지 못하는「한 생각(一念)」 이 번뇌와 악업을 힘입어 고과를 낳게 합니다.
그러므로 무명은 번뇌의 근본이며 악업의 시초요, 중생을 만 드는 원인입니다.
2.행(行)
무명이 일으킨 작용을 말합니다.
무명이 작용하여 식을 일으켜 몸과 입과 뜻의 탐진치, 만의(慢疑)등 삼독심 내 지는 오독심을 의미합니다.
3.식(識)
행의 결과로 얻어진 분별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몸을 조직하는 중심체이며 성격을 형성하는 모체가 됩니다.
4.명색(名色)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말하는데 색수상 행식의 오온 가운데 수상행식의 무형체를 명이라 하고, 지수 화풍의 유형체를 색이라 합니다.
5.육입(六入)
탁태된 후 눈, 귀, 코, 혀, 몸 뜻이 외계와 접 촉하는 여섯 곳이기에 육입이라고 합니다.
6.촉(觸)
정신적인 감지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근(根)과 진(塵 ) 과 식(識)을 화합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출생후 2∼3세 까지의 귀로 소리를 듣고 코로 냄새를 맡는 등 외부의 경계에 접촉하는 촉각을 말합니다.
7.수(受)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를 말합니다. 외계로부터 받아들이는 고와 락의 감각을 말합니다.
8.애(愛)
탐욕의 마음으로 즐거움을 구하는 단계로 이해득실의 욕망, 모든 것을 욕구하여 만족을 얻고자 하는 본능적 욕심 특히 재생의 애착을 갖게 함을 말합니다.
9.취(取)
집착의 단계를 말합니다. 자기의 사랑하는 바를 놓 치지 않으려는 아집을 뜻합니다.
10.유(有)
존재성을 얻는 것. 즉, 애(愛)·취(取)로 말미암아 미래의 결과를 있게 하기 때문에 유라합니다.
11.생(生)
은 애·취·유 등에 의해 혹업을 지어 일으켜 다음 세 상에 출생하는 찰나를 말합니다.
12노사생(老死生)
과 노사(老死)가 서로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어 잇달아 생겨나는 죽음을 말합니다.
다시 받은 몸이 병들어 죽는 것을 일컬으며 생받는 자의 필연적인 결과를 의미합니다.
이같이 생명은 갖가지 인(因)이 쌓여 끊임없이 돌고 돌아 끊일 날이 없습니다.
무명을 인연으로 해 삼계육도(三界六途)를 이같은 열둘의 단계로 재현하며 끊임없이 윤회하는 것을 십 이인연의 인과라 하는 것입니다.
모든 중생들이 불성을 망각하고 현실의 고통바다에서 헤매는 원인과 그 결과를 열두가지 단계로 나타낸 것을 십이인연법이라 합니다.
십이인연법은 십이연기라고도 하며 만상은 실체가 없고 서로 인연따라 일어나고 의지하는 관계라 하는 사실을 설명해 줍니다.
1.무명(無明)
어리석음의 근원인 무지를 의미합니다.
어리석고 진리를 알지 못해서 사물의 도리를 옳게 판단하지 못하는「한 생각(一念)」 이 번뇌와 악업을 힘입어 고과를 낳게 합니다.
그러므로 무명은 번뇌의 근본이며 악업의 시초요, 중생을 만 드는 원인입니다.
2.행(行)
무명이 일으킨 작용을 말합니다.
무명이 작용하여 식을 일으켜 몸과 입과 뜻의 탐진치, 만의(慢疑)등 삼독심 내 지는 오독심을 의미합니다.
3.식(識)
행의 결과로 얻어진 분별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몸을 조직하는 중심체이며 성격을 형성하는 모체가 됩니다.
4.명색(名色)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말하는데 색수상 행식의 오온 가운데 수상행식의 무형체를 명이라 하고, 지수 화풍의 유형체를 색이라 합니다.
5.육입(六入)
탁태된 후 눈, 귀, 코, 혀, 몸 뜻이 외계와 접 촉하는 여섯 곳이기에 육입이라고 합니다.
6.촉(觸)
정신적인 감지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근(根)과 진(塵 ) 과 식(識)을 화합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출생후 2∼3세 까지의 귀로 소리를 듣고 코로 냄새를 맡는 등 외부의 경계에 접촉하는 촉각을 말합니다.
7.수(受)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를 말합니다. 외계로부터 받아들이는 고와 락의 감각을 말합니다.
8.애(愛)
탐욕의 마음으로 즐거움을 구하는 단계로 이해득실의 욕망, 모든 것을 욕구하여 만족을 얻고자 하는 본능적 욕심 특히 재생의 애착을 갖게 함을 말합니다.
9.취(取)
집착의 단계를 말합니다. 자기의 사랑하는 바를 놓 치지 않으려는 아집을 뜻합니다.
10.유(有)
존재성을 얻는 것. 즉, 애(愛)·취(取)로 말미암아 미래의 결과를 있게 하기 때문에 유라합니다.
11.생(生)
은 애·취·유 등에 의해 혹업을 지어 일으켜 다음 세 상에 출생하는 찰나를 말합니다.
12노사생(老死生)
과 노사(老死)가 서로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어 잇달아 생겨나는 죽음을 말합니다.
다시 받은 몸이 병들어 죽는 것을 일컬으며 생받는 자의 필연적인 결과를 의미합니다.
이같이 생명은 갖가지 인(因)이 쌓여 끊임없이 돌고 돌아 끊일 날이 없습니다.
무명을 인연으로 해 삼계육도(三界六途)를 이같은 열둘의 단계로 재현하며 끊임없이 윤회하는 것을 십 이인연의 인과라 하는 것입니다.
출처 :나무아미타불 원문보기▶ 글쓴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