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9 10

잘못된 체벌

잘못된 체벌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말을 듣지 않을 때마다 매를 들곤 하지만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 첫째 이유는 꾸짖는 이유가 분명하지 않아 아이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대개 아이들이 꾸중을 들을 때 절반 정도는 분명한 자기 잘못 때문에 그리고 나머지 절반 정도는 특별한 잘못 없이 습관적으로 야단을 맞는다고 합니다. 잘못한 점이 무엇인지를 아이들이 깨닫지 못한 상태에서 매를 맞게 될 때아이들이 마음으로 승복하지 않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겠지요. 두 번째로 아이가 부모보다 고집이 더 센 경우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부모가 화가 났는데 아이가 더 고집을 피우면서 버티다 보면 결국 아이가 이기게 되고 부모의 매질도 별로 효과가 없게 되지요. 이런 때는 어렵더라도 부모가 ..

내 아이는 잘하고 있을까?

내 아이는 잘하고 있을까? “버스 안에서 이렇게 소란스럽게 떠들어도 되는 거야? 도대체 요즘 아이들은 공중도덕을 배우는 거야?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이 있는 법인데….”왁자지껄 아이들의 소란한 이야기 소리로 가득한 버스 안에서 갑자기 한 할아버지의 화난 목소리가 들렸습니다.“이해해 주세요. 아이들이 오늘 책가방 없는 날로 영화 관람을 하러 가는데, 오랜만에 교실을 벗어나 밖으로 나오니 너무 좋아서 그런 거예요.” 점잖은 아주머니의 목소리였습니다.“날 보고 이해하라고? 아이들에게 여러 사람이 함께 있는 장소에서는 조용히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하지 않겠소?” 할아버지는 화가 가라앉지 않으셨습니다.“죄송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만 이해해주세요. 교실에서도 매일 ‘조용히 해라’했는데, 나와서까지 ..

예의 바른 남편

예의 바른 남편 남편은 아내에게 예의 바르게 대해야한다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위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많은 남편들은 아내에 대해 예의를 지키는 면에서도 똑같은 평등주의를 주장하면서종종 예의에서 벗어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합니다. 그러면서도 마음속으론 아내를 존중히 여긴다는 말을 덧붙이지요.이 말이 맞습니다. 모든 행동은 마음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아내를 존중히 여기고 예의있게 대하는 것이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와 말로 표현되고 눈에 보이는 행동으로 나타내지 않는 한 그것은 성경이 요구하는 존중과는 거리가 너무나 멉니다.남편이 아내에게 예의있게 행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아내에게 사용하는 남편의 말속에 담겨져 있겠지요. 만약 아내에게 함부로 반말을 한다거나 욕설을 내뱉는다..

서로 다른 사랑의 언어

서로 다른 사랑의 언어 대부분의 남편들은 열심히 일해서 아내가 필요로 하는 가정의 경제적인 욕구들을 채워 주려 합니다. 그것이 바로 아내를 사랑하는 길이라고 믿기 때문이지요.하지만 아내들은 남편이 자기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를 바랍니다. 이처럼 부부 사이에도 사랑의 언어가 서로 다릅니다.옛날 이스라엘에는 새로 결혼한 부부를 위해 남편에게 일 년간 병역을 면제해주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결혼한 첫 일 년 동안은 남편이 아내를 돌보면서 서로를 충분히 알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이처럼 남편과 아내가 결혼한 첫 일 년 동안에 서로 다른 사랑의 언어를 알도록 애쓴다는 것은 시대를 초월해서 지켜야 할 최고의 덕목입니다.이를 위해 남편은 아내의 머리로서 “내 아내는 이런 것을 좋아하고 이런..

아내의 애정 욕구

아내의 애정 욕구 대부분의 아내는 남편으로부터의 애정을 원합니다. 이 경우 애정이란 남편의 보호와 위로와 인정을 의미하지요. 남편이 아내에게 애정을 표현하는 첫 번째 방법은 아내를 따뜻하게 포옹해주는 겁니다.두 번째로는 아내에게 사랑의 꽃다발을 보내고 예쁜 카드나 쪽지를 통해 아내에 대한 자신의 애정을 전달하는 것이지요.그리고 남편이 아내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주는 것 역시 그 효력이 증명된 효과적인 애정표현의 세 번째 방법이지요.그런데 어떤 남편은 이 같은 애정표현을 아내와의 성관계를 갖기 전의 준비단계로 생각하면서 부부사이의 갈등을 초래하지요. 따라서 이 남편은 부부가 그저 편하게 앉아서 손에 손을 잡고 이야기를 나누거나 아니면 남편의 넓은 가슴에 포근히 안긴 채 남편의 심장이 고동치는 소리를 들으면서..

아이들을 키울 때

아이들을 키울 때 아이들을 키울 때 차별을 두어 가르치는 것은 안된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에는 엄하게 꾸짖어 가르치고, 다 자란 뒤에는 작은 일로 꾸짖지 말라.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엄하게 가르쳐야 하지만, 두려워하게 하는것은 잘못된 것이다. 아이들을 나무랄 때는 한번만 호되게 꾸짖어야 한다. 잔소리처럼 계속 나무라면 좋지 않다. 아이들은 부모의 언행을 흉내내게 마련이다. 성격은 그래서 말투로 알수 있다. 요즘 어린이들은 옛날 어린이들에 비하면 아는 것이 참 많습니다.그러나 고통을 견디어 내..

가족에게 편지를

가족에게 편지를 많은 사람들이 가족들에게 “사랑한다”, “감사하다”와 같은 표현을 잘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아니, 그런 걸 꼭 말로 해야 합니까?”라고 말하면서 멋쩍어 하지만 이에 대한 대답은 “네, 말로 표현 해야만 합니다.”이지요. 사람은 들은 만큼만 알 수 있기 때문 입니다.가족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도 사실은 “다 알겠지.”라고 지레짐작한 채 서로의 마음을 나누지 않는데 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어머니는 집에서 대화하기 어려운 사춘기 아들에게 매일같이 도시락 안에 조그마한 쪽지를 적어 놓는다지요? 또한 일찍 엄마를 여의고 아버지 홀로 아이들을 돌보는 한 가정에서는 아버지가 매일 편지를 써서 바삐 살아가는 아이들의 책상 위에 올려놓으면서 자연스레 대화를 ..

자녀에게 책임감을

자녀에게 책임감을 오늘날처럼 자유방임적인 사회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문제는 사람들이 자기가 저지른 행동과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너무 흔한 일입니다만 세 살 된 아이가 엄마에게 버릇없이 굴어도 엄마는 가만히 있습니다. 1학년 아이가 선생님에게 무례하게 굴어도 단지 아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학교에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질 않습니다. 그런가 하면 열 살 난 아이가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다가 붙잡혀도 부모가 양해를 구하고 없던 일로 돌려버리지요. 이처럼 부모들은 사고의 뒤처리나 할 뿐 아이들의 잘못을 훈육하는 일에는 무척 소홀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저지른 행동에 대해 그 결과를 스스로 책임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한 고통과 불편을 직접 경험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

부부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말 12가지

부부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말 12가지 부부간에 싸울 때 이것저것 무수한 비인격적인 말들이 튀어나온다.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마구 날뛰는 배려 없는 말들이 두 사람의 마음 간격을 수만리 떨어뜨려놓는다는 사실을 아는가?부부관계의 인격 유지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말 12가지를 정리했다. 세상에서 가장 친밀한 부부. 너무 가깝기 때문에, 또한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형성되면서 긴장이 풀려 서로 너무나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을 쉽게 던지며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우리 부부는 이런 말쯤은 괜찮아!’혹은‘편하게 말하는 것이 뭐가 나빠?’라고 생각한다면 이 문제의 초점은 흐려진다.아무리 쿨한 척해도 사람 마음은 다 똑같다.‘ 야!’‘너!’라는 호칭으로 막말을 일삼는 부부라면 위험수위를 넘나들며 서로 상처 입히는 부부..

행복으로 이끄는 부부수칙

행복으로 이끄는 부부수칙 ♡ 남편의 수칙1. 아내의 말을 다그치지 말고 자상하게 들어주라.듣는 것이 사랑하는 자세의 기본이다. 결론만을 요구하지말고 일의 과정을 들어주라.2. 가족사이의 갈등을 잘 조정하라..(완전한 당신 편) 이지 (남의 편을 드는 남편)이 아님을 확신시켜 주면아내는 시댁식구한테 잘하기 마련이다.3. 자주 따뜻한 말과 신체적인 접촉으로 애정을 표현 하라.4. 다른 여성이 지닌 매력을 아내와 비교하지 말라.5. 남 앞에서 모욕하는 말이나 태도를 보이지 말라.남편이 내 편이 아닌 남의 편인 남편으로 보인다.6, 남편 허락없이 쓸 수 있는 돈을 아내에게 따로주라.7. 아내의 연약함과 살림살이의 고충을 이해하고 강인한 모성애를 칭찬해 주라.8. 아내의 생일과 결혼기념일에는 아내가 좋아 할 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