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1 7

'고맙다' 고 말할 때의 6가지 원칙

'고맙다' 고 말할 때의 6가지 원칙 비록 사소한 일일지언정 상대의 호의를 그냥 지나치지 말라. 반드시 '고맙습니다' 혹은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하라. 다른 사람에게 감사할 수 있는 구실을 찾아라.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라고 말할 때 마다 당신은 상대방의 업적을 인정해 주는 셈이 된다. 이처럼 친절한 말을 사용함으로써 당신의 기분을 상대방에게 전할 수 있다.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알아주겠지 하고 생각하면 잘못이다. 말로 표현하라. '고맙습니다' 라는 이 짤막한 말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대인관계에서 마법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에 제시하는 6가지 원칙은 모두 실증을 거친 것이다. 마음으로부터 고맙게 생각한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라는 말을 하라. 그 말에 감정을 넣어라. 평범하게 하지 말고..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일곱 가지 요령은?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일곱 가지 요령은? 1.상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한마디로 시작한다. -공감은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해 유용하거나 가치 있는 판단을 내리는 것을 가리킨다. -설득 전에 승리의 나팔을 불려면 가장 먼저 상대방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 -공감을 얻을 수 있는 한마디는 상대가 경계심을 풀고 친근한 마음으로 내 뜻을 따르게 말들 수 있다. -첫 마디에 설득가의 인상이 결정된다. -중요한 말로 대화의 물꼬를 뜨면 쉽게 상대방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2.잡담을 적절히 활용한다. -잡담은 주제로 넘어갈 때까지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잡담이 지나치면 역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다. -잡담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상황을 구분해서 일상적인 이야기가 필요 ..

대화를 잘 하는 열 두 가지 지혜

대화를 잘 하는 열 두 가지 지혜 훌륭한 대화는 눈과 귀의 접촉을 통해 우리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기술이다. 상대방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이자. 이것은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기본조건이다. 그리고 함께 생각해보고 싶은 다른 조건들도 여러 가지 있다. 어떤 것들은 너무 당연한 사실이어서 말로 표현하는 것조차 어리석게 느껴질 테지만,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알면서도 전혀 사용한 적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1.먼저 정확하게 자신을 소개하자. 마주보고 말하든 전화로 얘기하든 이름부터 밝히자.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_____ 입니다." 혹은, "안녕하세요? 지금 전화하는 저는 _____ 입니다.". 처음 이야기를 시작할 때 '내가 지금 누구하고 얘기하는 거지?' 라는 생..

직장인의 대화예절

직장인의 대화예절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이다. 어떤 일이든 혼자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일은 없다. 다른 사람들과의 협동과 교섭은 직장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원활한 의사소통이 전제되어야 한다. 의사소통의 기본은 대화이다. 대화가 없으면 의사소통은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런데 대화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에 따라 호칭과 말씨가 달라져야 하고, 나타내려는 의사에 따라 말씨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여러 다른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직장에서는 윗사람이든 아랫사람이든 대화의 예절을 잘 지켜야 인간관계가 원활해지며, 업무가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대화 예절에서 우선 갖추어야 할 것은 고운 말과 바른 말씨이다. 그러나 대화를 훌륭히 한다..

대화 매너체크리스트

대화 매너체크리스트 ◆ 대화시 주위를 두리번거린다. 대화시에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시선을 분산시키면 침착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생각되기 쉬우므로 피해야 할 태도이다. 또 시계를 자주 들여다보면 대화 자체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므로 무심결에라도 시계를 들여다보는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 ◆ 상대방을 뚫어지게 쳐다본다. 일반적으로 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이야기하라고 하지만, 비즈니스 사회에서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상대방에게 도전적으로 보이며 건방진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시선은 주로 상대방의 눈과 얼굴에 두고 가끔 가슴 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상대방이 꺼리는 화제도 서슴지 않는다. 사람은 감정을 가진 동물이기 때문에 순간적인 기분에 휩쓸리기 쉽다. 평소에는 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