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구와의 의사소통의 향상 방법 ★
앞서 설명한 갈등을 처리하고 협상할 수 있는 기술이 건강한 의사소통이 되어야 합니다.
갈등 처리를 위한 협상 기술로는 갈등의 본질을 진단하고, 직면한 후 상대의 표현에 대한 경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갈등상황이 되면, 갈등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고 갈등을 주는 상대와의 관계가 가치가 있는가,
갈등이 어떤 객관적인 해결책이 발견될 수 있는 성격적 혹은 가치의 차이에 의해 야기되었는가,
상대방은 협상에 의한 일치, 즉 승자-승자문제 해결에 기꺼이 참여하려고 하고 또 할 수 있는가를 질문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즉, 갈등의 원인을 살펴보아 협상을 해야 할 이유가 있는지 확인하고, 협상할 이유가 없다면 더 이상 갈등할 이유가 없습니다.
둘째, 직면은 상대방이 지금 무슨 행동을 하고 있고 그것이 나에게 명확히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고, 협상을 통해서 바라는 것이 무엇이고 혹은 상대가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를 분명히 표현해야 합니다.
셋째, 경청이란 상대방이 하는 말을 정확하게 들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내가 표현하는 것만큼이나 내 표현에 대해 상대가 반응을 보이는 말들 또는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정확하게 듣고 보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제해결과정에는 효과적인 자기표현법을 사용한 의사소통을 합니다.
대인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우선 잘 알아야 하고 자신을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진정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는 대인관계를 원만히 할 수 없습니다.
자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야말로 대인관계의 기본입니다.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s)"에서는 자기공개와 피드백의 특성을 보여주는, 공개적 영역, 눈먼 영역, 감춰진 영역, 미지의 영역이라는 4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개인이 대인관계에서 나타내는 자기공개와 피드백의 정도에 따라 사람마다 마음의 창이 다릅니다.
어떤 영역이 가장 넓은가에 따라 고립형, 신중형, 자기주장형, 개방형으로 나뉘는데, 개방형은 자기 표현도 잘 하고 잠의 말을 경청할 줄 아는 인간형입니다.
따라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마음의 창을 넓혀서 공개적인 영역이 가장 넓은 개방형의 모습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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