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 보물 제421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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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산32 (금산사성보박물관 보관) |
소재지 | |
지정일 | 1965.07.16 |
수량/면적 | 1폭 |
시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실상사 약수암 |
관리자 | 실상사약수암 |
자료출처 및 참조 |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실상사에 있는 조선 후기의 목각탱. 1782년(정조 6년) 작. 가로 183㎝, 세로 181㎝.
나무에 불상을 조각해서 만든 탱화인데, 탱화는 대개 천이나 종이에 그린 그림을 족자나 액자형태로 만들어 거는 불화를 말하지만 나무로 조각한 것이 특이하다.
비교적 작은 직사각형의 목판 1매에 높은 돋을새김〔高浮彫〕으로 조각하였다.
이 목조탱화는 현존하는 6점의 조선 후기 목조탱화 중에서 가장 간략한 배치 구도를 보여 주고 있다. 아미타불(阿彌陀佛)과 8보살, 2비구가 표현되었다. 즉, 화면을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어, 하단 중앙에는 본존불을 중심으로 4보살과 2비구를 배치하였다. 불격(佛格)에 따른 크기의 차이가 거의 없는 반면, 본존불인 아미타불만은 타원형을 반으로 자른 듯한 거신광배(擧身光背)를 지니고 있다.
직사각형의 넓적한 얼굴에 도식적인 눈·코·입이 묘사되었다. 치켜 올라간 좁은 어깨는 목 위에 올라붙어 마치 등을 굽혀 머리를 앞으로 숙인 듯한 특징적인 자세이다. 위축된 신체에 비하여 얼굴이 크게 표현되어 그 비례가 전혀 맞지 않는다. 두 손은 따로 조각하여 끼워 놓았는데, 엄지와 중지를 맞댄 아미타인(阿彌陀印)을 결하고 있다.
통견(通肩)의 불의(佛衣) 안에는 군의(裙衣)의 띠 매듭이 가슴 위에까지 올라오고 옷자락은 대좌 밑으로 형식화되어 흘러내렸다. 이러한 본존불의 위축된 자세라든가 두 손의 모양, 불의의 표현 등은 조선 후기 목조탱화의 본존불들과 거의 비슷하다.
주위에 시립(侍立)한 8보살 중 관음보살(觀音菩薩)은 보관(寶冠)에 화불(化佛)을 모시고 보병(寶甁)을 들었으며, 지장보살(地藏菩薩)은 승려의 머리에 석장(錫杖 : 지팡이)을 짚고 있다. 합장한 2인의 비구는 아난(阿難)·가섭(迦葉)으로 생각되는데 배경에는 연화생(蓮華生)의 무리가 묘사된 연꽃으로 장엄하였다.
이 목조탱화는 원만한 상(像)들의 단순한 배치 구도라든가 정교한 세부 조각 등 당시 성행하던 목조불감의 불상들과 비교되는 작품으로서, 조선 후기 목조탱화의 기준 작품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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