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 보물 제198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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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경북 경주시 인왕동 산56 |
소재지 | 인왕동 |
지정일 | 1963.01.21 |
수량/면적 | 1구 |
시대 | 삼국시대 |
소유자 | 국유 |
관리자 | 경주시 |
자료출처 및 참조 |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에 있는 신라시대의 불상佛像.
자연 암반에 감실(龕室)을 파고 만든 이 여래좌상은 단정한 자세에 상현좌(裳縣座)를 이루고 하의(下衣)는 얕게 새겼다. 양 어깨에 걸쳐 입은 법의(法衣)는 아래로 흘러내려 옷자락이 물결무늬처럼 부드럽게 조각되어 전체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이 석불은 경주(慶州) 남산(南山)에 남아 있는 신라 석불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삼국시대(三國時代) 말기(末期)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또한 이 불상으로 해서 이 계곡 이름을 부처곡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 석불은 경주(慶州) 남산(南山)에 남아 있는 신라 석불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삼국시대(三國時代) 말기(末期)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또한 이 불상으로 해서 이 계곡 이름을 부처곡이라 부르게 되었다.
높이 1.42m. 높이 3m, 너비 3.8m 정도의 커다란 바위 면에 0.6m 깊이의 감실을 파고 고부조(高浮彫 : 모양이나 형상을 나타낸 살이 매우 두껍게 드러나게 한 부조)로 여래좌상을 새긴 특이한 예로서, 주변에 흩어진 기와 조각과 가구(架構) 흔적으로 미루어 목조로 된 전실(前室)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체구는 부드러운 얼굴의 표정과는 달리 어깨가 넓어 강직한 인상을 풍기는데, 통견(通肩)의 법의는 몸의 굴곡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양어깨에서 겨드랑이 사이로 모이는 쐐기형의 선으로 새긴 옷주름은 신체의 굴곡과 어울리게 유연하게 처리되었고, 가슴 양쪽의 굵직한 골 주름이 상체를 경계 짓고 있다.
상체에 비하여 하체는 무릎이 낮고 수평적이며 오른발이 유난히 크게 과장되었는데, 이러한 비사실적인 수법은 이 불상의 다소곳한 모습과 함께 고졸한 인상을 더해 준다. 무릎에서 내려오는 옷자락은 대좌 밑으로 흘러내려 대좌의 앞부분이 보이지 않는 상현좌(裳懸座)를 이루었는데, 옷주름은 2단으로 Ω형 모양을 이루었지만 번잡하지 않다.
감실 내에 광배는 생략되었다. 다소곳한 상의 모습과 함께 몸의 굴곡이 어느 정도 드러나 있는 등 이 불상은 중국 수나라 때의 조상 양식을 가미한 고신라 말기의 대표적인 마애불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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