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 헨리 블랙커비 1

문성식 2013. 12. 18. 11:22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하나님과 동행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유형으로 쓴 영적 리더십 - 헨리 블랙커비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길? .
(요한복음 5장 17,19-20절)
“에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일을 보이사 너희로 기이히 여기게 하시리라”

위 구절을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실지를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그 분의 뜻을 알고 행하신 예수님의 접근 방법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1] 누가 항상 일하고 계십니까?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셨다. 나도 일한다.>
태초부터 지금까지 내 주변에서 하나님을 일하신다.

[2] 아들이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됩니까 ?
<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수 없다.>
아들이 혼자 할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3] 아들은 무엇을 합니까?
<나는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주시하여 본다. 나는 아버지께서 이미 행하고 계신일을 보고 행한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행하신다. 하나님을 보이지 않지만 예수님은 보이게 일한다.

[4] 아버지는 왜 아들에게 그가 하시는 일을 보여주십니까?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신다. 아버지께서는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신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그가 하시는 일을 왜 보여주는가?
첫번째 이유는 하나님이 아들인 그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우리도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면 당신의 하시는 일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을 믿으면서 너무 막연하게 하나님과 교제하지 않았나? 회개해야 합니다. 활을 쏘려면 무엇을 씁니까? 몸에 있는 화살을 쏠것입니다. 화살을 쏘기위해 화살을 어디에 두겠습니까? 오른손 가까이에 둘것입니다. 식탁에서 물컵을 달라고 누구에게 부탁합니까?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부탁할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일을 하기위해 누구에게 부탁할까요? 하나님이 가장 가까이둔 사람입니다. 하나님과 평소에 교제를 많이 한자를 쓰십니다. 세상에서 유명한 사람을 쓰지않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우리로 하여금 깜짝 놀라게 하시려고 보여주십니다. surprise가 아니라 amazing한것입니다.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보여주시려고 더 큰일을 보여주었습니다.

[5]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의 일곱가지 실체?


1 < 창조이래 지금도 내 주변에서 하나님은 일하고 계십니다. >

2< 하나님은 당신과 실질적이고 개인적인, 지속적인 사랑의 관계를 추구 하십니다.>
무엇보다도 관계가 중요합니다. 왜 예수님에게 그에 일을 보여주었나? 사랑이 개입되어, 사랑의 관계이므로 안보여주고는 못 베겼습니다. 하나님의 비밀은 보여주지 않으면 못 봅니다. 하나님의 비밀의 베일을 벗기는 것<숨겼던 불을 보여준것 = reval‍>것을 계시라고 합니다. 계시는 하나님이 사랑함으로 주십니다.

3 < 하나님은 당신이 그 분의 일에 참여하도록 당신을 초청하십니다.>

4 < 하나님은 자신과 그의 목적들과 그의 길들을 보여주기 위하여 , 성령님에 의해 성경, 기도, 환경과 교회를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성령님은 문을 열어 주십니다. 구체적으로 일하신다. 나에 경우 미국문을 닫고 한국 문을 열어 주셨다. 내주변에 상황을 영적으로 해석해야 하나님의 뜻을 알수 있습니다. 자기고집,집념을 가지고 있으면 안보입니다. 인간은 소리를 선택해서 들을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듣기 싫은 소리는 안듣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였을때 모세가 아멘하고 따르지 않았습니다.


5 하나님의 부르심은 항상 당신을 믿음의 갈등으로 몰아넣고, 결단과 그에 따른 행동을 요구합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항상 갈등이 따라 옵니다. 나에 왕국을 세울것인가? 내가 왕권을 갖고 왕노릇 하려는 자의식때문에 투쟁이 벌어집니다. 반면 하나님의 왕국을 세울것인가? 하나님에게 왕권을 내주는 피조물의 입장이 되는가? 하는 갈등이 생깁니다. 예수님도 겟세마니동산에서 왜 핏땀흘리는 기도를 했겠습니까? 자기와의 싸움때문입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인데 십자가에서 벌거벗긴체로 일주일간 수치를 감당할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때 천사를 보내 수중을 들었습니다. 그때 천사를 통해 깨닫는 것입니다.

6 당신은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기 위해서 당신의 인생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7 당신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이 당신을 통해서 그 분의 일을 성취시킴으로 말미암아, 당신은 경험으로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조종을 잘하면 순종의 결과가 옵니다. 순종하는 마음이 없으면 응답을 못받습니다. 야고보서에 보면 그런 사람에게는 분명이 응답안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마리아같이 주의 게집종이오니 말씀이 내 안에서 이루어 지나이다. 완전이 주권을 하나님에게 양보하는 것입니다. 말씀이 사건이 되어 나오는 장소를 들이는 것입니다. 마리아는 순종했기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을 품는 체험을 하였고 이것은 유일한 것이었습니다. 베드로도 이런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을 경험했습니다.

[6] 경험으로 하나님을 아는 것? (p93)
당신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하나님을 표현한것들에 대해 말해보세요? 당신은 어떻게 하나님을 개인적이고 친밀하게 알게 됩니까? 다음의 이름, 칭호, 표현들을 읽어 보십시요. 당신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하나님을 표현한 것들에 동그라미를 치십시오.
나의 보인 (욥16:19) ,생명의 떡(요6:35),위로자(렘8:18),나의 의지(시71:5),기묘자, 모사(사9:6) ,과부의 재판장(시68:5),내 구원의 능력(시140:7),충신과 진실(계19:11),우리 아버지(사64:8) ,소멸하는 불(신4:24),견고한 기초돌(사28:16) ,나의 친구(욥16:20),전능한 하나님(창17:1),모든 위로의 하나님(고후1:3),나를 위하여 보수 하시는 하나님(시18:47),나의 구원의 하나님(시51:14),인도 하시는 하나님 (시48:14),교회의 머리(에베소서 5:23),나의 은신처(시32:17),내가운데 거하시는 거록한자(호11:9), 나의 소망(시17:5),의로우신 재판장(디모후4:8), 생명의빛(요8:12), 추수하는 주인(마9:38), 지극히 거룩한자(단9:24), 우리의 화평(엡2:14), 평강의 왕(사9:6), 피난처(시46:1), 나의구원(출15:2), 나의 구주(샤42:5), 선한 목자(요10:11), 선한 선생님 (막10:17)...

[7] 다양한 하나님을 체험?
우리는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난다. 장님이 코끼리를 만졌다. 기둥으로, 벽으로, 다양하게 느낀다. 이것이 조합되어 전체를 아는것처럼 하나님을 피조물이 전체적으로 알수없다. 코기리를 만지는것처럼 부분적으로 알아 나간다.
위로자, 구원자, 인도자, 거룩한자, 여호와이레.... 이러한 이름들은 하나님이 자기를 드러내는 역사를 통해 나온 이름들이다. 창세기(22:1-18) 아브라함은 어떤 하나님을 체험을 했나? 여호와이레 즉 우리를 미리 준비해 주시는 하나님이다. 아브라함이 하나님 마음에들어 관계를 갖고 아브라함을 뽐아 초청 하였다. 가는곳 마다 하나님이 말씀 하시고 최대의 하나님을 체험하는 케이스가 되었다. 그러나 “이삭을 바쳐라” 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때그는 엄청난 갈등을 갖았다. 갈등을 믿음으로 극복하지 못하면 꽝이다. 여호와 이레는 없다. 우리는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할때 하나님을 체험할 수있다. 여호와 라파 = 치유하시는 하나님 , 인도하시는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문을 닫고 여시는 하나님 등... 다양한 하나님을 체험을 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아는것은 지적호기심을 체험하는 것이 아님니다.매일 매일 꾸준이 단계적으로 발전을 해야합니다. 늘 기도하는 영으로 채워집니다. 대화하는 것처럼 기도가 됩니다. 그러면 영적 상태가 안정적으로 되므로 수준있는 신앙 생할을 할수 있읍니다. 신앙 생할에는 점프가 없읍니다.

[8] 평신도 훈련 과정을 위한 세가지 할일?


1 교제 읽기-P40까지 하루에 한과씩 읽는다,(12-19P)하루 분이다. 한단원을 공부하기전에는 서론을 꼭 읽어본다.

2. 경건일기(QT)-가장좋은 시간에 QT를 매일 한번씩 한다.항상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해라, QT는 교제를 공부하다가 그중에서 하나 체택한다. 100P 짜리 스프링 노트에 한주에 한 성경 구절을 공부한다. 교제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요절이 나온다, 그때 그본문에 대해 기도로 말씀을 연구해야한다.<하나님 여기서 당싱의 메세지를 주십시요>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QT)노트에는 오늘 내가 받은 말씀과 결단 그리고 기도문이 적혀 있어야 한다. 반원을 위해서 중보기도를 해야한다. 5절이상 넘어 가면 안된다. 잚은 절수, 한페라그라프를 정해서 읽는다. 예를들어 <창세기12:1-5> 이때는 9절까지의 ◎ 한페라그라프를 다읽고 한절(한센덴스)을 잡아서 깊이 묵상을 한다. 톰슨바이블, 현대인의 말씀, 새번역, 공동번역 RSB Good News Bible, NLB,어렵지 않은 성경들을 참고해라.


3. 성경구절 암기- 성경 구절을 한주, 한단원에 하나씩 암기한다. 12주 과정을 걷이면서 12개 성구를 외우는데, 한요절 한요절씩을 오려서 인덱스 카드에 붙여라, 외우는 요령은 이해로 외워야 한다. 성구 암송을 하고 수업을 시작 한다. 1)색인카드에 성구와 참고 사항을 쓰십시오. 2) 문맥가운데서 이해하려고 하십시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5;5을 암송할 거라면 당신은 요한복음 15-17을 읽어 성구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 하려고 애쓰십시오 4)한번에 한구절씩 외우는 법을 배우십시오. 각 성구를 의미를 의미이있는 작은 구절로 나누십시오 처음의 구절을 단어별로 암기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그리고 나서 처음 것을 두번째 구절과 연결하십시오. 성구 전체를 암송할 수 있을때까지 계속하십시오. 5) 다른 사람에게 반복해서 말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얼마나 능숙하게 했는지를 물어 보십시오 6) 암송한 성구를 정기적으로 복습하십시오 첫주간에는 카드를 지갑이나 호주머니에 가지고 다니십시오. 매일 짜투라 시간마다 꺼내 여러번 복습하십시오 예를들어 차를 기다리는 시간, 출근시간, 커피를 마시는 시간 혹은 점심시간등의 짜두리 시간 말입니다, 적! 어도 처음 6주 동안은 성구를 매일 복습하십시오. 그다음 6주 동안은 매주마다 그리고 그다음은 매달 복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