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다이어트

도자기처럼 하얗게! 화이트닝 설명서

문성식 2012. 4. 8. 13:48

도자기처럼 하얗게! 화이트닝 설명서 

 

도자기처럼 하얗고 빛이 나는 피부는 모든 여성의 로망이지만 자외선이 증가하는 봄철이야말로 화이트닝에 집중해야 할 시기다. 피부를 칙칙하게 만드는 생활습관부터 첨단 테크놀로지를 앞세운 신제품까지, 아주 친절한 화이트닝 설명서를 준비했다.

Step 1 칙칙하고 얼룩덜룩한 피부 기전 이해하기

 

흔히 화이트닝 하면 멜라닌 색소를 떠올리지만 피부가 칙칙해지고 색소가 침착되거나 잡티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칙칙해지는 것은 콜라겐 당화(Glycation) 현상과 세포 속 DNA 손상 때문인데, 특히 피부의 캐러멜화 반응이라고도 불리는 콜라겐 당화는 진피층에 있는 콜라겐이 손상되어 피부 탄력이 줄고 누렇게 변하는 현상으로 노화의 대표적인 징후다. 콜라겐 당화로 피부에 유해한 부산물이 축적되면 피부는 이를 방어하기 위해 멜라닌을 합성하며, DNA가 손상되어도 여러 세포와 호르몬, 효소, 정보 전달 물질 간의 균형이 깨져 멜라닌 합성이 촉진된다. 빛과 열도 피부를 칙칙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 자외선에 노출되면 뿌리 깊은 기미와 잡티를 남기고, 열에 노출되어도 피부가 손상되어 노란 기와 붉은 기가돌고 시간이 지날수록 안색이 탁해진다. 맑고 화사한 안색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피부 온도는 30~31℃. 하지만 피부 온도가 37℃ 이상 올라가면 혈관의 수와 면적이 증가해 콜라겐섬유와 탄력섬유가 급격히 파괴되며 색소침착을 초래한다.

Step 2 클렌징 & 각질 제거부터 신경 쓰기

 

본격적인 화이트닝 케어에 앞서 꼼꼼한 클렌징과 각질 제거를 해두어야 화이트닝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평소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화이트닝 제품의 피부 침투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일주일에 1, 2회는 필링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정리한다.

1 화이트 플러스 리뉴 폼 클렌저

멜라닌 합성을 억제하는 실리마린 성분이 색소침착을 개선하고 각질 세포를 제거해 클렌징 단계부터 밝은 피부톤을 선사한다. 2만5천원대, 라네즈.

2 비노퍼펙트 필링 마스크

다크스폿 생성 방지와 개선의 이중 효과를 지닌 비니페린 성분을 함유했다. 주 2회 사용하면 피부톤 개선과 브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다. 5만8천원, 꼬달리.

3 화이트젠 클렌징 폼

파파야 열매에서 추출한 천연 단백질 분해 효소가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 턴오버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돕는다. 2만5천원, 아이오페.

4 프레스티지 화이트 컬렉션 사틴 브라이트닝 플로럴 필링

단 10분 만에 칙칙한 피부톤을 맑고 투명하게 가꿔주는 워시오프 타입 제품. 각질을 섬세하게 정리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15만5천원, 디올.


Step 3 자외선 차단하기

 

피부가 지속적으로 빛에 노출되면 피부 면역 불균형이 일어나 만성적인 염증 상태가 되고, 이를 방어하기 위해 멜라닌이 과잉 생성된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이자 기미와 잡티의 직접적인 원인. 사계절 내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은 화이트닝 케어의 기본이다.

1 UV 엑스퍼트 SPF 50 / PA+++ BB 컴플리트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블레미시 밤에 한국 여성 피부톤에 맞는 두 가지 셰이드를 추가해 새로 출시됐다. 12시간 동안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 깊은 곳부터 다크스폿 생성을 예방한다. 7만5천원, 랑콤.

2 화이트젠 선크림 SPF 45 / PA+++

미백 성분을 함유해 피부를 탁하고 칙칙하게 만드는 색소를 관리해 화이트닝 효과를 주는 산뜻한 자외선 차단제. 3만5천원, 아이오페.

3 UV 쉴드 화이트 리빌 컴팩트 UV 프로텍션

간편한 크림 팩트 타입으로 매트한 마무리가 특징인 자외선 차단제. SPF 50 / PA+++로 하루 종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6만7천원, 디올.


Step 4 피부 타입에 맞는 기능성 제품 사용하기

 

지난해 한 리서치 회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도권에 거주하는 25세에서 49세 여성들은 한 해 화장품 지출 비용 중 43.6%를 화이트닝 케어를 위해 투자하고, 이 중 53.6%는 전 라인을 화이트닝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트닝 제품의 홍수 속에서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연령과 피부 고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피부톤이 칙칙하다면 멜라닌 관리는 물론 안티에이징, 항산화 기능을 갖춘 전방위 제품이 적합하고, 특정 부위에 생긴 다크스폿이 고민이라면 애플존 등 국소 부위 전용 제품, 검버섯이나 기미 등 뿌리 깊은 잡티가 생겼다면 피부 깊숙한 곳부터 케어하는 기능성 제품을 사용한다. 화이트닝 제품은 보통 최소 4주 이상 사용해야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피부 세포의 순환 주기가 28일이기 때문이다. 즉 멜라닌이 축적된 세포가 각질이 되어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기 위해서는 최소 28일이 걸리기 때문에 1, 2주 사용해선 효과를 볼 수 없다.

 

Case 1 칙칙한 피부톤

1 휘또 블랑 클리어링 에센스

비타민 C 고유의 가루와 미백 세럼을 함유해 피부에 침착된 색소를 균일하게 감소시킨다. 칙칙하고 생기 잃은 피부에 활기와 독특한 광택을 되찾아주는 제품. 6ml 8개 세트 32만원, 시슬리.

2 자정 미백 에센스

백화사설초와 백삼다당체가 자외선 노출로 인한 멜라닌 케어는 물론 적외선에 의한 붉고 누런 잡티까지 잡아 맑고 화사한 안색을 유지해준다. 20만원대, 설화수.

3 화이트 큐어빈 브라이트닝 에센스

발효 콩에서 추출한 고농축 성분이 피부 순환 에너지를 강화하고 세포 속에 축적된 노화 단백질을 배출해 칙칙함의 근원을 없애주는 광채 에센스. 9만원, 효시아.

4 블랑 오리지넬 세럼 에끌라씨앙

잡티와 색소침착으로 불균형해진 피부톤을 투명하게 되살리는 침투성이 뛰어난 고기능 화이트닝 세럼. 전천후 화이트닝 성분들이 다크스폿과 멜라닌 생성을 막아 균일한 피부톤을 유지한다. 19만원, 불가리 스킨케어.

Case 2 눈가의 다크스폿

1 화이트 플러스 리뉴 아이 트리트먼트

눈가를 밝히는 나이트용 스페셜 케어 제품. 밤사이 칙칙한 애플존 부위를 집중 관리하는 아이 세럼과 처음 4일간 아이 세럼의 효과를 배가시켜줄 부스터 애플존 마스크로 구성됐다. 세럼 20ml & 마스크 4매 세트 4만원대, 라네즈.

2 스노우 필 화이트 워터풀 올 스팟 이펙터

멜라닌 과다 생성을 막아 숨은 기미와 잡티를 관리하는 부드러운 크림 타입의 다크스폿 이펙터. 2만7천원, 쏘내추럴.

3 마린 화이트 퍼펙션 스팟 스틱

모공의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 모공 주변의 색소침착을 방지하는 화이트닝 스폿 솔루션. 항염증 성분을 포함해 염증으로 인한 잡티를 예방한다. 5만5천원, 리리코스.

Case 3 뿌리 깊이 자리 잡은 기미

 

1 화이트닝 스팟 스페셜리스트

피부 표면의 다크스폿은 물론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피부 내면의 히든스폿까지 관리한다. 20만원대, SK-Ⅱ.

2 멜라노리듀스 W

기미가 발생하는 피부 특유의 상태를 알아내 그 원인을 치료하고 이미 생긴 기미를 피부 밖으로 배출하도록 돕는 기능성 에센스. 12만원, 시세이도 매스티지.

3 라이브 화이트 멜라디파잉 스팟 코렉터

피부 깊숙한 곳 멜라노사이트를 감싸고 있는 진피층의 탄력을 복원해 깊게 자리한 멜라닌 배출을 돕고 주변 피부 세포에 활력을 전달해 끈질긴 기미와 잡티를 완화한다. 14만5천원, 아모레퍼시픽.


Step 5 메이크업할 때도 화이트닝 케어하기

 

커버력이 좋고 피부톤을 고르게 표현하는 파운데이션이 전부가 아니다. 최근 선보인 화이트닝 메이크업 제품은 잡티를 커버하고 환한 피부톤을 연출하는 것은 기본,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다크스폿을 방지하는 등의 미백 기능까지 갖추었다.

1 화이트젠 이븐스킨 팩트

얼굴에 빛을 모아주어 환하고 뽀얀 피부를 표현하는 미백 기능성 팩트. SPF 32 / PA+++의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췄으며, 기존 파우더의 1/10 크기인 초미세 파우더로 뭉치거나 들뜸 없이 얇고 균일하게 발린다. 4만2천원대, 아이오페.

2 블랑 드 펄 브라이트닝 컴팩트 파운데이션

천연 진주층이 농축된 화이트 하이라이터. 다크스폿과 번들거림, 습도를 방지하는 방수성·방유성 파우더로 돼 있어 화사하고 고른 톤의 피부를 연출할 수 있다. 8만2천원, 겔랑.

3 에코 사이언트 화이트 C 비비크림

피부에 잘 밀착되어 풍부한 수분감과 윤기를 더하는 미백 & 자외선 차단 이중 기능성 비비크림. 2만3천원, 이니스프리.

4 이븐 베터 메이크업 SPF 15 / PA++ 브라이트닝

기능과 커버력을 겸비한 파운데이션. 바르는 즉시 매끄럽고 고른 피부 톤을 연출하며 핵심 성분들이 피부가 밝아 보이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4만7천원대, 크리니크.


Step 6 미백 마스크로 효과 높이기

 

매일 미백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정기적으로 화이트닝 마스크나 팩 등으로 특별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사용하는 즉시 피부가 투명하고 화사해지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는 제품이 많이 나와 있다.

1 블랑 드 펄 액티베이팅 롤-온 마스크 롤-온

애플리케이터로 피부를 재활성화해 바르는 즉시 자연스러운 화사함을 주고 피붓결을 정돈한다. 4분 안에 끝나는 트리트먼트로 주 1, 2회 사용한다. 11만5천원, 겔랑.

2 마린 화이트 퍼펙션 큐어 마스크

유효 성분의 신선함과 효능을 유지해 최상의 미백과 수분 공급 효과를 주기 위해 화이트닝 수분 에센스 성분과 브라이트닝 부스팅 파우더를 분리한 독특한 구조의 시트 마스크. 6매 8만원, 리리코스.

3 화이트 플러스 리뉴 퓨리파잉 마스크

칙칙한 피부톤 케어와 각질 멜라닌 케어를 위한 일회용 브라이트닝 워시오프 마스크. 도톰한 크림 타입 제형으로 피부 잡티의 흔적을 완화해 즉각적으로 화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다. 10g 8개 세트 4만원대, 라네즈.


Step 7 생활습관 바꾸기

 

스트레스는 자외선 못지않게 조심해야 할 피부의 적이다. 멜라닌 생성을 부추겨 피부를 칙칙하게 만드는 주된 요인이기 때문. 평소 충분한 휴식과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숙면은 피부 재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오후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재생 호르몬이 활성화되므로 이 시간에는 꼭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커피나 탄산음료의 카페인은 멜라닌을 자극해 피부를 칙칙하게 만든다. 카페인 음료를 줄이고 물 섭취량을 늘려보자. 하루 여덟 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피부 트러블이나 칙칙함을 방지할 수 있다. 카테킨 등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녹차도 도움이 된다. 혈액을 깨끗이 하고 원활한 순환을 돕는 식품을 섭취해도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콩류를 비롯해 오이, 수박 같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기미, 주근깨 예방은 물론 피부 저항력을 길러 홍조 현상에 효과적인 비타민도 충분히 섭취한다. 된장, 레몬, 고구마, 다시마, 키위 등도 화이트닝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항산화에 안티에이징까지! 업그레이드 기능의 2012 신제품

 

1 마르게리따겔 화이트닝 크림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닌 화이트 데이지와 색소침착에 적극 대응하는 감초 추출물이 함유된 크림. 미백뿐 아니라 잔주름과 피부 처짐도 방지한다. 6만5천원, 온뜨레.

2 에코 사이언스 화이트 C 더블 세럼

제주 유기농 감귤피의 비타민 C와 녹차의 시너지 효과를 주는 고보습 화이트닝 세럼. 고함량 비타민 C를 안정화하기 위해 이중 제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3만5천원, 이니스프리.

3 퓨어 화이트 울트라 액티브 에센스

콜라겐 손상으로 칙칙해진 피부는 단순 화이트닝만으로 관리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한 제품으로 칙칙함과 탄력 저하를 동시에 개선한다. 가격미정, 마몽드.

4 화이트 프로그램 바이오제닉 크림

가벼운 텍스처로 발림성이 좋고 24시간 동안 촉촉한 화이트닝 효과가 지속된다. 10만원, 헤라.

5 고결미백 비비로션

미백 성분이 피부 안팎의 기미와 잡티를 관리하는 산뜻한 수분 로션 타입 제품. SPF 50+ / PA+++로 기미 생성 가능성까지 차단한다. 4만원대, 한율.

6 화이트젠 이븐스킨 프라이머

즉각적으로 피부의 결을 균일하게 정돈하는 미백 기능성 프라이머. SPF 50+ / PA+++로 이미 생긴 잡티와 멜라닌까지 다스려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를 표현한다. 3만8천원대, 아이오페.

7 블랑 엑스퍼트 크리스탈 에센스

아시아 여성들의 고민인 다크스폿과 칙칙한 피부톤을 개선하는 제품. 피부 깊숙이 작용하는 더막틸 복합체와 비타민 C보다 안정적인 액틸P 성분이 피부 본연의 광채를 살려준다. 14만8천원, 랑콤.

8 화이트닝 스팟 스페셜리스트 콘센트레이트

오래된 스폿의 기둥에 작용해 기미, 잡티의 흔적을 완화하며 표면에 화이트 필름을 형성해 오래된 기미와 잡티가 각질층으로부터 쉽게 떨어져 나가도록 돕는다. 나이트 집중 케어를 위한 28일 프로그램. 28개 세트 16만원대, SK-Ⅱ.

1 이븐 베터 크리니컬 다크 스팟

코렉터 지난해 미주, 유럽에 선보이며 11초에 하나씩 팔려나가는 반향을 일으킨 제품으로 국내엔 2월 출시됐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은 물론 트러블 자국으로 인한 다크스폿, 검버섯, 피부 변색의 흔적을 효과적으로 지워준다. 12만5천원대, 크리니크.

2 블랑 드 펄 드롭 화이트닝 에센스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활성 항노화, 해독 성분이 투명하고 화사한 피부로 가꿔주는 액상 텍스처 제품. 15만6천원, 겔랑.

3 비노퍼펙트 데이 퍼펙팅 플루이드

부드럽고 매트한 텍스처로 낮 동안 안티 다크스폿과 안색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독자적인 포뮬러 비니페린과 파파야 효소 칵테일이 피부톤을 균일하게 하고 피부 재생을 돕는다. 7만5천원, 꼬달리.

4 에릭실 화이트 리셋 브라이트니스트

기존 리셋 화이트닝 크림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진피 단백질의 황변을 방지하고 멜라닌이 과다 생성되는 만성 염증 상태를 개선해주는 젤 타입 크림. 6만5천원, 시세이도 매스티지.

5 자정 스팟 에센스

인삼의 미백 성분을 함유해 빛과 열에 의한 뿌리 깊은 기미와 잡티는 물론 칙칙함까지 제거한다. 넓은 스폿 부위에 바르기 편하도록 에센스 제형으로 만들었다. 17만원대, 설화수.

6 휘또 블랑 인텐시브 화이트닝 세럼

안정된 비타민 C가 피부에 지속적으로 작용해 갈색 반점을 예방하고 이미 생성된 색소침착의 농도를 완화해 피부 본연의 광채를 살려준다. 35만원, 시슬리.

7 D-NA 컨트롤 화이트 리빌 데이 에센스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활동이 둔해지는 피부 세포의 핵심 DNA를 관리해 다크스폿과 칙칙한 피부톤을 개선한다. 17만5천원, 디올.

 


<■제품 협찬 / 겔랑(02-3438-9627), 꼬달리(02-546-7424), 디올(02-3438-9529), 랑콤(02-3497-9829), 불가리 스킨케어(080-990-8989), 시슬리(080-549-0216), 시세이도 매스티지(080-564-7700), 라네즈(02-546-7764), 리리코스·마몽드·아모레퍼시픽·아이오페·설화수·한율·헤라(080-023-5454), 쏘내추럴(1644-6912), 온뜨레(080-547-7000), 이니스프리(080-380-0114), 크리니크(02-3440-2773), 효시아(02-794-1558), SK-Ⅱ(080-023-3333) ■헤어 장식 협찬 / 코코드메르(blog.naver.com/kiki220910) ■ 헤어 & 메이크업 깜장, 허정아(429, 오프레, 02-3444-0255) ■모델 / 진현아 진행 이은선(객원기자) ■사진 / 이주석, 박동민>